NHN의 큐브리드 오픈소스화 전략


최근 NHN이 큐브리드를 인수하여 이를 오픈소스화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외국에는 무료로 쓸 수 있는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다수 있는데 반해 아직까지 한국에 쓸만한 오픈소스형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점을 감안한다면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NHN은 큐브리드 인수 이전에도 제로보드를 인수하여 무상으로 쓸 수 있도록 공개를 한 적이 있는데, 큐브리드의 오픈소스화는 개발자들에게 좋은 SW를 공급하겠다는 NHN의 일련의 의지로 보입니다.

한국시장의 경우 외산 데이터베이스가 전체 시장을 상당히 점유하고 있고, 특히 기업시장의 경우에는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여러 가지 독과점의 폐해도 일어난 상황에서 NHN의 이러한 행보는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기업들의 전산실은 외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국내기업들이 개발한 국산 데이터베이스를 공급하기가 지금도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알티베이스 등 메모리기반 데이터베이스의 선전 등으로 인해 고객들의 국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출현은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하겠습니다.

계속읽기

국내에 오픈소스 SW 개발자들이 적은 이유는?

관련기사: [전자신문] 국내 공개SW 개발자는 우물 안 개구리?

[그림 출처: http://www.openxtrem.com]해당 기사는 제목도 이상하거니와, 내용을 보면 이런 상황이 마치 국내 개발자들 탓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는 오픈소스 개발자의 숫자 자체가 적은데, 무슨 우물 안 개구리인가요? 자바로 개발하면 다 오픈소스 개발자라는 착각에서 나온 제목인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 오픈소스 SW 개발자들이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상적인 측면에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계속읽기

오픈소스의 저작권, 그리고 상용 SW 개발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최근의 이슈에서 알 수 있듯이, 소스코드의 복제와 저작권 침해는 상당히 예민한 주제입니다. 오픈 소스는 그 개념이 쉬운 듯 하면서도, 법적으로 그다지 간단치 않은 면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상업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대한민국의 대다수 S/W 개발자 (회사에 근무하는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들은 이러한 내용에 대해 자세히 파악하고 있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저작권의 시작과 주요 오픈소스 라이선스의 특징, 개발자들이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계속읽기

개발 소스의 저작권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이번 스마트플레이스의 소스코드 무단복제 논의에서 가장 안타까웠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자바스크립트 코드에 대한 저작권 부분입니다. 웹 디자인의 경우 저작권이 있는 그림의 일부라도 사용하면 저작권에 위배된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는 많은 개발자들의 관행, 습관처럼 참고하고, 복제하여 사용해 왔기 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는 점입니다.
 
덧글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CC 라이선스와 오픈소스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무료라는 의견과 저작권이 있다는 상반된 의견도 주셨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픈소스 저작권과 CC 라이선스에 대해 정리하고,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볼까 합니다. 더불어 국내 현실에 맞는 저작권 적용의 대안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읽기
< PREV 1 NEXT >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