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웹 2.0 사이트들을 많이 만나볼 수 없는 이유

프롤로그 - 현실

해외 사이트를 살펴보다 보면, 국내의 웹 비즈니스 환경이 얼마나 열악한 지 알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해외 IT 선진국의 웹 2.0 사이트들의 양적/질적 수준에 비해, 국내의 사정은 상당히 초라하다.

스마트플레이스의 사이트 목록에 등록하기 위해 국내의 웹 2.0 사이트들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비즈니스 모델의 측면, 웹 기술의 측면, 그 어느 쪽으로도 매력적이지 못한 사이트들이 대다수였다.

물론 현재 게시된 사이트들이 전부는 아니다. 추가적인 목록을 확보하고 있으며 곧 등록이 될 것이다. 하지만 모든 국내 사이트들을 등록한다고 하여도 결코 많지 않다.

그렇다면 국내 웹 2.0의 현실이 초라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세가지 이유

첫째, 포탈의 장악이다. 네이버, 다음 등은 모든 것을 다 한다. 그들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여 낚시하는 재주가 아주 출중하다.

포탈의 장악력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구글 같은 회사도 한국에서는 존재감이 미미할 정도이다. 종합선물세트스러운 포탈들로 인하여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사이트/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그리 높지 않다.

둘째, 선수층이 얇다. 여기에서의 선수(player)란 창업의 욕구를 가진 기업가 후보, IT 기술자들을 얘기하는 것이다. 침체된 국내의 경제 상황, 그리고 과거 닷컴 시절의 후유증으로 인해 웹 관련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그것은 결코 좋은 시도가 아니라는 생각이 우리 업계에는 팽배하다.

셋째, 벤처캐피탈(엔젤)의 존재감이 없다. 이것 또한 닷컴 시절의 후유증 중 하나이다. 당시 성냥불과도 같이 타올랐던 투자의 불꽃들은 금새 꺼졌고 다시는 피어 오르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신뢰가 부족한 사회의 특징인 것인가? 사실 그다지 신뢰한 적도 없지만, 잃어버린 작은 신뢰는 아직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

막 생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이 어디 있겠는가?

바로 이러한 ‘엔젤 없음’은 포탈의 장악, 선수층의 얇음 등의 요소와 절묘하게 결합하여 현재의 국내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선수들을 만나고 싶다

세 가지 이유들 중에서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선수층의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선수가 없다. 아무도 게임에서 뛰려고 하지 않는다. 이것은 정말 나쁜 게임인가?

과감하면서도 동시에 스마트하게 행동할 줄 아는 선수들을 만나고 싶다. 그들이야말로 진정한 개척자인 것이다. @

(작성자:
바비)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보다가 2006-09-06 07:21:20     답글 삭제
좋은 글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그런데 스마트플레이스리스트에서 보면 추천이라는 마크가 보이든데 어떤 기준으로 마크를 부여하신건지.. 만일 운영자분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면 스마트플레이스 처럼 객관성과 사실성이 중요한 컨셉에는 적합한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추천마크를 활성화해주신든지 아니면 운영자분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것을 최소한 명시라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바비 2006-09-06 07:27:42     답글 삭제
현재의 '추천'은 운영자 개인의 추천입니다. 오해가 없도록 명기해 놓도록 하죠. ^^

trendon 2006-09-06 21:37:34     답글 삭제
핵심은 그게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문제의 핵심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대한민국의 산업 발달의 주요 모델은 벤치마킹입니다. 관련 분야의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수익으로 이끌어 내기가 하늘에 별따기 보다 어려운 상황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바비 2006-09-07 02:27:42     답글 삭제
좋은 관점을 제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팩터는 많습니다.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통찰이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저는 "한국은 아직 선진국형 신뢰사회는 아니다"라는 관점도 갖고 있습니다만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