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검색해 주세요~ 하테나(はてな)

요즘 들어 블로그스피어에 하테나에 대한 얘기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웹2.0 그룹 하테나와 그들만의 독특한 모델 인력검색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테나의 시작
2001년 7월 콘도준야(近藤淳也)가 창업한 회사로 처음에는 그의 부인, 고교 동창 개발자 이렇게 3명이 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현재 인력검색, 안테나, 다이어리, 북마크를 주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구글과의 연계를 통한 검색이나 여러 가지 실험적인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들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2007년 일본에서 만든 글로벌 서비스를 목표로 미국에 지사를 설립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테나의 회원은 현재 약 50만 명으로 그리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하테나로 모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림1> 하테나메인화면

 
사람을 통한 검색
하테나가 처음 시작한 서비스는 인력검색(人力検索)입니다. 2001년만 해도 인터넷 환경이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제가 2000년도에 동경에 갔을 때 ISDN 광고를 하고 있었습니다. 콘도준야는 젊은 세대들은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검색엔진을 통해 쉽게 검색하는데 반해, 콘도의 아버지처럼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정보를 검색하기 힘들다는 점에 착안하여 서비스를 기획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인력검색 서비스에 찾고 싶은 정보를 질문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URL)와 코멘트를 등록하고 이를 질문자가 채택하는 시스템입니다. 네이버의 지식인과 사뭇 유사해 보이지만, 하테나는 포인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는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문자는 하나의 질문당 50~200 포인트(1포인트=1엔)를 등록합니다. 채택된 답변자는 80%를 획득하고, 나머지 20%는 하테나가 수수료로 받아갑니다. 이렇게 획득한 포인트는 쇼핑몰인 낙천(Rakuten, 楽天), 아마존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작지만 확실한 물질적 보상이 있기에 답변 등록 대기시간이 5분 내외로 무척 짧고 만족도가 높으며 열혈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최근에 등록된 질문 현황을 살펴보니 하루에 100건 이상 꾸준히 등록되고 있었습니다. 질문의 종류도 개인 취미부터 시작하여 생활정보, IT 정보까지 무척 다양합니다. 때로는 개인신상에 관한 고민이 올라오기까지 합니다. 

 

 
<그림2> 인력검색 등록 리스트

 
네이버 지식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답변의 질이 낮아지고, 광고성 답글들이 많아지면서 전체적인 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하테나 인력검색은, 검색을 통한 확실한 출처(URL)를 명시하면서 답변의 질을 보장하고 포인트 제도를 통해 질문/답변자 간의 신뢰를 향상 시켰습니다.
 
인력검색의 의미
인력검색은 사람과의 소통을 통한 검색입니다. 일본의 인터넷 인프라를 잘 분석하고 국민성을 파악하여 포인트 제도를 도입한 점도 독특한 발상이지만, 무엇보다 기계와의 대화를 벗어나 사람과의 소통을 시도한 점이 바로 이 서비스가 가진 매력입니다.
 
인력검색 서비스는 소위 대박 모델이 아닙니다. 수익 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력검색과 같은 접근을 통해 안테나, 다이어리, 북마크 등을 서비스하면서 일본인들의 어텐션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와 사람에 대한 하테나만의 해석과 일본이라는 지역/문화적 특수성이 잘 조합된 서비스로 일본인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술이 중요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서비스를 기술로만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인간, 사람의 향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하테나 인력검색 서비스처럼 사람이라는 글로벌 보편성 위에 각 지역/문화의 특성을 입힌다면 사람들의 어텐션을 끌어내고 서비스의 차별화를 갖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2) | 덧글 (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6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HATENA ! 기업공개(IPO)라도 하나 ?
라고 운을 띄어도 일반인들이나 IT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별로 관심이 없을것이다. 왜냐하면 HATENA란 회사는 Google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도 아니기에 어느 나라 회사이며, 무슨 일을 하는 기업인지 조차 우선 알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다만 최근에 일부 분야의 분들 사이에서는 조금씩 HATENA라는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nori_ibiz님의 블로그 2008-09-15 01:31:39
하테나 인력검색 - 정보격차를 이용한 서비스
글을 읽고나니 일본의 인력검색이라고 하는 서비스가 정보격차를 이용한 서비스(혹은 해소해주는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어 소개해 봅니다. 기존에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으니 그 글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간단히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a 하테나의 1호 서비스로 곤도CEO가 자신은 간단히 이용해서 찾아내는 검색을 인터넷 초보자인아버지는 어찌할바 모

이철민 2006-12-22 22:42:30     답글 삭제
동감합니다
지금은 어떤 기술을 제공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더 많이 끌것인가가 화두인 시기인거 같습니다
조금 수정을 한다면 우리 정서에도 맞는 좋은 서비스가 만들어 질 수 있을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데니 2006-12-24 01:38:27     삭제
To.이철민님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서비스,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하는 기술일 때 의미가 있겠지요. ^^
말씀처럼 시대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흐름에 맞는 서비스를 모색해야 합니다. ^^

Bywoong 2007-01-04 15:00:03     답글 삭제
소셜검색 chacha search가 생각나는군요. :-)
http://www.chacha.com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