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의 영업손실 및 싸이월드 아이템 판매실적 감소

그림출처: http://stock.naver.com/item/fchart.nhn?code=066270오늘(2월 18일) 증시에서 SK커뮤니케이션즈의 주식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2007년 실적 공시 결과, 2006년 194억원의 당기순이익에서 2007년 336억원의 당기순손실로 돌아섰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이데일리] SK컴즈, 실적 악화에 급락

자세한 사항은 SK컴즈의 공시 정보를 참고하십시오. 회사는 엠파스 합병비용 및 지분법평가손실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증가할 것이라던 싸이월드의 아이템판매가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서 향후 SK컴즈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SK컴즈는 지난 2월 15일 싸이마켓, 네이트몰 등 오픈마켓 사업을 철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싸이월드의 핵심 사업모델 자체가 성장동력을 잃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어서, 현재로서는 사업을 계속 성장시킬만한 마땅한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서비스의 기능은 그 유효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계속하여 사용자의 어텐션을 잡아두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과 진화가 필요합니다. 결국 SK컴즈의 실적 악화 및 향후 전망이 어두운 이유는, 바로 그러한 점에서 SK컴즈에 대해 시장이나 사용자들의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대기업이 혁신을 주도하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입니다. SK그룹은 과거에 라이코스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한 바 있고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넷츠고를 출범시켰으나 별다른 성과를 보지 못하다가 싸이월드를 인수하면서 현재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최근 엠파스를 인수했습니다만, 이것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은 많지 않습니다.
 
한국의 대기업이 자체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서 성공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것은 사업 아이템의 문제도 아니고, 똑똑한 사람이 없어서도 아닙니다. 대기업의 그 많은 장점들에게 불구하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 않고 권한위임을 제대로 하지 않는 한국의 기업문화가 혁신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새로운 M&A만이 SK컴즈의 살 길이 아닌가 합니다. 향후 SK컴즈가 한국 인터넷 시장에 어떤 M&A 충격을 줄 것인지, 아니면 이대로 서서히 추락해나갈 것인지 그 행보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SK컴즈와 싸이월드에 대해서는 곧 추가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SK컴즈와 싸이월드, 엠파스에 대해 여러분께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요? 의견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지난 하반기에 SK컴즈와 엠파스에서 권고사직 형태로 구조조정 대상이 되어 퇴사하신 100여명의 전직원분들도 의견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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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eze Idea Factory 2008-02-19 14:34:35
SK Communication과 싸이월드의 미래
이글은 SK컴즈의 영업손실 및 싸이월드 아이템 판매실적 감소 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제목이 매우 거창해졌지만, 간단하게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여 보겠다. 넷츠고에서 부터 라이코스 코리아 인수 그리고 네이트로 이어지는 SK컴즈의 서비스는 인수합병의 연속이었다. 싸이월드, 이글루스, 엠파스 까지 계속적인 몸집 불리기를 해왔으며 그로인하여 트래픽 규모에서는 상위권...
GOODgle.kr 2008-02-22 15:33:42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60호 - 2008년 2월 4주
주요 블로깅 : 2008년도 모바일 웹 2.0 전망 : 스마트 터치폰, 풀 브라우징, 안드로이드, 모바일 검색 광고 등 올 2008년에 등장하거나 발전할 모바일 분야의 뉴 트랜드를 예측한 블로깅입니다. 주목할만한 웹 2.0 아이디어 40가지 : 분산형 개인 기부(투자) 서비스, 민원 해결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모집 서비스, SW 벤처 투자 서비스 등등 시선...

astraea 2008-02-18 16:39:30     답글 삭제
야심찼던 c2 가 너무 조용히 사라진게 타격이 컸겠쬬;; 그래도 하나로랑 합병하면서 하나포스닷컴도 있고 (물론 하나포스닷컴도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없지만요a) 아직 든든한 뒤가 많아서 어떻게든 살아나지 않을가요?^^:
바비 2008-02-19 02:01:00     삭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재 SK컴즈의 상황이나 내부 리더십으로 볼 때 어떤 타개책을 마련하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미래는 알 수 없는 법이지요. ^^

mrbig 2008-02-18 18:00:56     답글 삭제
저도 많은 인력과 긴 준비기간을 거친 c2가 실패한게 원인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도 싸이도 아닌 이도 저도 아닌 서비스가 될것임은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었죠
바비 2008-02-19 02:01:43     삭제
네, 이저저도 아닌 서비스가 된 것이 치명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대기업의 내부 프로세스 과정에서 많이 변질된 서비스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kcomms 2008-02-18 18:18:17     답글 삭제
짤린 직원인데..
어떤 의견을 원하시나요?
바비 2008-02-18 18:34:42     삭제
사람들한테 도움이 될만한 의견이라면 무엇이든 좋겠습니다. ^^

김기자 2008-02-18 18:44:44     답글 삭제
주식은 주식시장의 원리대로 파악을 해야 겠지요.
그래도 하한가는 너무하다는 판단입니다. 바로 반등이 오리라 예상합니다. 실망감이 큰 세력들이 화나서 일시적으로 그랬을 수 있다고 봅니다.

