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SNS 언제 태동할까?

2007년부터 해외 인터넷 시장에서 SNS가 차지하는 비중은 놀랄만합니다. "끌리고쏠리고들끓다"라는 클레이 서키의 책에 소개된 2006년 5월말 뉴욕 시를 발칵 뒤집어놓은 휴대폰 분실 사건은 마이스페이스의 위력이었습니다. 사실 이미 한국은 미니홈피로 2005년부터 이러한 사회 현상을 개똥녀, 고아라 사건 등으로 겪어보았던 것입니다. 세계의 중심에 있는 미국에서 벌어지니 그 의미와 위상을 다르게 해석하는군요.

어쨋든 2006년부터 마이스페이스에 이어 2007년 페이스북, 2008년 트위터와 믹시에 이르기까지 세계는 SNS 열풍으로 후끈합니다. 이들 서비스는 그저 혼자만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그치지 않고 SNS 플랫폼 전체를 크게 살찌우고 수 많은 아류작과 연계 사이트를 만들어내는 기관차 효과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런 면에서 한국의 인터넷 시장은 2006년 이후 특별한 기관차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도 2009년 인터넷 서비스의 화두는 SNS가 이끌어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SNS는 모바일과의 연계를 통해서 PC를 넘어 영역의 확대를 꾀할 수 있기에, 2009년 모바일 플랫폼의 보급이 확산되며 서비스 활성화에 큰 기회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의 SNS는 언제 태동할 수 있을까요?

 * 굳이 NHN이 미투데이를 인수해서 하는 말이 아니고...
 * 윤송이박사가 복귀한 오픈마루가 SNS 관련 인력 채용을 해서가 아니고...
 * 네오위즈의 허진호대표님이 트위터 등의 SNS에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가 아니고..
 * SKT가 하루라는 모바일 SNS 서비스를 베타 오픈해서가 아니고..

정말 2009년에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SNS가 한국에서 2.0(1.0을 미니홈피라 말한다면)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멤버들은 SNS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 저 역시도~ 그간 스마트플레이스에 소개된 SNS 관련 글들을 한 번 이번 기회에 다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35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우자 2009-01-19 12:20:30     답글 삭제
2009년에는 뭔가 새로운 놈이 나타날 겁니다. 준비하시는 분들도 보이고, 저도 그렇고...

다만 기존 SNS들이 너무도 막강하고, 유저들이 거기에 익숙하기에 그걸 답습하는 비슷한 모양새로는 어려울 것 같아요. 더 이쁘게, 더 기능이 많게는 답이 아니라고 보여요.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죠.

게다가 지금 투자도 얼어붙고, SNS가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는 소식까지 겹치면서 생존 전략이 분명한 모델이 필요한 상황이죠. 이래저래 굉장히 혁신적인 놈이 나타나야 할 듯.
oojoo 2009-01-19 21:04:14     삭제
이미 해외에 혁신적인 놈들이 많이 나타는 상황이라, 한국 시장 특성에 맞는 안성맞춤의 혁신적인 놈이 필요할 듯합니다.

고어핀드 2009-01-19 16:09:37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의 멤버들은 SNS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 → 저는 SNS가 게임과 어떠한 방식으로 융합하느냐에 관심이 많습니다. 블리자드가 배틀넷 2.0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SNS와의 연동이라고 하더군요. 지금과는 전혀 다른 게임 컨텐츠도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ps) 처음부터 "나 SNS요" 라면서 나오는 서비스보다, 약간 다른 컨셉을 가지고 나왔다가 SNS로 돌연변이하는 케이스가 보인다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http://www.thirdtype.net/1484
oojoo 2009-01-19 21:04:46     삭제
이미 잘 구축된 커뮤니티나 게임에서 SNS로의 확장도 훌륭한 시도일 듯 합니다.

2009-01-20 16:03:56     답글 삭제
왜 2009년인가요?
모바일 컨버전스에서 왜 유독 SNS인가요?
oojoo 2009-01-21 11:05:55     삭제
1. 09년에 한국의 큰 인터넷 기업들이 본격 움직일 것이기에...

2. 모바일에서의 킬러앱으로 SNS가 주는 가치 때문에..

