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는 리뷰 검색 - 레뷰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리뷰를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다면 어떨까? 리뷰를 통해 개인과 사용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하여 서비스를 기획한 모델이 있다. 2006년 3월 “㈜오피니티에이피”에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레뷰” 이다.
 
레뷰 사이트 메인 화면 (http://www.revu.co.kr/)
 
서비스의 기본 요소를 살펴보자.
디지털/가전,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 총 8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리뷰 검색을 제공한다. 단순히 해당 리뷰를 보여주는데 머물지 않고 각각의 리뷰에 대해 태그입력이 가능하다. 또한, 리뷰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점 부여가 가능하며 이를 기준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상위에 부각시켜 검색결과의 질을 높인다. 리뷰 작성자에 대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작성자의 리뷰 확인이 가능하다.
 
검색 결과 화면
 
다음으로 개인서비스인 “My 레뷰로그”를 제공한다. 자신이 입력한 태그와 리뷰 히스토리, 관심 리뷰어를 관리하며, 리뷰에 대한 태그 등을 통해 사용자 간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자신이 작성한 Post를 레뷰로 트랙백을 보내는 기능과 블로그 Post 추천기능을 통해 블로그와의 컨텐츠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간의 리뷰 공유 기능은 큰 의미를 갖는다. 지금까지 작성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었던 리뷰를 평가하고 태그를 입력하여 공유함으로써 Social Network Site를 지향하였다.
 
이처럼 레뷰는 리뷰에 대한 검색 기능과 블로그 컨텐츠와의 연계, 개인화 서비스 그리고 사용자간의 공유를 기반으로 서비스 중이다. 오피니티에이피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100만개의 DB 확보와 8만8천여 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검색을 개시하여 최대 일일 방문자 수가 2만 명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이는 사용자들의 리뷰에 대한 관심도를 대변한다.
 
리뷰라는 컨텐츠의 성격상 검색 서비스의 주 카테고리는 상품이 된다. 사용자들이 리뷰를 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듣고자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레뷰 서비스의 8개의 카테고리를 보면 제품 구매와 관련된 카테고리들이다.
 
현재 시장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으로 다양한 제품들의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으며, 리뷰어들에 의해 매우 뛰어난 리뷰들이 거의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이러한 글들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취합하여 사용자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까? 단순히 수집엔진을 통한 데이터 확보는 검색의 편리함을 제공할 뿐 차별화가 되기에는 약하다.
 
커뮤니티만을 대상으로 리뷰를 취합하여 제공하는 경우, 컨텐츠의 다양성이라는 부분을 만족시키지 못하며 대상을 확대하는 경우 리뷰의 질을 보장하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뷰는 블로그와의 연계를 시도하였다고 본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평점제도를 도입한 점은 무척 마음에 든다. 컨텐츠는 사용자에게 평가 받고 재생산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점제도는 사용자들의 충분한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 아쉽게도 아직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충분히 이끌어 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베타 서비스 때문인지 혹은 내부적인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테스트 결과가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평점을 부여한 리뷰를 다른 PC에서 확인하였을 때 평점 부여 여부가 표시되지 않았으며, 개인화 서비스의 일부 기능 확인이 힘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차차 개선되리라 예상한다.
 
“레뷰(Revu)”는 아직 진화 중이다. 아직까지는 개선해야 할 사항들이 보이지만 리뷰에 대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사용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레뷰 서비스는 의미를 갖는다. 리뷰 검색과 공유라는 특화된 서비스 모델로 앞으로 사용자들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 내고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나가며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무척 기대 된다. 

(작성자 : 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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