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UCC, 편집 솔루션으로 유아기에서 사춘기로의 성장

국내 대표적인 동영상 전문 사이트인 판도라TV의 월 방문자수는 800만명 정도입니다. 하루 TV 시청자수 900만명에 비하면 우리의 눈을 지배하고 있다라고 말하기에는 아직 적은 숫자죠.

하지만, 모니터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은 TV와는 달리 인터랙티브하고 기존 시스템에서 선택받기 어려웠던 영상들이 각광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만든 UCC 동영상이 주목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죠.

구글의 유투브 인수와 함께 국내에서도 동영상 전문 사이트가 핵심 화두가 되고 2007년도에 포탈에서도 동영상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와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와중에 저는 UCC 동영상의 생산을 독려하고 자극하는 솔루션에 관심을 가져봅니다.

올해에 주로 UCC 동영상의 소비를 촉진하는 플랫폼과 서비스가 주목을 받았다면, 내년에는 양적, 질적으로 동영상의 생산을 자극하는 기술이 주목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영상은 텍스트나 이미지와는 달리 생산 후 가공과 포장이라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 볼만합니다.

사용자들이 직접 촬영해서 만든 동영상들이 기존 매체에서 생산한 비디오만큼의 감동과 가치를 주려면 촬영 이후에 최소한의 편집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것을 도와주는 솔루션이 필요한 것이죠.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양질의 동영상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지원되려면 어떤 솔루션들이 필요할까요? 국내에 사진 편집을 도와주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었습니다. 한 개인이 프리웨어로 공개한 포토웍스라는 유틸리티나 네이버의 포토매니저, 싸이월드 스튜디오는 사진을 예쁘게 치장해줍니다.

또한, 다음의 멀티킷은 사진은 물론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편집 유틸리티입니다. 그런데, 이들 유틸리티는 사진과 동영상을 입체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데 한계를 가집니다.

사실 윈도우 XP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제공되는 Windows Movie Maker나 무료로 제공되는 MS의 Photo Story 3 for Windows가 최근에 출시된 이러한 유틸리티보다 사용이 쉽고 사진과 동영상, 음성을 혼합해서 멋드러진 동영상 UCC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전에도 사진, 동영상을 편집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은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최근 멀티미디어 UCC 편집 솔루션은 WWW과 연동되면서 직관적이고 편리한 UI로 UCC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004년에 마이크에 멜로디를 흥얼거리면 유사한 음악을 검색해주는 허밍검색으로 주목받은 나요미디어가 최근 UCC 스튜디오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음악에 맞춰 노래를 부르고 비디오 영상을 입혀서 온라인에 등록하여 사용자들의 추천과 코멘트를 받아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멜로디 인식 기술과 사용자의 목소리가 실시간 그래프로 반영되는 노래방 서비스, 뮤직비디오를 생성하는 스튜디오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UCC 창작을 보다 편하게 해줍니다.

 국내 노래방 솔루션 업체들도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른 모습을 뮤직 비디오로 만들어 CD로 제공하거나 인터넷에 게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을 보다 쉽게 컴퓨터를 이용해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죠.

또한 MUVEE라는 프로그램은 사진과 음악을 조합해서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동 영상 제작 기술에 의해 선택한 음악의 멜로디를 분석해서 그 멜로디에 맞게 영상에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즉, 음악에 따라 영상의 편집 효과가 달라지는 것이죠. 똑같은 사진과 비디오로 구성된 영상이라 할지라도 배경음악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영상의 편집 효과가 달라져 색다른 동영상을 연출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을 보면서 생각해봅니다. 수년전에 출시되었던 오디오, 비디오 편집 솔루션들이 동영상 UCC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말이죠.

4~5년 전에 개인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텍스트와 이미지로 표현되는 콘텐츠를 게재하면서 답답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일일히 태그를 이용해가며 글을 올려야 하는 번거로움과 한결같은 홈페이지의 모습에서 식상함을 느꼈죠.

그러다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가 더욱 포장이 될 수 있었고 쉽게 페이지의 모습을 개성있는 형태로 바꿀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이처럼 동영상도 점차 편리한 편집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유아기를 거쳐 사춘기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1 : 허밍검색과 유사한 음악 검색 서비스로 SongTapper가 있습니다. 키보드로 리듬을 두드리면 이 리듬과 가장 유사한 음악을 검색해주는 솔루션입니다.

  참고2 : WWW에서 쉽게 동영상을 바로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영상 편집 서비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이 motionbox, muveeMix, jumpcut 등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5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chanel replica 2014-07-09 15:52:14     답글 삭제
가며 글을 올려야 하는 번거로움과 한결같은 홈페이지의 모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