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눈높이와 생태계 구성으로 살펴 본 애플 vs. 마이크로소프트

최근 iPhone에 쏟아지는 관심을 지켜 보고 있자면 참 여러 생각이 듭니다. 10년 전에 오늘날과 같이 애플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될 것이라고 누가 상상했을까요?
 
애플은 소수 매니아 층의 지지를 받기는 했지만 시장 장악력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마이크로소프트를 압도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애플에 쏟아지는 관심과 애정은 대단합니다.
 
왜 이런 변화가 왔을까요? 무엇이 이러한 차이를 가져오게 했을까요?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겠습니다만 저는 인터넷의 발전과 그로 인한 사용자의 눈높이 변화에서 그 이유를 찾아 보려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요인 = 최고의 기술? 결코 그렇지 않았다
애플이 Mac OS를 처음 발표한 것은 1984년입니다. 매우 이른 시기였죠. 컴퓨터 역사에 있어 그야말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만한 제품이었습니다. 그 시기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것은 MS-DOS 2.x대의 버전입니다. 커맨드라인만 존재하는 OS였죠.
 
1985년 말에야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1.0 버전을 출시합니다. 그것도 OS라고 하기에는 민망한 MS-DOS의 애드온으로 GUI만을 제공할 뿐이었죠. 기술적으로 많이 떨어지기는 하였지만 MS-DOS는 80년대 16비트 PC 시장에서 주류의 위치를 차지합니다.
 


<그림 1 : Mac OS 1.0 스크린샷>
 
 
그리고 동지였던 IBM과 등을 돌린 채 Windows 3.0으로 큰 성공을 거둔 마이크로소프트는 1992년 Windows 3.1을 출시합니다. 같은 시기 IBM은 OS/2 2.0을 출시하죠. OS/2의 모토였던 "a better DOS than DOS and a better Windows than Windows" 라는 문구처럼 OS/2는 기술적으로 훨씬 뛰어났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Windows 3.1에 밀려 참패하고 말았죠. 
 
위의 예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에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용자의 눈높이입니다. Mac OS와 OS/2는 분명히 기술적으로는 앞선 시스템이었습니다만, 그 당시 사용자들의 수준과 비교했을 때 너무 앞서 나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많은 돈을 들이려 하지 않았고,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이 힘을 얻게 된 것이죠.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을 정확히 맞춘 것을 마케팅의 승리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힘을 보탠 것이 두 번째 이유인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업체들이 구성하는 생태계입니다. IBM은 초창기 IBM-PC의 아키텍처를 오픈합니다. 많은 수의 클론 제품들이 나타났고, 이들이 지불하는 라이선스 비용이 IBM에게는 꽤 짭짤한 장사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MS-DOS와 IBM-Compatible 플랫폼을 지원하는 수 많은 업체가 나타나면서,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결국 사용자는 IBM 호환 기종을 선택할 경우 더 다양한 주변기기와 PC 본체를 더욱 싸게 구매할 수 있었죠.
 
반면 애플은 초기 애플II가 오픈 된 아키텍처로 성공했지만, 아키텍처를 오픈 하여 잃은 손실이 더 컸다는 판단 하에 철저히 폐쇄적인 구조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Mac OS X의 출시를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 까지 서서히 고립되어 갔습니다.
 


<그림 2 : 80년대를 주름잡던 MS-DOS의 광고>
 
새로운 변화의 원인, 인터넷과 감성 지향
이렇게 형성된 마이크로소프트 중심의 생태계는 강한 응집력을 보이며 오랜 시간 독점에 가까운 위치를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제공해 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결정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시작됩니다.
 
인터넷의 확산을 통해 많은 대중은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막대한 양의 정보를 흡수하게 됩니다. 그 동안은 그저 관심 있는 매니아의 영역에 속해 있던 것이었다 하더라도, 이제는 모든 이가 너무나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무언가 좋은 것이 있다면 그 사실이 즉시 알려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빠르고 넓은 정보의 확산은 그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와 IBM 호환 PC를 PC 세상의 모든 것으로 생각하던 대중에게, 그 이상의 다른 것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정보의 증가와 더불어 그 동안 진행된 하드웨어의 엄청난 발전이 사용자의 인식을 바꾸게 됩니다. 좀 더 빠른 속도, 좀 더 많은 기능만을 추구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느낌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 것이죠. 이제 사용자는 단순히 기능과 성능의 관점에서 벗어나 감성의 영역을 충족시켜 주기를 원하게 됩니다.
 
