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서비스의 계정/권한 관리 수준은 어떨까요?

이 얘기를 할까 말까 했는데 사실 좀 켕깁니다. 저 스스로도 지금은 주인이 바뀐 서비스의 관리자 화면을 보며 키득댄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계정/권한 관리 소홀에 대한 파급효과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요. 사진과 영상을 취급하는 서비스가 아무래도 뒤적거릴 만한 가치가 있을 거라 봅니다. 생각해 보니 여러 포탈 중에서 특히 네이버 비디오 서비스의 비공개 영상에 뭔가 많지 않을까 싶어요. IT에 무관한 일반적인 사용자의 절대수가 많은 만큼 '비공개'라는 옵션에 대한 믿음이 굳건한 사용자도 많을 테니까요.

물론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는 지금까지 서비스를 운영해 온 만큼 계정/권한 관리 체제가 허술하지는 않을 겁니다. 실태가 궁금하긴 합니다만. 모르긴 해도 유명 연예인과 공인에 관한 관리 절차도 따로 있지 않을까 싶어요. 때문에 제가 마음 쓰는 쪽은 단촐하게 시작하는 신생 서비스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기우라면 좋겠습니다만 신생 서비스 개발진의 가족 같은 분위기나 모자란 일손 등을 감안한다면 자기 업무가 아니더라도 관리자 화면에 들어 가는 것 정도는 어려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 해도 '이것 좀 봐라' 하면서 돌려 보는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신상 정보가 보인다고 비밀번호를 유추해 보는 일도 설마 없겠지요.


 유혹적이자 중독적인 관리자 화면(예)

요즘 같은 때에 계정/권한 관리 소홀로 개인 정보, 특히 사사로운 정보가 누출된 신생 서비스가 매장 당하는 건 일도 아닙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처럼 사용자의 애정이 쌓이기 전까지 보안사고는 정말 치명적일 겁니다. 신생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장 혹은 리더라면 시스템적인 통제를 당장 하지는 못하더라도 분위기부터 다잡을 필요가 큽니다. '뭐 하러 그런 건 해서 이 망신이야? 네이버나 하지' 라는 말이 어디서고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356.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mindfree 2009-01-07 17:18:51     답글 삭제
예전에 제가 참여했던 한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비공개로 등록한 것은 관리자 화면에서도 볼 수 없도록 했었지요. 구축이 끝나고 난 뒤 고객사 담당자가 관리자 화면을 보다가 '비공개로 작성된 글'을 아주 궁금해하던 생각이 나네요. ^^;
wizmusa 2009-01-07 18:50:16     삭제
아주 바람직한 사례인데요? 기능 만들기 급급한 프로젝트라면 불가능한 일이니까요. 그러고 보니 익명 게시판의 특정 글 작성자를 밝혀내라고 하던 어떤 회사의 임원 얘기가 생각나네요.

cell phones for sale 2013-11-08 11:47:28     답글 삭제
사장 혹은 리더라면 시스템적인 통제를 당장 하지는 못하더라도 분위기부터 다잡을 필요가 큽니다. '뭐 하러 그런 건 해서 이 망신이야? 네이버나 하지' 라는 말이 어디서고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