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미디어 2.0에 이은 비디오 2.0

7년 전쯤으로 기억합니다. 컴퓨터에 사운드 카드와 CD-ROM 드라이브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고 TV카드와 MPEG카드가 판매되면서, 점차 TV를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거실에 2004년 구입한 훌륭한 홈씨어터가 있지만 거실 소파에 앉아 TV를 본 적이 손으로 꼽습니다. 

TV카드가 장착된 컴퓨터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방송국 홈페이지에서 지난 드라마를 볼 수 있으니 굳이 TV가 필요없는 것이죠. 게다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음악과 영화 파일이면 쉽게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으니 TV와 자꾸 거리가 멀어집니다.

그런데 사실 그간 TV와 멀어지긴 했지만 텔레비전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과 멀어졌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비록 TV를 보지 않았을 뿐 VOD로 주몽과 CSI 그리고 다큐멘터리 등은 틈틈이 보고 있었습니다. 방송을 주로 보는 기기가 달라졌던 것이지 콘텐츠는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물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영역을 빠르게 스캔하며 볼 수 있다는 점이 달라지기도 했죠.

하지만, 최근에는 동영상의 시청 시간과 기기 외에도 콘텐츠 자체를 보는 습관이 달라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방송국에서 편성한 프로그램 외에는 딱히 대안이 없었던 과거에는 방송국의 편성표에 배정된 프로그램만을 봐야 했었죠. 지금은 해외의 수많은 방송국에서 생산하는 콘텐츠와 사용자들이 만드는 UCC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전에 컴퓨터에서 보던 영상이라고 해봐야 어둠의 사이트에서 구한 DivX 영화 파일과 방송국에서 VOD로 제공하는 프로그램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판도라TV와 Daum TV팟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생산되는 UCC와 전문가들의 팟캐스팅 등으로 다양해졌죠.

게다가, 해외 드라마와 쇼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을 전문 사이트와 카페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제이xxx라는 사이트는 일본의 인기 드라마, 토크쇼, 애니메이션, 영화, 콘서트 등을 자막과 함께 스트리밍 서비스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는 물론 과거 수년 전의 드라마가 제공되고 있죠.
난xx 라는 사이트는 일본의 연예가 가십 거리를 번역해서 소개해줍니다. 이들 사이트는 유료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음에도 일본 문화와 방송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힘이 없었다면 해외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이렇게 실시간으로 즐기기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식의 콘텐츠 제공은 저작권을 무시한 것으로 정당한 것은 아닙니다. MP3가 처음 배포될 때 저작권의 이슈가 심각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온라인 음악에 대한 사업적, 제도적 정비가 되면서 비즈니스 모델이 정립된 것처럼 동영상 콘텐츠도 이러한 절차를 밟아갈 것입니다.

어쨌든 MP3가 음악 시장에 커다란 지각 변동을 일으킨 것처럼 동영상 시장도 거대한 혁신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그 변화는 MP3가 주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입니다. 음악 시장보다 동영상 시장의 규모가 훨씬 크며 우리 생활과 경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시장은 하드웨어와 네트워크가 아닌 콘텐츠의 지배력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구상에서 생산되고 있는 수많은 동영상 콘텐츠들이 시청자들에게 전달, 배포되는 거대 플랫폼이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그 플랫폼에서는 편성권을 가진 방송사나 비디오 배급사의 영향력은 줄어들게 되겠죠. 미디어 2.0 시대에 언론사의 기사 생산력과 유통 지배력이 축소되는 것처럼 말이죠.

