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의 매력

안녕하세요. 스마트플레이스의 네오비스입니다. 지난 9월 1일 스마트가젯의 오프라인 행사의 세미나 세션을 통해서 통합 커뮤니케이션(UC, Unified Communication)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실제 사용 가능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한 데모를 볼 수 있어 보다 현실적으로 UC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07년 기업 시장의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UC에 대해 오늘은 잠깐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최근 들어 UC를 다루는 오프라인 행사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UC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면면을 보아도 상당한 잠재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C의 대표주자들로는 Microsoft, Cisco, IBM, Avaya, NOTEL, SIMENSE를 비롯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서로 경쟁과 협력을 통해 시장 선점을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동일한 회사이지만 국내의 경쟁 구도와 미국 및 글로벌 경쟁 구도가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세계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으로 비춰지는 UC의 매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큰 매력으로는 지금까지 기업 환경에서 사용해오던 다양한 통신 수단을 통합하여 생산성 향상을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지금의 기업 환경은 다양한 구성원들과 조직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조직의 네트워크에 적합한 도구를 제공하고, 보다 능률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UC가 기업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인 것입니다.

 [UC의 주요 기술과 제품 (그림출처: Avaya UC 소개자료)]
 
지난 6월 가트너의 보고서에 따르면 UC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이 하나로 만나는 접점의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각각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해오던 애플리케이션을 IP 네트워크와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기반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하려는 시도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업 환경에서 독자적으로 관리되어온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및 더 나아가서는 네트워크와의 통합을 UC를 통해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에게 새로운 환경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업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전화를 담당하는 영역과 컴퓨터간의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영역, 컴퓨터에 설치되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영역의 독자적인 분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각 영역별 성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관리의 주체가 달랐고, 심지어 해당 분야별로 담당자가 따로 배정된 경우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통합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며, 새로운 환경을 도입하고자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반발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의 경우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분리하여 관리해온 기업들에게 UC는 관리의 단일화와 더 나아가서는 비용의 절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매력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 통합의 첫 단추라는 의미도 가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UC는 기업에게 커뮤니케이션의 통합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반한 업무 생산성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단일화 및 더 나아가 비용절감을 매력으로 내세우며 많은 구애를 보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UC는 공급자 위주의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합이 가져다 주는 많은 매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문제없이 사용해오던 환경을 쉽게 바꿀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과 개인 모두 통신 환경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화를 조금씩 수용하고 있는 모습들을 볼 때 조만간 UC 도입이 보편화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인 PC를 사용하면서 바로 전화를 걸고, 화상을 통한 회의를 진행하고, 기업 내 메신저 시스템과 메일 시스템을 연동하여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이 그리 멀지 않은 시일 내에 쉽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 시장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누가 이 시장의 챔피언이 될지 지켜보는 재미도 같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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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리버 2007-09-17 14:32:02     답글 삭제
기업내 커뮤니케이션은 기술만의 이슈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야기해보면 문화나 제도가 오히려 더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더군요.

IT가 관심을 보이는 것에 비해 HR 쪽에선 UC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거 같아요.
그 쪽도 참...변화를 싫어하는 쪽이긴 하죠. :)
네오비스 2007-09-17 19:25:44     삭제
네 그렇죠. 저도 100% 공감합니다. 기업문화와 관련된 영역이라 여러 이해관계들이 상충될 수도 있고 말이죠. 아직까지 HR쪽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UC 업계에서 인지하여 어떻게 전략을 펼칠지 계속 두고봐야 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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