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을 가지기 시작한 TV

얼마 전 디즈니는 자신들이 앞으로 출시할 블루레이 디스크에 BD 라이브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BD Live는 블루레이 디스크에 인터넷 연결성을 추가하여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디즈니는 이를 통해 원격지에 떨어져 있는 사용자들이 영화를 동기화하여 같이 시청하면서 서로 채팅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채팅에 사용되는 디바이스는 노트북, PDA, 휴대폰 등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또한 비디오 메시지도 서로 교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출처:뉴욕타임즈]


[그림 1 : 비디오 메시지를 상호 교환하는 모습, 출처:뉴욕타임즈]
 
그저 단순히 재미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TV 또는 영화를 즐기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볼 때 큰 의미를 가지는 발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영화나 TV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대화의 소재가 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요? 전날 방송된 TV 프로그램에 대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영화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동질감을 느끼기도 하죠. 그리고 재미 있는 영화는 친한 사람들과 같이 보는 것이 혼자 보는 것 보다 훨씬 더 재미있기도 하지요.
 
또한 출처의 기사에서 디즈니의 부사장은 “온라인 게임과 텍스팅은 이미 매우 인기 있다. 질문은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엮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기존 미디어 업계가 온라인을 접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꼼짝할 것 같지 않던 콘텐츠 소유주들에게 변화가 생기고 있다는 것이죠.
 
사실 이러한 방식으로 TV나 영상 콘텐츠에 상호작용과 연결성을 부여하려는 노력은 상당히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습니다. 알카텔의 경우 AmigoTV를 통해 IPTV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TV를 보면서 아바타 채팅, 음성 채팅, 이모티콘 등을 사용할 수 있죠. 즉 방송을 즐기는 경험을 자신의 친구가 얼마나 멀리 있는지에 상관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죠.
 

[그림 2 : Amigo TV를 이용하여 음성 채팅을 하는 모습. 화면에 개인 아바타가 나타남]
 
사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기능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그 동안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에서는 일반화 되어 있던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디즈니와 알카텔의 이러한 행보는 인터넷에서 검증된 상호작용의 힘을 가족 문화 생활의 중심인 TV로 옮겨 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젖먹이서부터 80대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모두 다 함께 보는 그 디바이스로 말이죠. 그리고 디즈니의 경우는 이러한 이전을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콘텐츠 소유주가 직접 관심을 가지고 수행한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과연 이러한 접근은 그 동안 채널 돌리기에만 익숙해져 온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어필하게 될까요? 기존의 단순한 감상 문화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까요? 시간이 알려 주겠습니다만 이러한 큰 흐름 자체는 사용자들의 감상 행태에 결국 변화를 가져 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기를 잘 준비하고 대응한 업체는 새롭게 떠오른 스타가 되겠지요. 누가 그런 지위를 차지할 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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