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만의 소셜 북마킹 서비스

네이버 북마크 서비스가 BETA 딱지를 달고 출시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잘못된 신문기사로 인한 에피소드들이 블로고스피어를 달구기도 했습니다. 국내외 전문 소셜 북마킹 서비스와 다른 포털에 있는 서비스를 어떻게 “네이버”만의 서비스로 만들었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역시 이번에도 네이버는 “네이버”스러운 모습으로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자체의 성숙된 모습이 아닌 네이버만의 왕국 만들기를 위한 기획이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네이버의저력이다: 기획의네이버"의 글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번 서비스를 통한 그들의 기획력은 높이 평가하지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2% 부족한 기능은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네이버 북마크 서비스 오픈 이후 배포된 기사에 다음과 같은 담당자의 인터뷰가 있습니다. 

   
  NHN 이경란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매니저는 "그 동안 블로그나 카페, 지식검색 등이 이용자들의 정보(콘텐츠) 생산에 초점을 맞춰온 대표적인 서비스라면 소셜 북마킹 서비스는 이용자들은 콘텐츠 생산뿐만 아니라 정보유통의 주체로 나설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이용자들의 참여가 많아질수록 새로운 가치의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서비스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즐겨찾기도웹2.0 시대
 
   
네이버는 북마크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콘텐츠 생산과 정보유통이라는 큰 화두를 던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소셜 북마킹 서비스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셜 북마킹이 어떤 서비스입니까? 쉽게 이야기하면 자신의 즐겨찾기를 온라인에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와 같이 소셜 북마킹 서비스라 지칭하고, 집단지성을 이야기하는 네이버 북마크 서비스에 중요한 한 부분이 빠져있습니다. 바로 “개방”입니다. 북마크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북마크는 다른 서비스로 그들의 콘텐츠가 빠져나가는 것을 원천봉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북마크에는 개인 PC나 다른 서비스에서의 즐겨찾기 가져오기는 있으나 그들 서비스에서의 즐겨찾기 내보내기는 없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특정 주제나 사용자의 북마크를 구독할 수 있는 RSS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Daum 즐겨찾기 서비스에서는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이미 7천 개 이상의 북마크가 등록되었고, 북마크를 등록할 때 입력한 태그는 아주 다양합니다. 향후 데이터가 조금 더 축적되면 그들이 이야기하는 사용자 집단지성을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모습으로는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많은 콘텐츠들을 자신들의 서비스 안에만 가두고자 하는 모습밖에 엿볼 수 없습니다. 지금과 같은 서비스에서는 개인들이 열심히 북마크를 추가하더라도, 네이버 이외에는 절대 자신의 콘텐츠를 확인하거나 옮길 수 없는 것입니다.
 
“BETA 버전 서비스이니까 그렇지 않나?”고 이야기 할 수도 있지만 앞의 기능들은 개발상에 큰 노력이 필요한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그들의 전략이 만들어 놓은 서비스의 모습인 것입니다. 바로 네이버만의 “폐쇄 아키텍처”를 확실히 볼 수 있는 대목인 것입니다.
 
물론 다른 기사를 통해 앞으로 Open API를 지원할 계획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서비스에 대한 Open API 지원도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이 시점에 그들의 이야기는 먼 미래의 일인 것입니다.
 
네이버 서비스가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해 본다면, 대다수 사용자들은 개방이 빠진 지금과 같은 그들만의 소셜 북마킹 서비스에 익숙해져 갈 것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끼지도 못할 것입니다. 다른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없고, 필요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 것이죠.
 
네이버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포털 사이트의 목표는 사람들을 포털 내에 머물도록 하는 것입니다. 검색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이런 관점에서 지금의 네이버는 아주 완벽하게 그들의 과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IT 역사에서 보았듯이 그들만의 완벽한 왕국을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IBM도 Microsoft도 실패하였습니다. 지금 네이버의 왕국은 철옹성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영화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웹2.0을 설명할 때 보통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키워드를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네이버 북마크 서비스는 네이버 사용자들끼리의 참여, 공유, 개방만 있을 뿐 외부 서비스를 위한 개방은 없습니다. 이와 같은 네이버 북마크 서비스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획과 더불어 기술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에 걸맞은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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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슈머에 끌리다 2007-01-26 23:58:54
[잡담] 네이버 북마크의 습격
오전 11시 40분경에 잠시 네이버 접속에 문제가 있었습니다.예전 네띠앙과 같은 현상을 하도 오랜만에 봐서 잠시 깜짝 놀랐습니다.메일 : 읽기.. 대략 OTL이었습니다.네띠앙이 예전에 5MB용량주면서 메일서비스하던 시절.. 이와 비슷한 행동을 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당시는 메일이 그렇게 활성화되던 시절이 아니어서 저렇게만 나와있으면 메일을 안읽어보게 되었고...

