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절약형 서비스, 마이크로탑텐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이 받아 들여야 하는 정보의 양은 날이 갈수록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식상해진 ‘정보의 홍수’라는 표현처럼,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지요. 게다가 이렇게 늘어난 정보의 양은, 기존에 개인이 가지고 있던 관심사의 범위를 마구 확장시켜 갑니다. 예전에는 책만 파던 엔지니어가, 이제는 정치, 경제, 사회 등 엄청나게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흡수해야 하는 시대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죠.
 
결국 이러한 정보를 소비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결국 하루 24시간이라는 불변의 한계를 만나게 됩니다. 이제 개인은 다른 활동을 줄이고 정보를 소비하는 시간을 늘리거나, 아니면 정보의 소비량을 어느 수준에서 동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보의 양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딜레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먹고 사는 수 많은 미디어들은 어떻게든 사용자의 시간을 가져오기 위한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그 중에 한 방법이 사용자의 정보 소비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 주는 것입니다. 정보 소비의 시간적 제약에 허덕이는 사용자들에게는 이러한 서비스가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내세우고 나타난 서비스가 마이크로탑텐입니다. 2008년 3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므로, 이미 이 서비스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신 분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의미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소개해 봅니다.
 
마이크로탑텐은 발행자와 구독자로 사용자를 구분합니다. 발행자는 중요한 기사, 블로그 등을 수집하고 핵심을 정리하여 구독자에게 제공합니다. 구독자는 이를 통해 중요한 정보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발행자는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고, 자신의 전문성을 알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이크로탑텐의 웹사이트는 그 자체로 다양한 뉴스레터가 모여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되는 동시에, 발행자와 구독자가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됩니다.
 
즉, 구독자는 다양한 뉴스레터를 한 자리에서 살펴 보고 선택하여 자신의 시간을 아낄 수 있고, 발행자는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브랜드를 키울 수 있으며, 마이크로탑텐은 이러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트래픽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참여자 모두가 나름의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행자가 모든 콘텐츠를 직접 만들 필요는 없으며, 훌륭한 서퍼이기만 해도 충분하다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지적할 점도 없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는 역시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뉴스 출처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고 자신이 직접 가공한 요약 정보를 추가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겠습니다만, 발행된 뉴스레터들을 살펴 보면 출처의 글을 복사해서 붙인 경우가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펌질에 예민한 블로거들의 문화를 고려할 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게다가 마이크로탑텐 서비스에서 발행자와 구독자의 상호작용을 위해 댓글을 달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사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뉴스의 원저자 역시 원하는 것일 겁니다. 즉 일반적인 블로그라면 블로그 운영자와 독자간에 발생할 상호작용이, 뉴스레터 발행자와 독자의 상호작용으로 변해 버리는 것이지요. 뉴스 출처의 원문을 복사해서 붙인 뉴스레터의 경우에는 이러한 불만이 분쟁으로 바뀔 소지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마이크로탑텐이 설정한 사용 방식이 준수된다면, 크게 불거지지는 않을 것입니다만, 이를 위해서는 마이크로탑텐측은 꾸준히 모니터링을 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발행자에게 규칙을 상기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마이크로탑텐과 같이 시간을 아껴 주는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분명히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서비스이고요. 앞으로 어떠한 성장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됩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334.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칼립소민 2008-10-22 10:50:02     답글 삭제
앤디님 마이크로탑텐에 대한 조언 감사드려요~ 앞으로 더 많이 고민해서 여러 사용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도록 할테니 계속 지켜봐주세요. ^^

noisepia 2008-10-22 14:51:56     답글 삭제
좋은 서비스 소개 감사합니다. 예전에 애용하던 메일링 서비스가 생각나네요. 방문하자마자 쓸만한 RSS를 3개나 추가했다는.. ^^

실리콘벨리 2008-10-24 11:25:45     답글 삭제
정말 좋은 서비스이죠.마이크로 탑텐.!
좋은 정보를 발행하고 구독하고 ..
괜찮은 서비스 인것 같네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