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그 이상의 Blogger 서비스

2003년 구글에 인수된 Blogger 서비스에 대해서는 블로거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포털 블로그 서비스처럼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개설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Blogger 서비스가 블로그 소프트웨어 시장에 던진 메시지는 아주 많다. 구글에 인수된 이후 CSS가 적용된 템플릿, 포스트에 대한 개별 아카이브 페이지, E-mail을 통한 포스트 등이 바로 그 예들이다. 또한 Blogger 서비스는 Blogger API를 통해 업계에 많은 영향을 준 것도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Blogger API의 의미와 블로그 소프트웨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왜 그들은 Blogger API를 제공하였는가?
Blogger 서비스는 1999년 Pyra Labs에 의해 시작되었다. 1999년의 국내 상황을 기억하는가?닷컴 붐과 함께 웹과 인터넷이 일반인들에게 많은 주목을 끌었지만 블로그 서비스는 아주 생소했던 시기였다.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였다. 그렇기 때문에 Blogger 서비스를 오픈한 후 일반 대중들에게 이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 바로 그들의 첫 번째 목표였다. 이를 위해 그들이 선택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개발자와 개발업체를 위한 API의 제공이었다. 그들은 Open API를 제공함으로 자사 이외의 외부 개발자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새로운 매시업(mash-up) 서비스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이전 사례를 찾아볼 수 없었던 훌륭한 시도였고,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블로그 소프트웨어 업계에 Open API를 알리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Open API의 도입은 그들 서비스의 확대를 위해 시도였지만, 이 API는 향후 블로그 소프트웨어 시장의 Open API 재정에 이정표가 된 것이다. MetaWeblog API의 경우만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Blogger API에서 지원되는 부족한 기능을 보강하는데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 블로깅 소프트웨어들의 지원 API 목록에서도 Blogger API는 항상 지원되고 있는 상황을 보더라도 그들의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다. 하나의 개발 업체에서 시작한 API의 공개가 전체 소프트웨어 업계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정말 멋지게 느껴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Blogger API를 들여다보면
API에 대한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많은 블로그 관련 Open API들이 XML-RPC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있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Blogger API가 XML-RPC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API를 구현하였기 때문에 다른 Open API들도 이 프로토콜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최근 Open API가 다른 POST, GET, SOAP과 같은 다양한 프로토콜로 확장하고 있지만 지금도 XML-RPC 기반의 블로그 Open API가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업계의 현실이다.

Blogger API에서 제공하는 주요 함수들은 다음과 같다.
blogger.newPost(appkey, blogid, username, password, content, publish) returns string
blogger.editPost(appkey, postid, username, password, content, publish) returns true
blogger.getUsersBlogs(appkey, username, password) returns struct
blogger.getUserInfo(appkey, username, password) returns struct
blogger.getTemplate(appkey, blogid, username, password, templateType) returns string blogger.setTemplate(appkey, blogid, username, password, template, templateType) return true

함수의 내용을 살펴보면 블로그 포스트를 관리할 수 있는 newPost, editPost 함수, 블로그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getUsersBlogs, getUserInfo, 템플릿 정보를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는 getTemplate, setTemplate 함수들이 있다. 파라미터는 대부분 문자열로 전송되고 그 반환 값은 각 함수마다 다른 형식을 가진다. 이들 함수들의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블로그 서비스와의 협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 Blogger API를 통해 지원되고 있다.


Blogger API의 미래
Blogger API 공식 문서에서도 볼 수 있듯이 Blogger API는 그들의 서비스에서 더 이상 지원되지 않을 계획이다. API 자체가 오래된 점도 있고, 그 동안 여러 잠재적인 문제점들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개별 회사가 아닌 전문 그룹을 통해 새로운 API를 지원하려는 그들의 의지도 지원 중단에 영향을 미쳤다. 얼마 전 발생한 구글 공식 블로그 해킹에 대한 원인으로 이 Blogger API의 보안 취약성이 거론되었고, XML-RPC 프로토콜 자체의 잠재적인 보안 문제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술은 항상 진화한다. Blogger API도 마찬가지이다. 오래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날이 머지않아 찾아온다. 그러나 이를 안타까워할 필요는 없다. 더 새롭고 좋은 기술이 그 자리를 대신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초의 시도와 업계에 영향을 준 그들의 혜안에 대해서는 정말 존경스럽다.

근래 국내 블로그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나오고 있는 한국형 블로그 Open API의 이야기가 더 없이 반갑게 느껴진다. 이제는 누군가가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의 발전을 위해 나서야 할 시기이다. 서로 주저하지 말고, 그 첫 번째 삽을 떠 주기를 기대한다. 처음부터 모든 업계 구성원이 참여하여 재정하는 표준으로 시작할 수도 있지만, 많은 곳에서 사용하면 그것이 표준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이다. 다음 번 글에서는 한국형 API를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작성자: 네오비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9.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lazurin 2006-11-04 08:46:55     답글 삭제
보통 사람은 못쓰겠더군요.
분명 무궁무진한 확장이 가능한 것 같긴한데 말예요.
결국 태터로 갈아타버렸습니다. :)
네오비스 2006-11-04 09:01:12     삭제
To lazurin님
공감합니다. 저도 Blogger 서비스를 둘러보면서 느낀 부분입니다. 역시 외국의 서비스라 국내 환경과 비교할 때 나오는 미묘한 차이는 어쩔수 없나 봅니다. :)

스카이호크 2006-11-05 07:30:48     답글 삭제
잘 찾아보면 재밌는 Hack들이 많습니다. 거의 설치형에 육박하는 서비스형 블로그라고나 할까요. 솔직히 자체 기능들은 굉장히 빈약한 편이지만, 높은 자유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에겐 꽤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 느려요-_- 게시물 수정이 불편하다는 점도 있고.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