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회 스마트플레이스 IT 난상토론회 후기

지난 토요일, 드디어 3차 난상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어느 새 1주일 가까이 시간이 흘러 버렸지만, 아직도 그 때의 대화 내용 하나 하나가 기억이 납니다.

역시 예전과 같이 호기심과 열정이 가득한 50여 명이 모여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하여 의미 있는 행사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예정보다 조금 늦은 시각인 2시 30 경 아이스브레이크를 시작으로 토론회가 개시되었습니다. 류한석 소장님의 간단한 안내가 있은 후, 스마트플레이스 난상 토론회의 핵심인 자기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모든 분들이 각자 자신의 소개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소개해 주셨고, 이 소개를 듣는 것 만으로도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다른 시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이 시간을 통해 참석자간의 인적 네트워킹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다음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장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다음의 행사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공간적 제약 사항 때문에 50분만 모실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대기자로 등록하시고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아 아쉬웠습니다. 다음에는 꼭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이스브레이크가 끝난 후 휴식 시간을 겸해 4개의 방에서 진행할 토론의 주제를 선정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주제는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와 Web 2.0서비스들”에 관해 논하는 것이었고, 이와 관계된 실제 토론 주제를 발제자가 의견을 내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 그 주제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로이 방을 옮길 수 있었죠. 하지만 실제로 방을 옮겨 다니는 분은 적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아무래도 조금은 어색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 실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크게 Web 2.0, SNS, 전문 포털의 가능성, 검색 이렇게 4개의 소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각 방에서는 해당 주제에 관한 여러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토론이 진행됨에 따라 참여자들의 관심사에 맞추어 다양한 주제로 확산되기도 하였고, 최초의 주제와는 다른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자유로움이 난상토론회와 같은 언컨퍼런스의 매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 경우 검색의 미래라는 주제로 토론에 참석했습니다. 다른 방과는 다르게 매우 단촐한 분위기에서 토론이 진행되었죠. 다양한 검색 관련 주제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구글 스타일의 기계적인 검색과 인간이 간여하는 검색의 장단점, 검색의 정성적/정량적 발전에 대한 논의 등이 이어지다가 나중에는 웹 2.0, 한국 벤처의 현실 등의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인원이 적으니 아주 자유롭게 토론 주제가 옮겨져 가더군요.
 
약 두 시간 반 정도의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이야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간이 모자라는 것에 아쉬움이 느껴지더군요. 그만큼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고 개인적으로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시각, 알지 못하던 사례 등을 알게 되고 새로운 자극을 받는 것이 이러한 토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재미였습니다.
 
토론이 끝난 후 “칭웬”이라는 중국 음식점에서 뒤풀이를 가졌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술 한 잔을 나누며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서로 명함을 나누며 인간 관계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죠. 이러한 뒤풀이는 야후 코리아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도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렇듯 다음과 야후의 후원이 행사 진행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더욱 행사를 의미 있게 만든 분들은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지식 욕구가 어우러져 이러한 토론회를 의미 있게 만들었습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이러한 토론회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 들입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다음 토론회 때에도 뵙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1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5throck 2007-08-31 15:07:24     답글 삭제
그날 고생 많이 하셨는데, 덕분에 재미있는 모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앤디 2007-09-03 10:54:08     삭제
고생은요 뭘. 꾸준히 참석해서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시는 박성혁님께 더 감사하죠. ^^

해패씨커 2007-08-31 16:30:13     답글 삭제
이번 역시 즐거웠습니다. 후기는.. 얼렁 올릴께요 -0-
앤디 2007-09-03 10:56:25     삭제
후기도 올려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단골 손님이신데, 앞으로도 쭈욱~ 좋은 인연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 올려 주신 토론회의 결과물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는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