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의 게임아이템 중개업 진출에 관하여

관련기사: [머니투데이] 대기업 게임아이템중개업 진출 '눈총'

게임아이템 거래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이 기사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세청이 산출한 올해 거래금액 규모가 1조 5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하는군요. 최근에는 이런 일까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거래가 사실 떳떳하고 자랑스러운 일이 아니다 보니 관련 업체들은 해당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해하고 있습니다.

게임아이템 현금매매가 아직 현행법상 불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게임아이템을 현금화하기 위한 ‘게임아이템 공장(작업장)’이 사회 문제화되고 있고, 게임아이템의 현금매매를 위해 해킹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또한 사기 및 폭력 사태도 발생하고 있고, 돈을 벌기 위해 생업을 내팽개친 채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게임아이템 현금매매를 규제해야 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아이템 현금매매와 관련하여 게임업체들은 상당히 이중적인 관점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1. 표면적으로는 자체 약관 등을 통해 게임아이템의 현금매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방어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2. 현실을 보면 게임아이템 현금거래를 위해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그들이 게임업체의 수익창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방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게임아이템 현금매매와 관련된 사회적 합의 또는 법적 규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여러 가지 논란이 많은 상태에서, CJ 계열인 CJ홈쇼핑이 운영하는 오픈마켓 엠플(http://www.mple.com)이 게임아이템을 매매하는 장터를 오픈한다고 하네요. 과연 이런 것까지 대기업이 손을 대야 하는 건가요?
 
기사를 보면 엠플측에서 하단과 같은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사회적으로 논란이 많은 것은 알지만 현재 아이템 매매는 엄연히 이뤄지고 있다. 오히려 엠플 같은 곳에서 이를 양성화시키면 거래 사기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거래를 양성화하고 활성화해야 할 것과 그러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엠플측의 논리대로라면 도박, 마약매매, 성매매 등도 양성화시켜 거래 사기 등을 방지해야 하는 것일까요?

게임아이템 현금매매는 그것의 긍정적인 측면보다(그런데 도대체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는 한 건가요?) 부정적인 측면이 훨씬 크니 법적으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는 CJ그룹의 게임아이템 중개업 진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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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스데브 2007-10-22 10:31:07     답글 삭제
참..도대체 대기업이라는 자존심자체를 버렸군요..

S모그룹의 방계라 그런지 하는 행태가 돈 되는 거라면 사카린 밀수도 마다하지 않던 이모 모병철 회장님의 과거가 떠오릅니다....
바비 2007-10-27 02:55:33     삭제
이러니 사회에 반기업정서가 팽배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히치웹 2007-10-22 11:24:49     답글 삭제
혹시 현재 아이템거래 사이트에서 감히 할수 없었던 좋은 솔루션(?)이 있기 때문에 뛰어드는 것일수도 있지 않을까요?
CJ만한 대기업이 이런경우 사회적 책임이나 도덕적인 면을 생각 안했을리는 없을 것 같고...
이미 진행되고 있지만 법제정이 두루뭉실한 상태라면은 엠플에서의 말처럼 긍정적인 효과가 나기를 바래봐야겠네요. ㅎ
잘좀 만들어 보쇼~ ㅋㅋㅋ
바비 2007-10-27 02:56:22     삭제
좋은 솔루션이 있다고 하더라도 게임아이템 현금매매 그 자체는 변하는 것이 아니겠죠.

일단 어떤 모습으로 나오는지 한번 지켜보고자 합니다.

실버리버 2007-10-22 11:36:21     답글 삭제
CJ야 뭐...부킹의 양성화를 모토로 나이트클럽도 운영하는데요. 게임 아이템 거래는 양반인거 같아요. 가끔 무슨 생각하는지 궁금할때가 있기는 합니다.
바비 2007-10-27 02:56:47     삭제
나이트클럽도 운영하나요? 전 모르고 있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좀 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캐릭터킹 2007-10-22 12:32:13     답글 삭제
대기업이 설마 안되면 말고 식은 아닐테고...
정치권과의 로비 확률도 있고 각종 부작용이 걱정되는군요~
멋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할 수는 없는걸까요? 똘똘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을텐데...
바비 2007-10-27 02:57:12     삭제
그러게요. 좀 더 멋진 기획을 만나보고 싶네요.