차세대 시장의 승자는 과연 누구?
이제 상황이 완전히 변해 버렸습니다. 그 동안 사용자의 눈높이보다 조금 높은 제품을 판매하며 큰 수익을 얻어 온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의 기대에 못 미치게 되어 버린 것이죠.
 
반면에 iPod을 통해 대중에게 자신의 존재를 분명하게 각인시킨 애플은 철저하게 사용자에게 감성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제품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눈높이를 조금씩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Mac OS X의 탁월함을 기반으로 PC 사업에서 태풍의 눈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죠. 그 결과 최근과 같은 엄청난 관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태계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애플은 아직 폐쇄적인 편입니다. iPod의 경우 나름대로 액세서리 업체들과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그 외의 제품들은 아직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MS는 여전히 탄탄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연 PC 시장에서 애플은 MS에 대항하는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MS의 June은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iPod의 벽을 얼마나 넘어설 수 있을까요? 사용자의 감성 충족에는 애플이, 여러 업체와의 생태계 구축에는 MS가 강점을 가지고 있으니 여러모로 흥미로운 싸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께서는 어느 쪽에 배팅을 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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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의 성공은 MS 자신의 능력이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MS의 성공 비결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한다.기억에 남는 것으로는 빌게이츠의 마케팅 능력.화수분과 같은 재정능력으로 인한 경쟁업체 인수.OEM 기반의 탄탄하고 비열한 판매실적.등등을 이야기한다.정말일까.개인적으로 생각하는 MS의 성공 비결을 이야기해본다.MS의 가장 큰 성공 비결은 빌게이츠의 마케팅 능력도 아니고,화수분과 같은 재정능력도 아...

아크엔젤 2007-01-24 10:00:15     답글 삭제
일단 오타 지적부터.
' 그리고 Mac OS X를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 까지 서서히 고립되어 갔습니다. '
일단은 좋은 글이네요.
날카로운 분석, 잘 보았습니다.
저는 일단은 관망할 생각입니다. 현재 애플이 강세이긴 하지만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는 일이기도 하구요.
...라고 쓰고 통장의 잔고를 확인합니다... -_-;
앤디 2007-01-24 12:58:21     삭제
지적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 수정했습니다. 이 놈의 급한 성질은 어쩔 수가 없군요. ^^;;

라인하르크 2007-01-24 10:50:28     답글 삭제
애플이 앞으로도 지네 혼자 다 해먹으려고 한다면 전 MS의 승을 점쳐봅니다.
앤디 2007-01-24 14:04:06     삭제
애플은 앞으로도 현재의 기조를 유지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애플은 생태계 구성에 있어 너무나 불리한 PC 시장보다는, 단품 판매가 가능한 디바이스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강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고, 굳이 아키텍처를 오픈하지 않아도 그 영향이 크지 않으니까요. PC 시장에서는 여전히 MS가 지배적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 보고요. 피드백 감사 드립니다.

Magicboy 2007-01-24 13:39:42     답글 삭제
애플이 현재의 기조를 유지할꺼라고 해도 사용자들이 오픈하기를 적극적으로 요청할지도 모르죠. 혹은 애플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들에 일일이 다 대응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구요. 애플이 Bootcamp 를 만들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애플이 계속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한다면 .. 누구의 승리도 아닌.. 사용자의 마음 고생만 심해지지 않을까...하고 생각해봅니다.-_-
앤디 2007-01-25 09:53:22     삭제
물론 말씀하신 대로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관심이 늘어난 만큼 더욱 많은 요구가 있을 것이고, 어느 순간 파격적인 결정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행보를 보면 그럴 가능성은 그다지 커 보이지는 않군요. 애플이 가진 자신들의 하드웨어에 대한 집착이 상당히 커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파격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그때는 정말로 흥미진진해 지겠지요. 사용자들은 행복한 고민을 할수 있게 될 것이고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kimoon 2007-01-24 17:54:15     답글 삭제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하면 고급 제품과 브랜드를 선호하는 사용자가 생기는 게 아닐까요. 자동차가 처음 막 보급될 때 누가 BMW니 벤쯔니 따졌겠습니까. 그냥 굴러 가면 됐지. (운전 초보인 저는 아직도 이런 심리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컴퓨터, 전자 제품을 사대기 시작한지도 어언 10여년. 이제 좀 지칩니다. 어중이 떠중이 제품 샀다가 낭패보고 몇 년 뒤에 또 새거 사고 하는 게. 애플처럼 신뢰성이 가는 브랜드로 사서 조금 오래 쓰는 게 났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애플을 평가하는데 iTunes를 무시하면 안 됩니다. 한국에서는 잘 실감이 안 나긴 하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완전 게임 끝이죠.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까지 이미 먹은 게 아닌가 싶네요. 이걸 기반으로 iPhone, apple TV까지 야금 야금 시장을 넓혀가고 있거든요. iPod의 성공도 많은 부분이 iTunes 때문이죠. 인터넷, 컴퓨터, 휴대용 player까지 일관되게 통합시킨 게 iTunes/iPod 라인이 처음이었거든요.
앤디 2007-01-25 10:02:54     삭제
그렇게 볼 수도 있겠군요. 저는 사용자의 기대 수준에 따른 눈높이의 변화로만 보았는데, 그 것을 고급제품의 선호와 브랜드의 가치를 따지는 것으로 파악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iTunes를 무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컨텐츠와 디바이스를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묶어 버린 파괴력으로 시장을 장악해 버렸고, 국내에서도 일부 제조업체들이 그 모델을 구축하려 애를 쓰고 있죠. 여러 면에서 애플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