실제 해외의 동영상들이 국내에 소개되는 사례를 보면 뛰어난 화질과 우수한 자막, 빠른 속도로 웬만한 방송국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능가합니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사용자들의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죠. 국내 시청자들이 좋아할만한 해외 동영상을 발굴하고 이를 캡쳐해서 동영상으로 변환하여 자막을 입히는 전 과정이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 진행됩니다. 이것이 웹2.0 시대에서 말하는 사용자의 참여에 의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8)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9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idea 2007-01-28 16:39:29     답글 삭제
저작권문제를 빼고, 사용자의 참여라고만 하면 좀 논란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공유라는 미명아래 저작권자의 노력을 캡쳐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이 웹2.0의 정신은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oojoo 2007-01-29 12:57:12     삭제
idea님 말씀대로 저작권을 무시한 콘텐츠 가공과 사용은 지탄받아야 마땅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무시한 사용자들의 참여는 진정한 웹2.0 철학에도 위배되겠죠. 그러니, MP3에 대한 저작권 정책과 사회적 성숙이 오래 걸렸던 것과는 달리 동영상에 대한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 수립과 사회적 인식이 빠르게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취지에서 쓴 글입니다.

학주니 2007-01-29 10:46:27     답글 삭제
아무래도 저작권문제가 걸리는군요..
하지만 기술발전속도는 정말 눈부실정도라고 생각합니다..
oojoo 2007-01-29 12:58:48     삭제
의견 감사합니다. IT 기술의 발전속도는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제도.. 등의 발전 아니 상상의 속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눈부신 과학의 발전에 발맞춘 사회학과 철학의 뒷받침이 그 어느때보다 요구되는 시기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 같아요.

mimir 2007-02-01 11:16:26     답글 삭제
기술의 발전을 기존 컨텐트산업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의 경우에야 어떤 영화가 개봉하고 드라마가 상영된다고 하면, 영화사/방송사 마음대로 "언제까지 극장/TV앞에 다 모여! 딱 정해진 시간에만 보여줄꺼야!"라고 하면서 이용자를 제어하였죠. 하지만 기술발전은 이용자의 선택권한을 보장해주면서, 더이상 컨텐트 공급자들의 편성/유통에 있어서의 독점권한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카페,웹스토리지 등에서 혹은 친구로부터 메신저로 바로 어제밤 후지TV에서 방송해준 드라마를 자막까지 같이 다운받아 볼수 있는데, "우리 방송국에서 그 드라마 내년 6월에 방송해줄꺼거든? 그러니까 그때까진 보지말고 기다려. 불법으로 다운받아 보면 다 잡아간다" 라고 하는 것은 억지 아닐까요?
"우리 방송국 홈페이지에서 후지TV와 제휴해서, 어제밤에 방송한 드라마는 오늘아침에 바로 볼수 있거든? 그러니까 불법으로 다운받지 말고 우리 홈페이지에서 더 고화질로 편하게 보면 안되겠니?" 라고 하는 자세가 옳지 않을까요.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의 권리는 뒷전이고 그걸 따라잡으려는 노력과 태도변화 없이 무조건 '저작권보호'라는 것을 외치는 자세는, 전체적인 컨텐트 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oojoo 2007-02-03 01:34:53     삭제
고견 감사합니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인식과 문화, 규범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저작권이 빨리 정착되어야 합니다. http://blog.daum.net/daumcomm/8915336 이곳의 라식 교수가 주장하는 저작권의 가치를 보면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생생 2007-03-05 16:34:16     답글 삭제
저작권을 해결하기만 한다면, 그러니까 거대 사업자가 그 모든 콘텐츠를 다 한군데 모을 수 있다면 판도라 같은 스타일이 요즘의 관객이 가장 원하는 미디어 형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먼것 같지 않은데요. 우리나라의 막강 포털들이나 아이튠즈 보면..

양군 2007-05-14 11:08:37     답글 삭제
콘텐츠 생산자와의 이슈가 이러한 모델의 제일 큰 문제죠. 저작권쪽만 본다면 Joost와 같은 모델이 가장 유력한 모델일 듯 합니다. YouTube는 저작권을 해결하면서 수익을 내기가 참 어려운... 그런 모델인듯. 앞으로 이 시장이 어떻게 될지 참 기대가 됩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