SK 회사 구성상 이번일은 어쩌면 예견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자회사들끼리 같은 업무를 가지고 중복된 것이 SK의 내리막길을 예상할텐데 정작 그룹차원에서는 더욱 외연확대에만 치중하고 있으니 말이죠.

손가락 깨물어 아픈 자식은 잘라 버리면 그만이라는게 그 바닥 법칙인지 몰라도, 상장된 회사를 그런 식으로....
말이 길어지니 일단 이쯤 해둡지요. 아무튼 지금이 바닥인듯 싶습니다. ^^;
바비 2008-02-19 02:06:00     삭제
저도 단기적으로는 반등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어떤 타개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장기적으로는 계속 하락세를 탈 것이라고 봅니다.

손가락.. 부문의 의견은 저도 동감합니다. ^^

인터넷 사업은 장기적으로 보고 실행해야 하는데 안타까운 면이 있습니다.

이노메이커 2008-02-18 19:43:24     답글 삭제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싸이월드 특징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싸이월드는 기본적으로 지인기반으로 동작하는 커뮤니티인데. 새로운 인맥을 형성해주는 킬러 컨텐츠가 없었지 않나 싶습니다.

쉽고 빠르게 새로운 인맥을 형성시켜주고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한 깊이있는 관계로 발전..이것이 SNS의 방향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바비 2008-02-19 02:02:51     삭제
싸이월드가 성공했을 때에는 그 정도의 SNS로 충분하였다고 볼 수 있으나, 시대가 변하여 새로운 기능과 분위기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것에 맞추지 못한다면, 싸이월드는 저물고 새로운 SNS가 떠오르겠지요.

그게 이 업계의 메카니즘이니까요.

neos 2008-02-18 20:27:04     답글 삭제
짧은 생각이지만
"결국 새로운 M&A만이 SK컴즈의 살 길이 아닌가 합니다."
라고 말씀하신 것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볼까 합니다.

SK라는 대기업 논리에 익숙해서 그런 지 몰라도 SK컴즈만큼 M&A를 통해 몸집을 키운 인터넷 회사가 국내에는 없다고 봅니다. 자본을 통해 몸집만 키웠을 뿐 궁극적으로 시너지 효과도 그리 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M&A로 성장 돌파구로 생각하는 것은 SK컴즈에게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기존의 안좋은 습관을 반복하는 느낌입니다.

SK컴즈 정도의 규모면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만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다른 분들이 의견을 주셨듯이 비록 싸이월드2는 실패에 가깝다고 할 수 있지만, 새로운 서비스나 전략을 통해 살 길을 찾는 것이 지금은 어려울 지 몰라도 SK컴즈가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비 2008-02-19 02:09:14     삭제
M&A가 안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실리콘밸리는 활발한 M&A를 통해 현재와 같은 위치를 얻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한국의 상황은 다릅니다만, 시장경제에서 M&A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도 M&A가 보다 활성화되는 방향으로 갈 것입니다.

대기업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에너지를 얻는 길은, 역시 M&A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훌륭한 인재들을 바탕으로 내부에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것도 좋겠지만, 기업문화 혁신과 M&A 중 그래도 쉬운 것이 M&A이니까요.

이현석 2008-02-18 21:23:57     답글 삭제
최근에 C2를 만들어봤는데 '미니홈피 이용자들이 C2로 옮겨가면 옮겨갈수록 도토리 판매는 점점 더 안되겠다' 싶긴했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이 자체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서 성공시키는것이 어렵다는 것은 어느정도 동감은 하지만 불가능에 가깝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엔카 같은 경우는 나름 대기업에서 만들어져서 성공적으로 분사한 경우가 아닌가요?
바비 2008-02-19 01:59:41     삭제
의견 고맙습니다.

엔카의 경우 2000년 당시 이미, SK가 전국에 갖고있는 3천7백개 주유소와 1천여개 정비망 등의 인프라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좀 예외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인터넷 스타트업들과는 경쟁이 안되는 상황이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카 사례는 높이 살만하다고 생각합니다.
ex SK멤버 2008-02-19 13:19:41     삭제
초기 엔카사업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오랜만에 엔카를 듣게되어 무척 반갑습니다. 류소장님이 말씀하신것처럼 기존 인프라가 없었더라면 생각하지도 못한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인프라가 갖춰있더라도 성공까지 가기에는 쉽지 않은 사업이었던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엔카의 태동을 말씀드리면 SK의 향후 성장동력 중 하나는 자동차 생산을 제외한 자동차 관련사업 수직계열화입니다. 이 중 하나가 중고차 판매이구요.
바비 2008-02-20 22:34:21     삭제
아, 엔카에 직접 참여하신 분이 의견을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글랜워스 2008-02-19 09:23:05     답글 삭제
유저입장에서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로 성공했는데. 미니홈피는 기존에 홈페이지 만든 사람들이 자주 쓰는 기능만 모아놓은 것이었습니다. 편하게 만들고, 나누기도 쉽고(사진, 평판, 즐거움 등등).

