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마트폰 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7월 8일, ZDNET Korea & 메가뉴스 주최의 ‘커뮤니케이션 비전 2009 컨퍼런스’가 잠실 롯데호텔에서 개최됩니다. 저는 해당 행사에서 스마트플레이스 대표로서 패널 토론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사실, 한국은 휴대폰 제조업 강국으로서 높은 국제적 위상을 갖고 있습니다만, 한국 모바일 산업은 관련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의 활성화가 부족하고 역동성 또한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으며 또한 모바일 산업의 미래로 평가 받고 있는 스마트폰 분야를 살펴보면, 미국은 스마트폰 보급율이 10%를 넘었고 작년 4분기에 판매된 휴대폰 중 스마트폰의 비율이 23%를 차지했으며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하며,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율이 최근 겨우 1%를 넘긴 상황이고 앱스토어(또는 모바일 오픈마켓)의 성공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즉 좋게 표현하면 한국은 해외의 흐름과는 많이 다르게 독특한 시장이며, 솔직히 표현하면 외딴 섬과 같은 상황이죠. 스마트폰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갖고 계실 것이고 또한 자신만의 견해도 갖고 계실 거 같습니다.
 
이번 토론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슈들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1. 해외의 모바일 성공사례들이 국내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그렇고, 아니라면 어떤 부분이 그렇지 않을까요?
 
2. 국내 스마트폰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선결 과제는 무엇인가요? (디바이스, 요금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등을 고려하여)
 
3. 관심을 갖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가장 주목할만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요?
 
5. 국내에서 모바일 오픈마켓, 앱스토어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컨퍼런스 참석자들의 질문지를 받아서 답변을 드릴 예정입니다. 혹시 블로그 독자분들도 궁금하신 질문이 있으실 경우 덧글로 남겨주시면, 토론에 반영해 보겠습니다. 행사 참석자분들이라면 행사장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고, 행사 참석을 못하시는 분들은 제가 토론 내용을 정리 요약하여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스마트폰 활성화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많은 제언 바랍니다.

우리도 제대로 된 스마트폰 한번 써보자구요. ^^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6)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39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김지현 2009-07-01 08:15:20     답글 삭제
김지현입니다. 바비님과 함께 저는 토론자로 참석합니다. LBS에 대한 발표 세션도 맡았구요. 토론하고 싶은 주제 중 하나는, 모바일 인터넷은 PC 중심의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보완제 역할을 할 것인지 아니면 대체제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WWW이 PC통신을 대체하고, 이웃나라 일본은 모바일이 WWW 시장보다 훨씬 크고 보완적 개념보다 대체적 개념(엄밀히 따지면 다소 영역이 구분된)으로 분리되어 가는데.. 한국은 과연 어떻게 될지.. 비즈니스맨이라면 이러한 View로 모바일 시장을 주의깊게 바라보지 않을까 합니다.

진우군 2009-07-02 20:24:24     답글 삭제
국내 스마트폰은 다른 일반휴대폰과는 다르게 핸드폰값이 아직도 매우 비싼것 같습니다. 보조금을 많이 지원하는 상품이 가끔보여도 이게 고스란히 데이터 요금제나 지정요금제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통신사들이 스마트폰에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모습은 아니라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영역이 커지기 위해서는 통신사들이 인식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홍경식 2009-07-04 10:04:49     답글 삭제
우리나라 사람들 의 고유 정서가 외국과는 매우 다른것 같습니다.외국 사람들이 msn을 사용할때 우리는 네이트온을 사용 한다던가 하는것으로 봐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뭔가 다릅니다.
저는 아이팟터치 유저인데요,애플의 앱스토어를 돌아다니다보면
역시 우리나라 사람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합니다. 최근들어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해지는 추세입니다만 기업들일뿐 개인의 참여는 미미합니다.

제생각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개인의 앱에 대해서는 믿음을 가지지 않거나 관심조차 주는것 같지 않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위피 체제 하에서 게임 같은것을 던주고 받던 습관에서 비롯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고등학생인데 친구들한테 아이팟이 인터넷이 된다고 하면 공짜냐고부터 물어봅니다. wi fi라든가 하는 개념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무지 속에서 위피를 통한 이상한 형태의 무선인터넷을 제공받아왔고,
무선 통신기기인 핸드폰을 살때에는 고려할게 디자인 밖에 없게 되는것입니다.

이익문제 때문에 wi fi조차 지원해 주지 않는 단말기를 쓸 수 밖에 없는 기형적인 유통구조
이제 폐지한다고는 하지만 위피 의무 적용과 같은 정부의 제도정책
그리고 국민들의 의식등이 스마트폰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두서없는 이상한 글이지만 평소 관심가지던 주제라 덧글 달아봅니다.

바비 2009-07-13 14:18:23     답글 삭제
토론 내용 일부를 요약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708182842

주요 사항은 제가 추가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best podcast 2013-12-26 04:40:36     답글 삭제
한 시장이며, 솔직히 표현하면 외딴 섬과 같은 상황이죠. 스마트폰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에 대해

http://www.eslaciotata.fr 2014-10-24 17:25:21     답글 삭제
도 몇몇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우리나라와 큰 기술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