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Outlook 사용자를 위한 RSS 리더기 : intraVnews

2.0을 기반으로 한 RSS의 활성화로 인해 다양한 RSS 리더기가 시중에 나와있다.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설치형과 웹기반의 제품으로 나뉘어져 있다. RSS라는 동일한 제품을 대상으로 각각의 리더기 공급업자들은 자신만의 색깔을 갖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오늘은 설치형 RSS 리더기 중 MS Outlook과 연동되는 재미난 제품이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FureGlue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제품명은 “intraVnews” 이다. 개인라이선스는 무료이며, 기업용은 24.95$로 판매되고 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MS Outlook과의 연동을 목표로 제작된 제품이기에 “the finest RSS reader for Microsoft Outlook”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intraVnews를 설치 한 후 MS Outlook을 실행하면 간단한 intraVnews의 Option 설정 화면을 접하게 된다. 설정을 완료한 후 원하는 Feed를 등록하게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MS Outlook을 통해 각각의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intraVnews에 Feed를 등록한 모습
 
위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완전히 Outlook과 하나된 모습으로 마치 메일과 동일한 느낌을 준다. 또한, Outlook의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컨텐츠를 바로 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MS Outlook UI와 메일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intraVnews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이다.


새로운 글이 등록되었을 때 알림 기능 또한 메일 알림기능과 동일한 UI를 제공해 주고 있다.
 
사실 intraVnews는 기존의 RSS리더기 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가질 뿐 자신만의 특별한 부가기능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필자가 intraVnews를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Outlook 이용자들을 겨냥하여 서비스를 기획했다는 점 때문이다.
 
intraVnews는 MS Outlook이라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RSS 리더기의 편리성 향상을 지향한다. 기존의 RSS 리더기는 하나의 독립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부가적인 기능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는 있지만,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관리해야 할 어플리케이션이 하나가 더 늘어난 셈이다.
 
intraVnews는 기존의 제품과 달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실 생활에서 사용하는 MS Outlook을 활용함으로써 도구에 대한 친숙함을 확보할 수 있으며(메일과 동일한 UI제공) 또한, 별다른 어플리케이션 없이도 RSS리더기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RSS리더기 제품이 갖고 있는 성격상 액세서리 기능보다는 사용자가 등록한 Feed에 대한 컨텐츠를 얼마나 편리하게 제공하느냐가 RSS 리더기가 가져야 할 첫번째 요소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많은 업체들이 RSS리더기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신만의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차별화를 갖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다양한 리더기 제공업체의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그들만의 액세서리 기능에 아이디어를 집중하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액세서리 기능은 액세서리 일 뿐 툴을 선택하는 주요 기준 요소가 될 수는 없다. RSS리더기의 90%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자신이 등록한 Feed에 대한 컨텐츠 확인 기능이기 때문이다.
 
intraVnews는 다양한 액세서리 기능보다는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툴을 이용하여 가장 핵심적인 기능만으로 제품을 기획했다는 점에서 다른 RSS리더기와 비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intraVnews제품이 보여준 센스가 너무나 마음에 든다.

(작성자 : 데니)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9.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lazydeveloper 2006-10-23 02:30:24     답글 삭제
알고 계시겠지만...2007에는 아예 Feed 구독 기능이 들어가버렸죠.. 하지만 이 제품의 컨셉은 사실 잘 잡긴 했는데요..
데니 2006-10-23 04:34:17     삭제
To.lazydeveloper님
맞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제가 이 S/W를 소개한 이유는 컨셉, 즉 아이디어가 신선했기 때문입니다.
기능보다는 MS Outlook 사용자를 겨냥한 아이디어가 무척 신선했답니다. ^^

AKI 2006-10-23 11:21:13     답글 삭제
예전에 아웃룩 사용에 열을 올릴때 Newsgator를 사용했는데,
갑자기 웹 기반으로 바뀌면서 이것저것 불편해지고 라이센스 또한 어려워져서 안쓰게 된 적이 있습니다.

확실히 아웃룩 기반 RSS리더기는 MS의 것 기반으로 관리하는 경우 편하다고 생각해요.

NoPD 2006-11-02 18:47:18     답글 삭제
1년 정도 intraVnews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즘들어 Outlook을 뻗게 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져서 고민되더군요... 중간중간 피드 확인을 위해서 Start / Stop을
반복해주고 있어서...킁... 2007 에는 Feed 구독기능이 들어갔다고 하니
intraVnews가 제 PC에 설치되어 있을 날도 얼마 안남았네요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