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탑, 네트워크 컴퓨터의 부활?

90년대 중반 네트워크 컴퓨터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었다. 오라클의 회장이었던 래리 앨리슨은 넷스케이프와 같은 웹 브라우저와 자바 기술의 결합으로, 매우 가벼운 네트워크 컴퓨터가 비싸고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PC를 몰아 낼 것이라고 예언 했었다.

물론 결과는 모두 알고 있듯이 실패로 끝났다. 그 당시의 네트워크 환경은 너무나 형편 없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받아 브라우저에서 실행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많은 인내심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후 이러한 씬 클라이언트 기반의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은 꾸준히 발전해 왔고, 현재는 Citrix와 같은 업체들을 위주로 분명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터미널 서비스를 내세워 이 시장에서 상당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부분에 뛰어든 것은 자사의 운영체제 판매를 지키기 위한 목적이 컸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지금,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의 바람이 부는 가운데 Webtop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 Goowy를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림 1 : Goowy의 초기 화면 >

Goowy는 Webtop (Web Desktop)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제공해 준다. 이메일, 캘린더, 주소록, 통합 메신저, 게임 등을 제공하고,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도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Mini 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RSS 리더, 만화 뷰어, 계산기, 시계, 날씨 표시 등의 다양한 기능이 포함 된다. 


< 그림 2 : Goowy가 제공하는 Mini 애플리케이션들 >

게다가 모든 기능이 플래시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효과와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멋지지 않은가?

이러한 웹탑은 NC의 개념과 동일하다. 자바가 플래시로 바뀌었다는 것을 제외하면 말이다. (물론 AJAX 기술을 적용 할 수도 있다) 최초의 NC가 1996년에 발표되었던 것을 생각하면, 10년 만에 꽤 쓸만한 모습으로 바뀐 셈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래리 앨리슨을 10년 앞을 내다 보는 현자라 불러야 할 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이러한 Webtop은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SBC와는 조금 다르다. 첫 번째 차이라면 단순히 서버의 화면이 전달 되는 방식이 아닌,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 전달 된다는 점이다. 이는 X Internet, 또는 RIA로 불리는 방식의 특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터미널 서비스와 Citrix의 Metaframe은 오로지 화면만 전달 될 뿐이지, 실제 애플리케이션이 오고 가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것 역시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터미널 서비스는 RDP라는 전용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서버는 반드시 윈도우 서버여야 한다. Metaframe 역시 비슷한 제약이 존재하며, Sun의 SunRay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Webtop은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 적용 가능하며, 표준적인 HTTP 프로토콜로 통신하고, 서버 플랫폼이 무엇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사용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하고, 브라우저에 의존하기 때문에 완전한 데스크탑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하지는 못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앞서 말한 특징들은 이를 상쇄할만한 (최소한 상쇄될 것이라 기대할만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러한 Webtop이 컴퓨팅 환경의 새로운 주류로 나설 수 있을 것인가? 아직은 갈 길이 멀지만 기대는 해 볼만 하다. 최소한 10년 전보다는 훨씬 낳은 환경이 받쳐 주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또 다른 10년이 요구 될지도 모르지만.

(작성자 : 앤디)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8)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NoPD 2006-11-02 17:32:28     답글 삭제
Webtop 이라는 개념이 성공할 수 있는가 없는가는 최근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웹으로 올라간 어플리케이션들이 성공할 수 있는가 없는가와 맥을 같이할 것 같습니다
스프레드시트가 됐든, 워드프로세서가 됐든 아직까지 Stand-Alone 어플리케이션에
비하여 기능이나 성능면에서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이니까요.

아울러, SBC 방식이 가지는 장점들 -화면 전송만 하는 방식의 장점-이 Webtop 방식에서는 없어진다는 점도 역시 고려해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하튼,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식중 하나가 아닌가 싶구요,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Field 인 것 같습니다 ^^

(p.s. 터미널서비스의 기반 프로토콜에 오타가 있네요 ^^ RDF -> RDP 입니다)

앤디 2006-11-02 20:03:48     답글 삭제
To NoPD님 / 오타 지적 감사드립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썼더니 엉뚱한 약어를 적어 버렸군요. ^^; 말씀하신대로 Webtop이라는 개념은 AJAX기반의 여러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공 여부와 맥을 같이 한다고 봅니다. 사용되는 기술이 틀릴 뿐, 기본 개념은 같으니까요. 기존 SBC 방식이 가지는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비교하면 애플리케이션 지원이 매우 취약한 것도 사실이구요. 결국 어느 정도 제한된 업무를 하는 사용자들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_^<BR>
(PS : RDF -> RDP 로 수정하였습니다.)

dawnsea 2006-11-03 18:51:24     답글 삭제
키오스크를 비롯한 공공 터미널로서는 충분하지요.
요즘 스펙은 모르겠지만 예전에 돌아다니던 펜3 지오드 칩셋 같은 것들 상당히 부담스럽죠.

머 비지니스 측면에서는 NC가 비용은 절감되지만 기존 사업자의 저항이나 커넥션이 엄청 크기 때문에 공중터미널이 NC로 전환되기까지는 많은 제도적, 사업적 난항이 예상됩니다.

그나저나 업무상 리눅스 디스크리스 터미널 프로젝트 오픈소스를 들어다가 돌려본적 있는데 무지 잘 만들어놨데요.

NC가 새로운 주류가 되지는 못한다고 해도 위에 말한 공중터미널이라든지 아니면 가정용 셋탑박스를 비롯하여 다방면의 틈새시장에 다양한 형태로 퍼질거라고 조심히 예측해 봅니다.

앤디 2006-11-04 08:19:27     답글 삭제
To dawnsea님 / 좋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다양한 틈새에 적용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의 데스크탑이나 SBC, 애플리케이션 스트리밍 등의 여러 방식이 제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라이센스 문제 등 다양한 이해 관계가 얽혀 있어 급격한 판도 변화가 일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 지켜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Sealine 2006-11-09 09:26:38     답글 삭제
초창기에는 이렇게 이뿌지 않았답니다. 그리고 개인화 홈페이지의 개념이 훨씬 더 강했었지요....(1년도 넘은지라..)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발전도 정말 많이 했구요...(이젠 Weptop이라해도 무방할정도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까지 디자인적인 측면에선 최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앤디 2006-11-09 10:43:00     답글 삭제
To Sealine님 / 그렇죠? 정말 이쁩니다. 괜히 한 번 더 눌러보게 된다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메신저가 막힌 곳에서 메신저를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도 쓴답니다. goowy까지 막아 둔 곳은 별로 없더라구요. ^^ <BR>
좋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medical billing and coding information 2011-11-19 02:20:47     답글 삭제
전에 웹탑 들어본 적이 없어요. 이것은 노트북의 새로운 진화를 할 수 있을까요?
Teach Yourself French 2012-01-05 00:11:28     삭제
나는뿐만 아니라 웹탑 들어본 적이 없어요. 내가이 순간에 인터넷에 주위에 전달되지 않는되기 때문에 아직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