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AJAX로 알아보는 변화하는 Microsoft의 웹 개발

금주 Microsoft는 ASP.NET에서의 AJAX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였던 Atlas를 ASP.NET AJAX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그 베타버전을 출시하였다. 단순히 웹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의 출시로 볼 수 있지만,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Microsoft의 웹 개발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Microsoft는 2007년 1월 Windows Vista와 Office의 새로운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윈도우 라이브 닷컴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기업으로의 영역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얼마 전 국내에서는 Microsoft DevDays2006 행사를 통해 윈도우 라이브 닷컴 가젯(플러그인 또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 콘테스트의 시상식을 가졌다. 일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콘테스트의 의미도 있지만, Microsoft는 전세계 웹 개발자들에게 윈도우 라이브 닷컴의 존재와 매시업(mash-up) 형태의 개방된 가젯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데 더 큰 의미를 두었을 것이다. 다른 나라 개발자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싶다면 윈도우 라이브 닷컴 가젯 갤러리를 한번 방문해 보자.

ASP.NET AJAX로의 프레임워크 이름을 변경하다.
이번 프레임워크에서의 표면적인 큰 변화는 바로 ASP.NET AJAX로의 이름 변경이다. 지금까지 Atlas라는 이름보다는 보다 직관적인 이름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이 쉽게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배려하였다. 진작 이런 이름을 사용하였으면 더 좋았을 것이지만 지금이라도 이렇게 변경해주니 그나마 바른 선택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기존 Atlas CTP 버전을 통해 제공하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배포하고 있다. ASP.NET AJAX Core에 해당하는 ASP.NET AJAX 1.0 Beta, 기존 CTP 버전에서 제공하였지만 Core에 포함되지 않은 부가기능에 해당하는 ASP.NET AJAX CTP, 마지막으로 공개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컨트롤을 제공하는 ASP.NET AJAX Control Toolkit이 이에 해당한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 부분이 바로 Control Toolkit이다. 지금까지 Microsoft는 모든 개발 툴 및 컴포넌트를 자사에서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번 ASP.NET AJAX Control Toolkit은 외부로 공개하여 다른 개발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전에 비해 사뭇 달라진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대목이라 생각된다. 국내 개발자들도 프로젝트 사이트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개발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ASP.NET AJAX
AJAX 기반의 웹 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개발자들에게 있어 더 많은 코드작업을 요구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보다 멋진 화면을 위해 비동기처리니 클라이언트에서의 자바스크립트 코드 작업에 지금도 고생하고 있는 그들이다. 그러나 ASP.NET AJAX는 기본적으로 AJAX 기반의 웹 페이지 개발에 있어 서버상의 ASP.NET의 특징과 클라이언트의 스크립트 특징을 통합하여 제공하려는 목적이 있다. 즉 ASP.NET 서버 사이드 개발과 함께 클라이언트 스크립팅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AJAX 기반의 웹 개발이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중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ASP.NET AJAX는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서버 모두를 위한 툴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개발자들은 보다 쉬운 코딩 방식을 선택하여 ASP.NET 기반의 AJAX 웹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AJAX 서버 컨트롤을 이용하면, ASP.NET 웹 페이지(*.aspx)에서의 어떠한 자바스크립트 코드 작업 없이 단순한 컨트롤의 추가만으로 페이지의 일부가 렌더링되는 AJAX 스타일의 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다. 바로 서버 컨트롤과 ASP.NET AJAX 프레임워크가 페이지 실행을 위한 클라이언트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가능한 코딩 방법인 것이다. AJAX 스타일의 웹 개발에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발 생산성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으로 가장 큰 매력이 될 것이다.

[그림 1] 서버 중심의 응용 프로그램 모델


[그림 2] 클라이언트 중심의 응용 프로그램 모델



Microsoft는 윈도우 라이브 닷컴에서 보듯이 서비스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이런 준비와 함께 웹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그들이 제작하는 웹 페이지에 이런 기술들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개발자들에게 보다 쉬운 개발환경과 생산성을 제공하여 입지를 굳건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신들과 동일한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ASP.NET AJAX를 통해 알 수 있다. 

웹 2.0 시대로 넘어오면서 PHP, Ruby 같은 언어들이 보다 더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시장만 들여다보더라도 과히 PHP의 전성시대인 것 같다. 서버 점유율로만 보더라도 이전에도 PHP가 국내 웹 개발 시장의 대세였다. 이런 국내 환경에서 Microsoft가 지금까지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모든 개발은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맞게 그 플랫폼이 선택되고, 구현되어야 한다고 필자는 믿고 있다. 잠시 자신의 개발 플랫폼 이외의 다른 개발 플랫폼을 들여다 보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어떻겠는가? 더불어 국내에서 보다 활발하게 웹 2.0스러운 사이트가 개발되기를 바라며, ASP.NET AJAX를 이용한 좋은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 ASP.NET AJAX 공식 사이트에서 소개되기를 기대해본다.

(작성자 : 네오비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3.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kkongchi@LazyDeveloper 2006-10-28 09:51:47     답글 삭제
제가 예전에 참여했던 프로젝트에서는, XmlHttp를 거의 모든 화면에 사용해서 깜빡임없는 UI를 구현했었습니다만, 역시 그 프로젝트도 개발자들의 낮은 퍼포먼스로 인해서 꽤 위태위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에 ajax는 그런 것을 극복하려는 방법으로 거의 대부분 프레임워크 수준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것이 좋더군요. ASP.NET Ajax는 특히 그런 부분을 매우 중시한 프레임워크같아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neovis 2006-10-28 09:55:23     삭제
To kkongchi님
아무리 개발이 좋아서 한다지만 낮은 업무 생산성이 나오면 개발자들도 지치게 마련이겠죠? 저도 그런 프로젝트 하는것은 너무 싫더라구요. 좋은 경험 이야기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