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시장에 대한 환상

최근 들어 미디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촉발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아무래도 IPTV일 텐데, IPTV에 대해 많은 분들이 너무나 큰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유선시장이 점차 감소 추세인 KT입장에서는 이를 신 성장동력으로 생각하여 사활을 걸고 주력하고 있고, SKT도 이와 유사한 생각을 가지고 하나로 통신을 인수한 것 같습니다.

또한, 방송국은 방송국대로 점차 감소되어가고 있는 지상파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방편으로 IPTV를 바라보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최근 들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송국의 경영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실시간 방송 재송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IPTV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온미디어와 아직 진출여부에 대해 확답을 주고 있지 않은 CJ도 여러 가지 가정을 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진출을 통한 매출 증대를 고려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렇듯 많은 이해관계자들께서 IPTV를 황금알을 낳는 사업으로 생각하고 계신 것 같지만, 제가 보는 미디어 시장의 판도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 중 하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이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시장 전체를 변화시킬 수는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즉, 다시 말해 2012년까지 IPTV 시장의 가입자가 500백만 명 정도의 가입자를 가진다고 가정할 때, CATV가 지금의 1,200백만 시청자 중에서 900백만에서 700백만의 수준을 유지한다는 시장예측을 본다면 이러한 저의 의견이 맞지 않을까라고 생각해 봅니다.

또한, CATV업체들도 IPTV가 지향하는 양방향성을 빨리 구현할 수만 있다고 하면, IPTV의 성장성은 예상보다는 저조할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IPTV는 미디어 시장을 키울 수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기보다는 그저 다른 시장을 빼앗아오는 수준에서 그 영향력이 만들어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저는 이런 미디어의 변화에 몇몇 중요한 변수들이 제외된 채 논의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인구감소율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누가 보더라도 앞으로의 국내 인구수가 점차 감소된다고 밖에 볼 수 없는데, 업계의 많은 분들은 과거의 회귀분석에 따른 광고액과 GDP와의 상관관계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 시장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아니면 그저 남의 파이를 빼앗아 가는 시장이 될지에 대해서는 결국 시장이 우리에게 알려주겠지만, 그 결과가 모든 분들이 기대하는 것만큼 그리 환상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저의 소견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1) | 덧글 (11)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33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reversei's me2DAY 2008-11-16 01:42:22
바람의자유의 느낌
IPTV 시장에 대한 환상 : 스마트플레이스 (http://www.smartplace.kr)

코원IM 2008-11-11 11:13:27     답글 삭제
1인 멀티 디바이스 보유 경향도 홈엔터테인먼트에 기초로 한 IPTV의 기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5throck 2008-11-11 16:01:31     삭제
저는 디바이스가 점점 개인화된다고 해서 IPTV의 의미가 약해진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되려 IPTV나 케이블TV의 STB가 홈네트워크 서버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별 디바이스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들이 이 STB에 통합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보입니다.

anisci 2008-11-11 11:46:24     답글 삭제
1인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유 확대가 IPTV의 기대치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명칭의 차이는 있지만, 흔히, Follow-up TV라고 불리우는 기술을, KT는 MegaWindow, 삼성은 Anyview라는 이름으로 진행 중이니까요. 다른 사업자들 및 기존의 공중파들도 이쪽 광고시장을 꽤 크게 보고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공중파 대비 IPTV가 가지는 장점인 양방향성 서비스의 경우, 홈미디어 서비스에서보다는, 모바일 서비스에서 시장성이 크다고 판단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실, 다같이 TV보면서, 정보를 검색하고, 쇼핑몰로 연결한다는 구태의연한 인터랙티브 서비스는 일반 사용자에게도 별 감흥을 주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5throck 2008-11-11 15:56:07     삭제
저도 약간 다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anisci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jini16188 2008-11-11 12:24:10     답글 삭제
세상의 모든물건은 대중적인 선풍적 인기를 끌수잇는 컨텐츠가 정말 중요하죠...게임기 시장을 보면 단 한개의 소프트 때문에 엄청나게 게임기가 판매되는 현실이 비일비재 하듯이

jini16188 2008-11-11 12:25:43     답글 삭제
안테나 티비방송이나 유선방송이나 인터넷티비방송이나 ...꼭 바꿔야할 그무엇인가가 없다면 님말대로 그냥저냥 시장분할해먹기 입니다요... 그렇다면 저는 그냥 디엠비 무료방송이나 보겟슴다
5throck 2008-11-11 15:56:52     삭제
제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아무래도 시장 창출을 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

코원IM 2008-11-11 15:09:51     답글 삭제
anisci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미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었군요. 애니뷰는 삼성이 작년에 출시한 셋톱박스 기반의 디지털TV 포털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혹시 KT의 MegaWindow 진행 소식을 알수 있는 채널이 있는지요?

코원IM 2008-11-11 16:29:47     답글 삭제
5throck// 셋톱박스가 홈네트워크 서버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말씀 잘 들었습니다. PMP나 PDA 등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쓰고 있는 단말의 경우 유선 연결로 데이터 이동을 하기 때문에 셋톱박스 중심의 홈네트워크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 출시되고 있는 와이브로/HSDPA 지원 프리미엄PMP나 MID같은 디바이스들은 조금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굳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광대역 인터넷이 지원되는 단말이라면 굳이 집에서 다운로드를 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을 듯합니다. 컨텐츠 소비의 양상이 다운로드가 아닌 스트리밍의 흐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굳이 IPTV에 기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5throck 2008-11-11 17:42:14     삭제
제가 드린 이야기가 IPTV에 기반한다기보다는 STB에 기반하는 모델이라고 하는 편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트렌드온 2008-12-07 08:26:35     답글 삭제
아무래도 IPTV의 시장 전망은 불투명한 것 같습니다.

이미 포화 될 대로 된 시장에서 무언가 해보려는 시도에 박수를 쳐주고 싶기는 하지만 산넘어 산이라는 말이 딱인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듯... ^^ 일단 회사는 뭐든 만들어 내놓으면 사용자들이 얼씨구나하고 마구 마구 사용해줄 것이라 생각하는데...

IPTV말고도 IPTV를 대체할 것들이 넘쳐나는 이 판국에.....

어디선가 읽은 내용입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면 고객의 기대치가 높아져서 기존의 만족 이상을 원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려면 서비스를 습관화 시킬 마일리지 같은 껀수를 만들라고 하던데..

기존 고객은 IPTV로 할수 있는 다른 것들을 이미 생활습관화 되어 있는데... 그것을 깨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결합상품으로 묶어서 쓰면 얼만큼 줄여준다 하는데... ^^

신규시장을 개척하기는 커녕. 기존의 밥솥을 엎게 될 듯한...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