그런데 SK컴즈가 인수하고 덜컥. C2를 만들었는데. 이게 전혀 다른 서비스입니다. 미니홈피를 폐쇄하고 다시 만들어야 하는거죠. 이거 굉장히 기분나쁩니다. 게다가 기존 미니홈피는 모니터는 엄청 커졌는데 콩알딱지 만하고, 아이템은 일일이 다 사야하고(게다가 비싸고), 팝업창 띄우냐고 브라우저는 귀찮게 물어보고. 재밌는 기능은 없고, 알아보기도 힘들고.

유명해지긴 했지만, 기술적으로 사생활 보호등등의 기능이 부족해서 맨날 해킹당했다고 나오고.

제작 및 관리자가 열정을 잃은게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바비 2008-02-20 22:35:36     삭제
벤처가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과, 대기업이 개발하는 것은 여러가지 면에서 완전히 다르죠.

크리에이티브한 사람이 한국의 대기업에서 열정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글랜워스 2008-02-19 09:26:35     답글 삭제
그래도 "나는 싸이질이 좋다!"하고 C2를 만들었다고 해도. 네이버나, 다음이나 기타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서 다른걸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는 1촌이랑 비슷한 이웃블로그 등등의 기능을 지원하니까요.

여비대디 2008-02-19 09:49:55     답글 삭제
SK컴즈는 여러 훌륭한 회사를 M&A했음에도 자체 플랫폼 개발에 실패한 회사입니다, 아웃소싱과 운영만 있는... 게다가 파트간 협력은 눈물겨울 만큼 배타적입니다. 결국 손에 쥔 기술은 없고, 싸이의 추억만이..
바비 2008-02-20 22:36:59     삭제
사내 협력이 사외 협력보다 힘들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협업이 안되는 기업문화가 바뀌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mazinga2305 2008-02-19 12:21:19     답글 삭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 사람들은 싸이월드에 자신의
기록을 많이 가지고 있고
거기에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괜히 엠파스와 같이 자체 검색을 키우는 것보다는 컨텐츠 프로바이더로써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어떤지 하는 생각이. 컨텐츠는 다른 검색엔진에서의 검색이 용이하게 바꾸고
또한 싸이월드 동영상도 싸이월드외부로 보내는 것도 불가능하네요
뭐하는 것인지.
개인화포탈도 만약싸이에서 한다면 훨씬 쉬운방법으로 가능할듯
RSS를 이용할 것없이 싸이월드 자체 데이타이므로 충분히 각 일촌들이 작성한 것들도 볼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바비 2008-02-20 22:38:12     삭제
물론 아직 싸이월드의 자산과 파워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잘 활용하는 것이, 현재의 SK컴즈가 시장에서 요구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mazinga2305 2008-02-19 12:23:23     답글 삭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대형포탈과의 제휴도 필수적일 것으로 생각.
바비 2008-02-20 22:39:18     삭제
글쎄요. 싸이월드가요? 아무래도 폐쇄적이라서 쉽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2008-02-20 00:57:09     답글 삭제
현재 인터넷 회사에서 일하면서도 답답함을 많이 느끼는 편인데, 대기업 하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은...상상이 안 갈 정도입니다.
그리고 확실히 SK컴즈는 뭔가 어수선한 느낌이죠. 부서간 커뮤니케이션도 문제고. 외부 제휴조차 제각각 움직이고 있어요.
윗분의 손가락...이야기도 동감이고요. 이번 SK mall 움직이는 걸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바비 2008-02-20 22:39:51     삭제
어떤 회사에서 일하시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

brainchaos 2008-02-21 08:11:48     답글 삭제
이미 Sk컴즈 인수 때부터 예상하던 결고라고 생각합니다. 싸이를 초반기때 사용하던 유저로.. 결국 네이버처럼 강력한 내꺼 정책도 아니고, 블로그와 홈피의 부적절한 관계라든지.. 아무래도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부분이 커지면서 초래한 결고가 아닐가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기획의 시래라고 생각합니다. 누구가 가지고 있지만, 더이상 돈들일 필요없는 홈피가 되어가고 있다란 생각이 드는 것은 나이가 들어가기 때문일까요? ㅋㅋ

Jishaq 2008-02-28 09:41:58     답글 삭제
급변하는 시대속에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결국 도태될 뿐이죠.

뉴크 2008-03-03 18:06:26     답글 삭제
어느정도 예상된 결과이긴 했지만 시장이 너무 과민 반응 하는거 아닌가 하네요.
내외부적인 여러 장애 요인들이 있지만 20~30대 대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고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라는 점에서 아직은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해결해야할 문제라면 M&A 를 통한 재정적 부담을 얼마나 빠르게 정리하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 구조를 만드냐 아닐까요?

오리 2008-03-05 22:22:35     답글 삭제
컴즈의 경쟁력은 이젠 더이상 싸이가 아니죠.
엠파스도, 코난도, 이투스도 아니죠.

저는 컴즈의 경쟁력은 네이트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괜찮은 서비스가 만들어 진다면, 아니 괜찮을 정도는 아니더라도
쓸만한 게 만들어 지기만 한다면, 네이트온을 통한 파급력은
대단할 거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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