하얀사자 2007-10-22 13:23:04     답글 삭제
대기업으로서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은 무시해버리는군요.
니스데브님 말씀대로 대기업이라는 자존심은 눈앞에 현찰앞에 무릎꿇고 마네요.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MMORPG라는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해야 정신을 차릴런지요. 이제 돈번다고 게임하는 사람들 엄청나게 늘어날것 같습니다.
설탕담합, 케이블 유선사업 독과점 등등...
대기업이라는 지위를 이용해서 벌이는 행위들을 보면 너무 치졸해서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바비 2007-10-27 02:58:10     삭제
한국의 대기업이 좀 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행동했으면 좋겠습니다. 소탐대실은 그만하고 말이죠.

향후에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승리할 것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뱃살왕자 2007-10-22 15:34:21     답글 삭제
돈이 될 것 같으니 너도나도 이러닝에 뛰어 들더니...
갈수록 대기업들이 돈 되면 무엇이든지 하는군요...
얼마전 게임 아이템 회사들이 도스공격으로 서버를 열지 못했다고
고백한 사실이 있는데.. 이 덕분에 덕을 많이 보겠네요..
바비 2007-10-27 02:58:52     삭제
사업부서간 경쟁이 심화되다보니 이런 일도 생기는거 같습니다.

아이템베이가 주춤한 틈을 타서 시장을 공략하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좀비 2007-10-22 23:14:12     답글 삭제
기사 내용을 보면 무엇이 사회적 논란이 되는지 엠플 담당자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군요. 기껏 생각하는 긍정적 효과가 거래사기 방지라니...쩝..
바비 2007-10-27 02:59:22     삭제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데, 바로 그 사회적 논란의 중심에 서겠다는 생각인 거 같습니다. ^^

ProductionKim 2007-10-23 00:52:25     답글 삭제
헐...단순하게 생각하더라도..현금거래는..문제점이 있지요 1.게임아이템의 현금거래를 활성화 시킨다면..생활속의 현금거래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점이 그대로 생기게 될겁니다...각종 사기나 명의 도용, 해킹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2.게다가 요즘 아이템 현금거래는 이것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금거래를 생업으로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필사적일 수 있다는 말이 되고 필사적이 된다는 것은 때때로 극단적인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적지 않은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킬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비 2007-10-27 03:00:38     삭제
그렇습니다. 게임아이템의 현금매매를 양성화한다면 그것은 바로, 게임 플레이 자체를 돈을 벌기 위한 행동으로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과연 게임을 하는 것과 도박을 하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싶네요.

한방블르스 2007-10-23 04:43:10     답글 삭제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입장에서 수수료가 없는 아이템 거래를 한다고 뭐라고 할 수는 없지 않나 싶군요. 엠플이 워낙 열세라서 그 자구책으로 비난이 나올 것을 감안하여 시행한 고육지책이라 보입니다. 엠플을 포기하지 않는한 이런 사례는 또 나오리라 보입니다.
바비 2007-10-27 03:01:00     삭제
기업이니까 수수료는 당연히 받을 거 같습니다만.. ^^

