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리더기 - Fish

이글를 개발하고 운영했던 ㈜온네트에서 개발한 RSS 리더기 Fish. 이전부터 소개하려 했지만, 서비스가 다소 불안정한 부분이 있어 안정되기를 기다렸다가 11월 현재 버전이 v1.0.0.30으로 업데이트된걸 확인하고 Fish에 대한 리뷰를 올린다.
 
 
Fish에 대한 소개화면을 보면 Web 2.0 시대의 Leader 라는 표현을 접하게 된다. Fish 서비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자.
 
Fish는 설치형 리더기와 함께 웹피쉬(베타)라는 웹기반 리더기를 동시에 제공하며, 동기화를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기능이 Fish만의 특징은 아니다.
 
<설치형 Fish의 모습>
 
Fish를 설치하게 되면 아주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접하게 된다. 인터페이스에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이 느껴진다. 기본기능들을 큼지막한 아이콘으로 구성하여 사용이 편리하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타일을 통해 Post 미리보기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좌측에 자리잡고 있는 그룹관리 또한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그룹을 통해 RSS를 관리하는 기능은 다른 RSS 리더기와 큰 차이가 없으며, 키워드 등록을 통해 원하는 검색결과를 수집하여 제공해 준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리더기 내에서 웹서핑이 가능하도록 브라우저 기능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Fish의 가장 큰 특징은 관심도 기능이다. 정보에 대한 사용자들의 조회, 구독횟수와 같은 관심도를 측정하여 해당 글에 대한 관심도를 제공한다. 관심도 기능을 통해 컨텐츠에 대한 유저들간의 소통이 이루어진다.
 
관심도 기능은 Fish를 차별화 시키는 가장 주요한 요소이다. RSS 리더기는 한 명의 개인에게만 집중되어 있었다. 개인의 데이터를 서비스화하여 사용자간의 소통이 이루어 지도록 리더기를 진화시켰다.
 
Fish의 또 다른 특징은 P2P 기반의 구독 정보 검색기능이다. 즉, 다른 사용자가 등록한 피드에 대한 컨텐츠를 검색하여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많은 특정 피드의 정보를 좀 더 빨리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반면, 검색 대상이 적은 경우 검색 결과의 다양성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사용률을 높여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
 
다음으로 웹피쉬 기능을 살펴보자.
<웹피쉬 화면>
 
설치형 Fish와 마찬가지로 웹피쉬 또한 단순하면서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처음 사용자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이 직관적이며 부가적인 액세서리 기능을 배제하고 리더기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있다. 그 외의 기능은 다른 웹기반의 RSS와 크게 다르지 않다.
 
RSS의 확산으로 시장에 다양한 RSS 리더기가 존재한다. 즉, 자신만의 특화된 점이 없다면 사용자에게 쉽게 외면을 받을 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는 얘기이다. Fish는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구독자간의 상호작용에 집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무엇보다 RSS리더기의 기본기능에 충실하면서 관심도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시도가 좋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아직 서비스가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발전시켜 나간다면 하나의 멋진 RSS 리더기로 성장하리라 본다. 다양한 RSS 리더기 중 사용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기능과 함께 어떤 가치를 제공해 주느냐가 시장에서 살아 남는 기준이 될 것이다.
 
㈜온네트의 Fish 서비스 소개 글을 링크로 제공하며 글을 마친다.
 
(작성자:데니)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41.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chanel replica 2014-06-24 19:06:55     답글 삭제
한 RSS 리더기가 존재한다. 즉, 자신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