화군 2009-01-20 20:25:37     답글 삭제
SNS와 게임을 잘조합시킨 넥슨의 '넥슨별'이라는게임도 상당히 훌륭하나 시도로보입니다만 싸이월드의경우 SNS에서 조금 벗어나는지라.(일명 아는사람 일촌만 이야기할 수있는 기능. 일촌과 모르는 사람들을 너무 가린다.) 전혀 상관없는 예기지만 한국에서도 훌륭한 서비스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네요.
oojoo 2009-01-21 11:06:54     삭제
^^ 네. 기대됩니다.

ZOOTY 2009-01-22 02:26:38     답글 삭제
잘 읽었습니다. 국내에도 SNS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무선 모두... 저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는데, 2009년의 국내 상황이 많이 도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oojoo 2009-01-22 18:57:47     삭제
꿈꾸는 분들이 많으니 재미있는 것들이 올해에는 터지겠죠.

mrkiss 2009-02-02 15:52:49     답글 삭제
우주님이 말씀하신대로 이미 우리나라에선 미니홈피 열풍으로 SNS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은 이미 소진되어 버린것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그로인해 사업적인 이득을 얻고 이미 퇴물이 되어버린 회사까지 있구요.
미니홈피의 뒷북을 치는 미국에서, SNS라 이름 붙이고 페이스북이니 마이스페이스니 생겨서 우리가 겪었던 일들을 겪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는 기존의 사대적 시각대로 미국서 벌어지니까 뭔가 새로운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지만 이미 그것은 우리나라에선 끝난 문화적 현상인것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미국의 SNS가 오픈API라는 기술적 차이를 가지고는 있다지만 그건 기술자들입장에서나 차이가 느껴지는 것이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로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저는 기술적인 분류는 사회현상을 제대로 파악할수 없다고 봅니다. SNS라는 기술적인 범주에는 블로그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있는것 같은데요. 실제 블로그에서 인맥의 형성과 관리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니홈피에서 블로그로 사람들의 관심과 활동무대가 옮겨진 상황인데, 블로그로 이름지어진 공간에서 미니홈피 시절에 하던짓을 그대로 하고 있죠.

미니홈피든 블로그든 사람들은 그것을 개인홈페이지로 생각하고 사용합니다. 거기에 덧글을 쓴 사람들의 홈피나 블로그로 쉽게 가볼 수 있는 링크가 있는 것이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고리가 되고 있는 것이 SNS에서 말하는 네트워킹 기능이 되겠죠.

인터넷에서의 개인활동 공간이 블로그나 미니홈피, 페이스북같은것이 되겠죠. 그런데 저는 커뮤니티활동공간이 모두 포털에 귀속되어 있다는 점이 불만입니다. 카페들이나 클럽활동은 모두 포털들의 손아귀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죠

포털 블로거들은 그상태로 별 불만이 없을지 모르지만, 독립(카페와 분리된, 티스토리 포함)블로거들은 그 점이 아쉬울 것입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렇다고 제가 쓰는 티스토리를 다음카페에 연동시켜달라는 것은 전혀 아니구요.

브랜드가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이 서로 연동되는 기능과, 티스토리처럼 독립 커뮤니티를 쉽게 만들 수 있고 블로그들과 연동이 되는 서비스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oojoo 2009-02-05 23:05:04     삭제
훌륭하신 지적이구요~ 그런 오픈 플랫폼에 기반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점차 업계는 물론 USER 단에서도 커지고 있기에.. 새로운 기술 기반의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플랫폼에 적합한 서비스가 무엇일 것이냐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구요. 그런 킬러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으로 SNS를 충분히 주목할만 합니다. 기술이 다르면 서비스의 철학과 컨셉도 크게 달라지기 마련이죠.

www.theperfectsmile.asia 2014-12-03 17:16:06     답글 삭제
For all these reasons a perfect smile can be considered as one the best weapons to make a good first impression. A survey has found that the majority of women are convinced that straight and white teeth, without gaps or crevices, are the main components of a perfect smile.

www.healthehealer.asia 2014-12-03 17:16:48     답글 삭제
What is health Insurance. The main reason why you need an affordable health insurance is to help you plan ahead in case of unexpected costly emergencies.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