PRAK 2007-01-24 20:06:19     답글 삭제
마가린에선 모두 지원하는 기능들이군요..^^
네오비스 2007-01-24 21:44:49     삭제
마가린이야 더 개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는 서비스로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사쿠 2007-01-24 20:09:21     답글 삭제
벽으로 둘러싸인 놀이터라고 봐야 될까요.. 이걸 Web2.0이라 부르기 좀 애매합니다..-_-;
네오비스 2007-01-24 21:47:54     삭제
웹2.0이라고 부르기는 아직 많이 부족하죠. NHN 스스로 웹2.0 기업을 표방하는것도 아니구요. "애매"라는 표현이 정확한것 같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손님.. 2007-01-25 01:49:47     답글 삭제
네이버 오픈 api제공하고 있답니다..
버그가 좀있어서 그렇지..
네오비스 2007-01-25 12:05:38     삭제
네이버가 Open API를 제공하고 있지요. 그러나 이전 Open API 글에서 밝힌바와 같이 작년에 이미 추가를 위한 논의를 마친 상태이지만 아직까지 추가되지 않고 있답니다. 북마크 관련된 Open API는 아직 없는 상태이구요. 의견 감사합니다. ^^

choong 2007-01-25 02:44:26     답글 삭제
올블에서 타고 넘어왔는데 주인님이 네오비스님이시군요 -_-;;
이즈블로그 다음버젼 언제나오나요~~~~ ^^
바쁘신걸 알기에 마냥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라크님도 계시네요 -_-;;
저는 네이버측에 메일로 왜 내보내기 기능없냐고 따졋습니다.
블로그 쓰려다가 네오비스님이 쓰셔서 그냥 안쓰렵니다.
네이버의 말
"고객님, 북마크의 내보내기 기능에 대해 문의 주셨는지요?
죄송합니다만, 현재 가져오기 기능은 제공하고 있으나
내보내기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는 상태 입니다.
관련해서 기능 추가를 계획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내보내기 기능 추가에 대한 정확한 날짜를 바로 말씀드리기 어려우며,
해당 사항에 대한 시행날짜는 북마크 공지사항을 통해 추후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서비스가 제공되기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네이버를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감사 말씀드리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네이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새해에도 변함없는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네이버가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과연 네이버가 만들어 낼지 의문입니다. ^^
네오비스 2007-01-25 12:07:18     삭제
이즈블로그 정식 버전은 내부에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다음주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에서 그런 메일을 보냈군요. 개발을 하시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기능을 구현하는데 그리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정책의 문제이겠지요.

저도 지금으로는 언제 만들어낼지 의문이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

wormkid 2007-01-25 04:51:20     답글 삭제
네이버에선 절대 "오픈"된 서비스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위젯 서비스만 해도 다른 위젯들과는 달리 컴파일된 형태로만 제작이 되고 있으며, 개발 툴을 제공해줄 계획이라고 초기부터 얘기했었는데도 아직까지 그대로라지요.
네이버에서 뭔가 나오면 오픈,개방이라는 단어와는 전혀 매칭시키지 않게 되더군요.
네이버가 잘 하기는 하지만 그다지 좋아지지 않는 이유가 이런 것일테죠 ^^
네오비스 2007-01-25 12:11:24     삭제
Open API를 공개할때만 해도 그들의 정책에 변화가 생기나 기대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선보이는 서비스에서는 역시나 네이버만의 폐쇄 아키텍처를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포털사이트인것과 국내 상황을 가만할때 이해가 되는 부분이지만 전체 시장을 생각하였을때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 수가 없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

keepGoing 2007-01-25 09:52:58     답글 삭제
Good job! 통쾌한 글이네요!
네오비스 2007-01-25 12:12:51     삭제
이런 작은 의견들이 향후 서비스 개발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학주니 2007-01-25 10:27:01     답글 삭제
네이버가 한국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보면 지금의 저 방침은 그다지 동의하고 싶지가 않습니다..
일단 자기들만의 세계, 자기들만의 서비스, 자기들만의 공간만을 지향하고 있는게 문제인데, Web 2.0의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는것이 활용성이라고 볼때 네이버는 Web 2.0과는 별개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죠..
다만 네이버이기에, 그리고 한국이기에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네이버가 조금씩 발전은 하고 있지만 그 한계가 분명히 보이는 이상 기업 스스로 체질을 바꾸지 않으면 다시 도태되어버릴꺼라 생각이 듭니다..
네오비스 2007-01-25 12:18:52     삭제
네이버가 웹2.0 기업의 모습을 모두 보여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10년 20년 계속 발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따라야 할 것입니다.

인수와 뛰어난 경력자들을 많이 뽑고 있으니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전략이 바뀌지 않을지 기대해 봅니다.

그러나 이번 서비스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군요. 의견 감사합니다. ^^

미디어몹 2007-01-25 17:21:32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델버 2007-01-26 09:01:33     답글 삭제
web 2.0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소수이고 다수는 뭐 그냥 있으면 쓰는거죠... 대팔이(20:80) 법칙도 조금은 비슷한 이야기이고... 대다수는 내보내기 기능 뿐 아니라 네이버 북마크가 현재 제공하는 기능조차 다 사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네이버는 앞서나가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냥 저냥 흘러가는 대다수를 타겟으로 삼기 때문에 열혈 블로거나 앞선 사람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는 거의 나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네오비스 2007-01-26 12:36:16     삭제
사용자에게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려고 많은 OS에서 노력하듯이 서비스에서도 비슷한 노력이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네이버의 모습은 말씀하신것처럼 대중을 위한 서비스이고, 앞으로도 그 모습을 유지할것이라는 이야기에 동감합니다. 그래도 조금의 변화를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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