liz077 2007-10-23 11:48:55     답글 삭제
게임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이게 참 괜찮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하는게 어찌보면 당연하지만...어찌됐든 게임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CJ.. 그것도 대기업에서 정말 시작할 줄을 몰랐네요.흠...제가 알기로는 게임 아이템 현거래가 법적으로 가능하려면 이에 대해 사유 재산으로 인정해야 하는데 기술적으로 이 부분을 확실히 보증하기 힘들지 않은가요? 이런 부분을 제끼고 생각한다면 모르겠지만...결국 갈 수록 브랜드 자체에도 그닥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지 않은데...
바비 2007-10-27 03:02:07     삭제
원래 합법과 불법의 경계선에 있는 사업 아이템이 짭짤한 경우가 많죠. 하지만 많은 기업인들이 그것을 알면서도 안하는 이유는 기업가의 윤리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Nights 2007-10-24 12:18:02     답글 삭제
기업의 목적이 영리 추구라지만, 대기업이 해야할일이 있고, 중소기업이 해야할일이 있고, 법적 문제가 있지만, 해야할일과 하지 말아야할일이 있는데. CJ 는 좀 지나치네요.
바비 2007-10-27 03:03:13     삭제
영리추구가 아무리 제1의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기업의 윤리라는 부분도 생각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장기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윤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khwan 2007-10-26 13:37:38     답글 삭제
그 동안 게임서비스 업체들의 아이템거래에 대한 시각은 크게 3단계로 변화해왔습니다. 1)아이템을 자신의 저작권이라 주장하면서 거래권리 자체를 부인. 2)게이머의 현질은 현실적으로 막을 수 없다 말하고, 현질을 게임 활성화 차원에서 방조. 3)캐쉬템이라는 형태로 게임에 필수적인 아이템을 직접 판매. 이미 2000년초반에 아이템거래 시장은 무시할 수 없는 규모로 커졌습니다. 거래규모가 게임서비스 전체매출의 50% 수준이고, 수익율은 더 좋다고 합니다. 누가 먼저하느냐의 문제였지 이미 군침을 흘리고 있는 사람/기업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궁금한 것은 계열사 오픈마켓에서 거래된 아이템은 계열사 게임서비스 업체에서 어떤 형태로 보장해주느냐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사용자간에 현금을 이용한 아이템거래를 인정하지 않았던 서비스 업체가 어떻게 그 입장을 바꿔나갈지 의문이내요. 일설에는 아이템/온라인캐쉬등이 비자금조성에 아주 그만이란 말도 있고요... 아이템은 회계장부에 적는 것이 아니니 세무조사해도 나오지도 않고. 서버에 남은 로그들이야 지워버림 그만이고~ 재고부담 없이 언제든 만들어 낼 수 있고, 내다 팔면 바로 현금화할 수 있고~ 이만큼 깨끗한 비자금이 어디있겠습니까? ^^; 기업이야 원래 이윤을 따라 움직이는 조직이니 원래 그런 곳이라 이해하면 될거구요. 해당 기업이 겉으로는 깨끗한척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급식파동때 이미 보았으니 충분히 이해됩니다. 근본적으로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 황금만능주의가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얼마나 이런게 몸에 베어있으면 게임에서 조차 노력 보다는 돈으로 레벨과 아이템을 얻겠습니까.
바비 2007-10-27 03:05:15     삭제
비자금 조성에 그만이라는 말씀에 우울한 미소가 지어지네요.

게임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해 팔리는 아이템들 중에서 그런 것들도 있겠죠?

아시는 분들 제보 부탁합니다.

에이르 2007-10-28 13:04:34     답글 삭제
전 아이템 거래 자체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관계된 법같은건 잘 모르겠습니다만, 직접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저런 중개사이트가 없으면 정말 사고팔기 힘들죠. CJ에서 게임 포털도 운영하니 연계를 통한 서비스로 사기 피해를 줄인다면 괜찮을거라 생각합니다.

Wayfarer 2007-10-31 19:41:55     답글 삭제
MMO나 현금거래에 관하여 게임웹진 쪽에서는 수년 전부터 상대적으로 깊이 있는 기획기사와 토론이 나온 바 있습니다. 단순히 돈벌이라든지 도박이라고 단정짓기에는 너무나 복잡한 무엇이 존재한다고 할까요. 그중 몇 곳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http://webzine.inven.co.kr/news_view.php?gidx=0&n=1548&rurl=%2Fnews_main.php%3Fpg%3D10%26cate%3D16

http://webzine.inven.co.kr/news_view.php?gidx=0&n=421&rurl=%2Fnews_main.php%3Fpg%3D5%26cate%3D16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22&ymd=20061113&page=1&point_ck=&search_ym=&search_text=

추운오리 2007-11-05 22:56:45     답글 삭제
게임아이템 거래에 관해선 나름대로 부정적인 생각은 없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거래야말로 게임의 원활한 진행과 노력에 대한 성과?를 나타내주는 척도로도 보여지기도 하니깐요.
다만 CJ의 이야기는 단순히 자기들 돈벌이수단으로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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