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의 젊은 커리어우먼, 유명세와 비즈니스의 선순환 고리

4억 소녀 아시죠? 쇼핑몰 운영으로 연간 4억의 매출을 올린다던 쇼핑몰을 운영하는 20대 여성을 말합니다. 지금은 아마도 연간 4억이 아니라 월 수 억의 매출을 올리는 젊은 여사장님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관련기사)


이 같은 커리어우먼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그들은 단지 돈만 버는 것이 아니라 톡톡한 유명세도 누리고 있습니다. 그들이 운영하는 미니홈피에는 그녀가 올린 일상이 드라마처럼 소개됩니다. 그들의 미니홈피 방문자는 하루 1만명이 훌쩍 넘습니다.(관련기사)


대개 미니홈피를 통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그녀는 10대, 20대 여성들의 롤모델이 되어 많은 이들이 그녀의 삶을 추종하기 시작하죠. 그녀가 입은 옷, 구두 그리고 그녀가 즐겨 사용하는 핸드백과 가방 및 그녀가 먹는 음식, 그녀가 가꾸어 놓은 인테리어는 대중에게 영향을 줍니다.(관련기사)

이 같은 유명세를 바탕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비즈니스의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죠. 이들은 쇼핑몰 광고를 별도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그녀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되고, 게다가 그녀의 쇼핑몰을 홍보해주는 전도사가 되기 때문에 훌륭한 구전 마케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2004년 봄에 오픈한 업타운걸이란 쇼핑몰은 이미 월 1억원의 매출액을 넘은지 오래입니다. 그녀가 운영하는 미니홈피에서는 쇼핑몰을 직접적으로 홍보하지 않지만, 그녀의 일상 사진 속에 드러난 옷과 구두, 액세서리는 간접적으로 쇼핑몰을 홍보하기에 충분하죠.

즉, 그녀는 미니홈피를 통해서 고객들과 소통하며 고객들이 그녀가 판매하는 상품에 미치도록 하고 있는 것이죠. 그들은 온라인에서 확보한 Reputation을 활용해 비즈니스의 기회를 포착했고, 고객을 팬으로 만들며 선순한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것입니다. (물론 20대 여사장이 운영하는 모든 쇼핑몰이 상기와 같이 구성된 것은 아닙니다.)


여담이지만, 여성 대상의 이 같은 여성 보세 의류 쇼핑몰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제품과 모델, 배경 등의 사진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휴대폰, PMP 등의 제품과는 달리 이들 여성 대상의 의류, 액세서리, 구두, 핸드백은 모델이 어떻게 착용하고 있느냐, 분위기가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구매 패턴이 확 달라지기 때문이죠.

재미있는 것은 이들 여성 보세 의류 쇼핑몰의 방문자 중 상당수가 남자라는 것이구요. ^^ 이같은 인기 덕택에 해당 분야 사이트의 전체 순위와 트래픽이 2006년 대비해서 2배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쉬움 하나!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이 같은 스타들의 비즈니스적 가치를 제공하는 툴과 유통의 장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점에 착안해 싸이월드가 싸이마켓을 서비스하긴 했지만 타이밍을 놓쳐 버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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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의 블로그 2007-08-16 04:44:09
인기 블로거가 되려면?
요즘 블로그에 글이 뜸했는데 그 이유가 갑작스레 새로운 업계로 취직해서 적응하느라 그런것도 있지만, 그간 블로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봤습니다.우리나라 인구 5천만, 그중 IT계열 종사자와 관심자(?)를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프로게이머(?)까지도 치고 학생들까지도 많이 잡아서 5백만명이라 칩시다. 실제 종사자는 예전에 본 믿지 못할 리서치 통계로는 ...

hublot replica watches 2014-05-22 18:35:35     답글 삭제
치를 제공하는 툴과 유통의 장을 제공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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