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Geek 블로거와 다른 와이프로거를 아시나요?

7월26일, 네이버 블로그 시즌2가 오픈되었습니다. 주목할 점은 스마트 에디터라는 편집기의 보강으로 보다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훌륭합니다.

   
  네이버 왈,

“블로그 글쓰기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에디터'는 워드 프로세서 수준의 다양한 문서 편집기능과 멀티미디어, DB 첨부 기능 등 내 포스트를 가장 쉽고 편리하게 생산, 공유,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웹문서 편집기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일견하기에도 훌륭한 에디터임이 틀림없습니다. 에디터의 개선으로 인해 블로거들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보다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네이버에 둥지를 튼 파워 블로거의 상당수는 소위 와이프로거들입니다. 와이프로거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구요? 여기를 보십쇼.


한마디로 일상 생활과 관련된 요리, 맛집, 육아, 가사, 여행 등의 정보를 다루는 블로거들을 말합니다. 주로 주부 블로거들이 많아 wife logger라고 하죠. 설치형 블로그와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에 둥지를 틀고 메타블로그를 벗삼아 소통을 하는 우리 블로거들과는 다른 세상에 살고 있죠. 지난 비즈니스 블로그 서밋 2007에서 문성실 주부블로거가 훌륭한 발표를 한 적이 있는데 이 분이 대표적인 와이프로거죠.

이 같은 와이프로거들은 일상 삶에서의 유용한 상식과 정보들을 딱딱하게 기술하지 않고 블로그에 맞게 서술하기 때문에 기존의 잡지, 책에서는 볼 수 없던 글 읽기의 즐거움을 제공해줍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이들의 블로그에 올라오는 댓글과 방문자는 우리 메타블로그를 애용하는 파워 블로거들의 인기를 훨씬 능가합니다.)


그런데, 이 같은 와이프로거들을 제가 주목하는 것은 이들의 비즈니스적인 가치 때문입니다. 제가 눈여겨 보는 와이프로거들의 수입을 보면 월 수 백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무엇으로 돈을 버냐구요?

바로 서적과 강의 그리고 컨설팅(너무 거창하게 표현했군요)으로 벌어드리는 수익입니다. 인기있는 와이프로거는 요리, 육아, 인테리어 등에 대한 서적을 집필하여 인세 수익을 얻습니다. 또한, 이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백화점 문화센터 등에서는 이들을 초청하여 저자 특강을 개최합니다. 강사료도 꽤 짭짤하겠죠.

그리고, 와이프로거가 생산하는 콘텐츠를 통해서 기업 PR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에서 이들을 마케팅 전도사로 활용합니다. 물론 거기에는 현금 또는 현물 등을 통한 지원을 해줌으로써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메타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통해 벌어드리는 수익보다 훨씬 짭짤하고 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

그런데, 사실 이러한 모델이 블로그를 통해서 새롭게 창출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 10년 전 아니 20년 전부터 책을 집필하고 강의를 하며 기업 컨설팅 등을 통해서 돈을 벌던 프리랜서들이 있어왔습니다.(저도 그런 일을 했었구요) 그들은 주로 오프라인을 통해서 수익의 기회를 마련하고 온라인과는 분리된 활동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오이프로거들은 온라인에서 데뷔하고 그것이 기회가 되어 프리랜서로서 활동할 기회를 획득하고, 오프라인 활동은 온라인으로 긴밀하게 연계되면서 선순환의 고리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꼭 블로그를 통해서 실현된 가치는 아닙니다.

이미 미니홈피 아니 그 전의 개인 홈페이지, 카페 등을 통해서 이와 같은 아마추어 스타들은 발굴이 되었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통해서 좀 더 많은 스타들이 발굴될 수 있게 된 것이며, 기존보다 개인의 브랜드가 더욱 공고히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공고히 엮이게 되는 구조를 가져다주었을 뿐입니다.


어쨌든 와이프로거들의 활발한 활동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가치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에 박수를 보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2) | 덧글 (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06.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타 블로그들은 네이버 블로그 안에 있다?
이번에 네이버에서 블로그 시즌2 에피소드 2를 진행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나 역시 네이버에 자료창고 형식의 펌질 전용 블로그가 있지만(내용은 대부분 비공개로 해뒀다) 거의 잘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다. 하지만 이번 변화를 느껴보기 위해 오랫만에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해봤다. 이번 변화의 핵심은 바로 스마트 에디터에 있다고 하니까 ...
I love... 2007-08-03 15:42:11
엔터테인먼트 포털 네이버
확실히 네이버 시즌2는 단순히 블로그나 카페의 디자인이나 기능 개편을 넘어서는 이슈를 던지고 있는 듯 하다.관련된 포스팅이 상당히 넘쳐나고 있고, 이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들이 많은 것 같다.눈에 띄는 글이 있어 읽고 생각나는 내용을 정리 겸 포스팅 해 본다. ^^스마트플레이스 IT Geek 블로거와 다른 와이프로거를 아시나요? 학주니의 IT...

SEO 2007-08-14 16:43:26     답글 삭제
트랙백따라 들렀습니다.
좋은 내용입니다.
네이버파워블로거중에는 밖으로 박차고 나온 블로거들도 많습니다만
여전히 자리를 꿰차고 미동도하지 않는 블로거도 많습니다.
문제는 robots.txt를 이용해서 꽉 닫아버린 네이버의 행태가
아쉬울 뿐입니다.
견우,직녀가 재회하는 2.0가 되어야할텐데..

상하이신 2007-08-16 11:55:55     답글 삭제
와이프로거..참 재미있는 표현이네요...중국에서도 요리관련 포스팅으로 대박을 이룬 블로거가 있더라구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