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1000만 달러를 쏘다!

얼마 전 TechCrunch에서 주최하는 TechCrunch 40 Conference 2007이 있었습니다. 이 행사는 선정 된 40개의 훌륭한 Startup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하고 데모하는 행사입니다. $50,000의 상금도 걸려 있지요. 참여한 스폰서들 중 상당수는 벤처 캐피털 들이기 때문에, 상당수 회사가 이 행사를 계기로 추가적인 펀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 됩니다.
 
행사 일정 중 Facebook의 founder인 Mark Zuckerberg와 TechCrunch의수장인 Michael Arrington의대화가 있었는데, 주목할만한 내용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 그림 1 : TechCrunch40 Keynote Chat, 출처 : TechCrunch ]
 
Facebook의 경우 국내에서는 그다지 사용자가 많지 않습니다만 (사실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도 않죠), 미국의 경우 MySpace와 쌍벽을 이룰 만큼 강력한 사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두 서비스는 서로 조금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종 비교의 대상이 되고는 합니다.
 
지난 5월에 Facebook은 f8이라는플랫폼을 발표했습니다. Facebook과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API를 공개하여 다양한 Facebook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촉진하고, Facebook자체는 사람들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꽤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약 4100개가 넘는 애플리케이션이 개발 되었고, 상당히 인지도 있는 웹 서비스들도 Facebook과 자신들의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이를 통해 Facebook의 트래픽은 점점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를 더 창업자인 Mark Zuckerberg는 TechCrunch40에서 fbFund를발표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Facebook 플랫폼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잘 개발하면 2만 5천 달러에서 2십 5만 달러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것이죠. 총 금액은 1000만 달러로 잡혀 있는데,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보조금이라는 말이 중요합니다. Facebook의 보도 자료에는 non-recourse grant로 표현되어 있는데, 상환 불필요한 보조금이라는 뜻입니다. 흔히 지분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와는 다른 것이죠. 쉬운 표현으로 하자면 100억 원 규모의 Facebook 애플리케이션 개발 진흥 기금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돈을 써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Facebook은 자신들이 그저 하나의 서비스가 아닌, Social Networking Platform으로 동작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이 말하듯 Social Utility로서 기능하는 것이죠.
 
즉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온라인으로 형성하고, 소통하는 서비스라면 Facebook을 이용하길 원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Facebook을 둘러 싼 생태계가 아주 중요해 집니다. 중심을 가지고 단단하게 생태계를 형성하게 되면, 웬만한 충격에는 꿈쩍도 하지 않을 만큼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Microsoft가 하드웨어 업체들과 생태계를 형성한 후에 얻어낸 결과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결국 그들은 Fund를 운용하기 위해 큰 돈을 쓰게 되지만 성공적으로 운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참가한 Startup들은 보상금을 통해, 더 낳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자금을 마련하게 됩니다. 초기 Startup에게 저 정도의 금액은 꽤 큰 힘이 됩니다.

2. 참여한 투자자들은 보조금을 수상한 업체의 2차, 3차 펀딩에서 좀 더 유리한 위치와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아무래도 협상에 도움이 되겠죠.

3. Facebook은 SN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지게 되고, 기업 가치도 사용한 돈 이상으로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기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고, Facebook 안에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늘어날 테니까요.
 
제대로만 운용된다면 관계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구조인 것이죠. 멋집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국내에는 저런 배포를 가진 곳을 찾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국내 포탈 및 대기업 중에 과연 저러한 개방성을 보일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아마 국내에서는 저렇게 할 필요도 없을 거라는 결론을 내렸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 아쉬운 일입니다.
 
현재 저 펀드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응모가 진행 중입니다. 아직 관련 사이트는 준비중이라고 합니다만, platform@facebook.com으로 메일을 보내시면 응모가 가능합니다. SNS 관련 서비스로 미국 시장을 노려 보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응모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1) | 덧글 (1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29.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Flying Mate 2007-09-27 00:09:26
3살 된 페이스북의 평가가치 9조
2004년 4월에 런칭한 페이스북(Facebook.com)은 야후의 $1 billion 인수 제안을 뿌리친 후 이제 $10 billion으로 평가받기에 이르렀다. 우리돈으로 9조원이 넘는데, 이 평가액의 근거는 최근에 흘러나온 루머에 기인한다. 이 루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페이스북의 가치를 $10 billion으로 보고, 페이스북의 지분 5%을 $300 mi...

이리 2007-09-19 23:53:34     답글 삭제
아마존도 스타트 업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려 하고 있지요. 조금 다른 케이스지만 어도비도 자사 기술(AIR)을 사용하는 스타트 업에게 투자한다고 하구요. (금전적으론 미지수지만) 한국에는 리트머스가 있네요. ^_^ 생태계를 만들만큼 포부있는 움직임들이 참 부럽기도 하고 멋지기도 합니다.
앤디 2007-09-20 00:39:15     삭제
아마존도 AWS Startup Challenge를 하고 있죠. 규모가 좀 작긴 하지만요. ^^

TechCrunch 행사의 스폰서 중 상당수가 VC라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그만큼 미국에서는 VC들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고,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미이니까요.

한국은 상대적으로 계속 움추리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miriya 2007-09-20 01:24:05     답글 삭제
말 그대로 정말 쏘는거군요. Facebook, Myspace, 기타등등.. 외국의 SNS 전국시대를 보면 신기하기만 합니다. ㅎㅎ
앤디 2007-09-20 11:30:03     삭제
확실히 최근 SNS는 매우 강세이죠.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여러 업체에서 SNS 시장을 노리고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싸이월드의 힘이 빠지고 있으니, 그 다음을 노리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고이고이 2007-09-20 09:21:53     답글 삭제
싸이월드 창업자인 형용준님이 스토리블렌더로 40개기업중 하나로 참가했는데 별 주목을 못 받는것 같아요.차기 웹2.0 주역은 무조건 SNS이어야 하는 걸까요?
앤디 2007-09-20 11:45:13     삭제
무조건 SNS이어야 할 필요야 있겠습니까마는, 최근 SNS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진것만은 사실입니다.

스토리블렌더도 답글이나 Vote로 보면 그닥 평가가 나쁘지는 않던데요. 같이 출품 된 뮤직쉐이크도 반응이 상당히 좋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구요.

3fisher 2007-09-20 10:31:21     답글 삭제
비밀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land counselor 2013-06-18 18:49:33     답글 삭제
요야 있겠습니까마는, 최근 SNS에 대한 관심

http://www.whoozer.fr 2015-07-07 17:20:31     답글 삭제
비밀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Business Loan 2015-07-31 19:20:01     답글 삭제
But for all those people who don't desire to be limited within their lives and prefer to take dangers in existence, business may be the prefect move to make. If you're looking for money with this, business loans would have been a sure assist in this scenario.

Business Technology 2015-07-31 19:20:23     답글 삭제
Business Technology describes elements which facilitate simple business procedures, cut guide labor as well as enable automatic functioning. Today it is an additional name with regard to business technology that's because it contributes towards the needs of each and every business kind and ameliorates overall performance.

Business Insurance 2015-07-31 19:21:04     답글 삭제
Commercial company insurance is really a must-have for small company entrepreneurs. Never dedicate the error by convinced that just since you are running a small company means that the risks tend to be lower and you will go with no insurance protection in order to save on price. Wrong!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