미디어몹 2007-01-24 19:31:23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DrZekil 2007-01-24 23:41:55     답글 삭제
참 재미있는 글 감사합니다..^^ 많은 생각이 나더군요.. 개인적으론 MS가 계속 다수의 유저를 확보하겠지만, 시장 점유율은 줄어서 60-70%선으로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애플에 대한 기대가 큰 감도 있지요.. 애플의 하드웨어에 대한 비싸다는 선입견을 어떻게 깨는가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될 듯 합니다..^^
앤디 2007-01-25 10:11:39     삭제
FireFox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말씀하신 대로의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치열한 경쟁이 촉발될 것이고, 그 결과로 사용자들은 많은 것을 얻어 낼 수 있을 겁니다. IE7이 오랜 시간의 잠복기 끝에 갑자기 튀어 나왔듯이 말이죠. 하지만 그렇게 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애플의 제품은 일반 사용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면이 매우 강하지만, PC 시장의 큰 축을 차지하는 기업들은 전혀 다른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죠. 이쪽 시장을 위한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시장 점유율이 급속히 확대되는 것은 좀 어려운 이야기일 것 같습니다. 피드백 감사 드립니다. ^^
ㅇㅇ 2010-02-03 20:45:51     삭제
선입견이 아니라 분명 비싼데.....ㅎㄷㄷ

델버 2007-01-25 07:41:11     답글 삭제
MS에 한표 던집니다.(제가 안티 애플이라...^^;)
앤디 2007-01-25 10:16:43     삭제
화끈하게 한 표 던져 주셨군요. ^^ 개인적으로 저는 어느 쪽도 안티는 아닙니다만, PC 시장에서도 현재와 같이 이슈만 계속 만드는 정도가 아닌 제대로 경쟁이 일어나길 기대하는 쪽입니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전반적인 제품의 수준이 높아질 테니까요. 저는 지금 상황에서 배팅한다면 PC영역에는 MS에, 디바이스 영역에는 애플에 걸겠습니다.

까만거북이 2007-01-26 12:55:52     답글 삭제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저는 원래 애플이 기술개발에 더디고, 혼자서만 나가려 한다라는 생각으로 애플안티였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생각이 많이 달라졌네요,, MS나 애플이나 어느 한쪽이 지는건 바라지 않습니다,, 다만 애플이 무럭무럭 자라서 MS가 긴장을 바짝 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앤디 2007-01-27 16:18:17     삭제
잡스가 돌아오기 전의 애플은 분명 그런 모습이었습니다만, 그 이후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큰 계기는 iPod의 대성공이었지만요. 저 역시 말씀하신 것처럼 MS가 바짝 긴장하고, 양 사가 치열하게 경쟁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ㅇㅇ 2010-02-03 20:43:34     답글 삭제
근본적인 문제는 애플은 하드웨어 회사고 마소는 소프트웨어 회사라는 점이죠, 애플은 레오파드를 다른회사의 저가형 컴퓨터에 장착되길 바라지 않아요, 이게 한계이죠,
지구상에 한 회사만이 레오파드를 탑재한 컴퓨터를 만들고 나머지 수백 수천의 회사는 리눅스나 윈도우를 깔 수 밖에 없죠,
Mac OS X의 출시를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 까지 서서히 고립되어 가는 동안 애플이 DTP 시장에서 일궈낸 특출난 성과처럼 분명 어느 틈새시장에서 애플이 한 자리를 차지할 수도 있겠지만,
판도가 변할만큼의 힘을 내긴 힘들다고 봅니다.

왜 수많은 해커들이 바이러스를 퍼뜨리기 위한 OS로 윈도우를 선택하는지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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