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월드 2007의 애플, CES 2007의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의 회사명 변경과 아이폰(iPhone), 애플 TV 등 신규 제품의 출시 소식으로 최근 IT 업계와 블로고스피어가 꽤나 시끄럽습니다.
 
그런 가운데, 모든 사람이 얘기하는 아이폰에 대해 저도 얘기하지 않을 수 없군요. 특히 아이폰에는 맥 OS X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Windows Embedded OS에 비해 그 응용 및 확장성이 몹시 기대됩니다. 하단의 동영상은 아이폰 데모입니다. UI의 임팩트가 상당합니다.
 
  
 
그리고 하단은 이번 맥월드의 키노트 하이라이트 동영상입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디지털 리더인 스티브 잡스. 예전에는 독특한 자아와 까칠한 성격으로 인해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제는 경륜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성급하지 않게 차분히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조금 과장되게 표현한다면, “디지털 세계의 신”이 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업계 VIP 인사들 중에는 스티브 잡스를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몹시 많습니다.
 
기술을 리드할 뿐만 아니라, 문화 및 대중의 라이프스타일을 리드하고 있고, 부를 창출하면서 또한 대중의 존경심도 얻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요?
 
그런 그가 실패할 가능성은 상당히 적어 보입니다. 그는 여전히 열정적이고 공격적입니다.
 
반면에 빌 게이츠는 이제 노쇠한 느낌입니다.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CES 2007에서 여전히 기조 연설을 했고 새로운 제품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스티브 잡스에 비하면 임팩트가 적었습니다.
 
하단은 이번 CES에서 상영된 동영상인데, 다양한 종류의 Windows Vista 컴퓨터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하단은 홈 서버 제품에 대해 빌 게이츠가 인터뷰하는 동영상입니다.
 
 

관련기사: [ZDNET] MS 가 구상하는 스위트 홈
  
애플의 제품은 빅 임팩트를 주는 반면, MS의 제품은 그냥 괜찮다는 느낌이지 않습니까?
 
여전히 애플 = 스티브 잡스인 반면, 이제 MS = 빌 게이츠의 등식은 깨진 거 같습니다.
 
하지만 MS의 저력도 만만치 않습니다. 현재 Xbox 360이 차세대 게임기의 리더로 점차 인지되어가고 있습니다. Wii는 비게이머 대상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낸 혁신적인 게임기로 인식되는 상황이고, Xbox 360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게임기의 리더로 점차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년 뒤면 명확한 승자가 결정되겠지만, 현재 상황에서 볼 때 소니에 비해 MS가 꽤 유리하다고 보이며 많은 전문가들 또한 그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사실 MS가 올드 Xbox를 처음 출시했을 때 그 성공을 예상한 사람들이 몇이나 되었나요? 많은 사람들이 비웃었지만 MS는 이제 Xbox 360의 성공으로 인해 디지털 홈 사업에서 몹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은 디지털 홈 생태계의 관점에서 아주 중요한 사실입니다. 애플이 애플 TV를 이용해 거실로 진격을 한다면, 이미 MS는 많은 거실에 Xbox 360을 배치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MS는 SW 업데이트를 통해 Xbox 360의 기능을 계속 확장해나갈 겁니다. 실제로 MS는 이번 CES에서 Xbox 360에 IPTV 기능을 통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서로의 텃밭에 대한 공략을 시도하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이 점차 가시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맥 OS vs. Windows Vista(최근 맥북의 인기를 생각해 보세요), 아이팟 vs. Zune, 아이폰 vs. Windows Mobile, 그리고 애플 TV vs. Xbox 360 & Windows Media Center.
 
아직 전면전 양상은 아니지만 1~2년 내에 전면전이 될 것입니다. 두 기업 모두 독특한 DNA를 가진 참 흥미롭고 재미있는 기업들입니다. 멋진 경쟁을 부탁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1) | 덧글 (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7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Gorgeous iPhone, Incredible Apple Inc.
애플이 드디어 아이폰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의 제목은 특별히 세상에서 가장 멋들어진 키노트를 구사하는 Steve Jobs의 어투를 빌려 Gorgeous iPhone, Incredible Apple Inc. 로 정하였습니다. 그만큼 놀랍고 멋진 제품입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키노트의 앞 뒤를 자르면 이번 맥월드에서 발표된 제품은 AppleTV와 iP...

Rationale 2007-01-12 09:43:19     답글 삭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대결 구도가 형성될 것이라는 말씀에 진심으로 공감합니다. 아이폰의 공개로 그 구도는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각각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시장이 달라서 진행 방향은 달라도 목표는 동일합니다. 두 거대 세력이 하나의 목표를 추구한다면 충돌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승자가 누구이든지 웹 산업 전체의 파이는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기존 미디어 관련 업계의 손실이 뒤따르겠지요. CES 이야기는 하지 않았지만 멀티미디어 에코시스템을 언급한 부분이 있어 아이폰 공개 직후 작성한 포스트를 트랙백합니다.
바비 2007-01-12 15:00:13     삭제
분석적으로 정리된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이런 경쟁이 좋은 이유는, 그만큼 업계의 규모 자체가 확장되고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경쟁이 없으면(경쟁자가 없거나 또는 경쟁업체들간 담합을 하거나), 업계가 발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도 어떤 식으로든 불이익을 받게 되죠.

국내에서도 치열하고 멋진 경쟁을 목격할 수 있었으면 좋을텐데요.

미디어몹 2007-01-14 10:20:14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