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알리는 법: XML-RPC Ping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FeedBurner 서비스는 익히 들어보았을 것이다. FeedBurner 서비스는 블로그의 피드(feed)를 자신의 블로그가 아닌 FeedBurner 사이트를 통해 배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얼마 전 국내에도 이와 유사한 FEEDWAVE라는 서비스가 나와 앞으로는 더욱 쉽게 이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서비스는 단순히 개인의 피드를 대행하여 배포하는 기능 이외에 피드에 대한 일부 편집 및 구독자에 대한 통계 서비스도 같이 제공한다. 특히 이런 서비스는 피드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 운영자들에게는 트래픽을 줄이는 효과도 주기 때문에 최근 많은 블로거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비스이다.

FeedBurner 서비스와 같은 블로그 연동 서비스들은 아주 많다. 피드 수집, 블로그 검색엔진, 블로그 글에 대한 통합 수집과 같은 많은 서비스들이 이미 존재하고, 지금도 개발되고 있다. 그러면 이들 블로그 연동 서비스와 개별 블로그간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여러 가지 공통 기능들이 있겠지만 블로그를 이들 서비스에 잘 알리기 위해서는 개별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었을 때 이를 블로그 서비스로 알려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FeedBurner의 경우에는 30분의 주기를 가지고 등록된 개별 블로그의 새로운 글 등록 여부를 확인한다. 이는 대부분의 블로그 글 수집 서비스가 구현되는 방식으로 국내의 올블로그(http://www.allblog.net)도 수집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동작한다.


[FeedBurner 핑 서비스 안내 페이지]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이런 자동 주기의 시간 때문에 블로그 글을 등록한 뒤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해당 서비스에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즉 FeedBurner의 경우 글을 등록한 후 최대 29분이 지난 다음에 피드가 수집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블로그 서비스들에서는 개인들이 직접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여 정보를 수동으로 수집하도록 하는 Ping 서비스나 XML-RPC Ping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자동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블로그의 정보가 수집되면 자동 주기의 시간과 상관없이 바로 해당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 것이다.
 
개인들이 직접 입력하여 처리하는 Ping 서비스는 해당 서비스 사이트들마다 모두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개별 블로그 시스템과 블로그 서비스 시스템간의 Ping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통신은 많은 사이트들이 표준적인 모델을 따르고 있다. 바로 “Dave Winer”에 의해 소개된 “XML-RPC Interface”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 Ping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는 작은 시작일 뿐이다
블로그와 블로그를 연동하는 서비스들 간의 통신을 위한 XML-RPC Ping과 같은 서비스는 이들 서비스에서 작은 기능에 불과하다. 더불어 XML-RPC Ping 서비스를 꼭 따라야만 좋은 서비스로 평가 받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외국 서비스들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를 지원하고, 연동을 위한 API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증대해주기 때문에 우리가 눈여겨봐야 하는 것이다.
 
 
XML-RPC Ping 인터페이스는 말 그대로 데이터의 수신과 송신에 XML-RPC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전달 메시지에 대한 포맷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서비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사항은 클라이언트로부터 이런 포맷의 데이터가 수신되면 해당 함수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포맷에 맞추어서 전송하면 되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특정 함수를 실행하기 위한 시작과 그 결과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인 것이다.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블로그를 묶어주는 서비스로 국내에는 이미 몇 개의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이 있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그 플러스, 오픈 블로그가 이들 서비스에 해당하며, 피드를 블로그로부터 읽어가는 서비스로 대표적인 한RSS등이 있다. 이들 서비스들 중에서 올블로그만이 앞서 이야기한 XML-RPC Ping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Ping 서비스는 올블로그에서 조차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 블로그 소프트웨어 시장의 현실이다. 태터툴즈이올린 서비스가 있지만 이올린으로는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블로그에서만 자동으로 발행되고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이는 엄연히 말해 태터툴즈간의 서비스 연동이지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으로는 볼 수는 없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미 XML-RPC Ping은 업계에서 여러 논의가 있어왔고, 트래픽이나 스팸 유발과 같은 문제점들을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구더기가 무서워서 장 못 담글 수는 없지 않는가? FeedBurner의 경우만 하더라도 자동으로 Ping 서비스를 짧은 시간에 여러 번 전송할 경우 실행하지 못한다는 에러를 발생시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웹 2.0 시대의 블로그는 아주 중요한 개인 미디어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 블로그를 세상 바깥으로 가져다 주는 서비스가 바로 이들 메타블로그들과 같은 서비스이다. 우리의 서비스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새롭게 나올 서비스들과의 연동을 원한다면 블로그 서비스업체와 개발업체 모두 이런 표준 부분을 고민을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AllBlog America가 나온다고 상상해보라! 정말 흥미 있지 않은가?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자동 대화의 시작으로도 볼 수 있는 OpenAPI를 지원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앞으로는 많이 보았으면 한다. 국내의 블로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분발을 기대해본다.

(작성자 : 네오비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1) | 덧글 (5)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migoLOG 2007-02-07 00:31:57
블로그 글 수집에 관하여 올블로그를 포함한 메타블로그에 제안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들은 블로그 툴에서 지원하는 RSS피드를 읽음으로써 어떤 새로운 글이 각 블로그에 올라왔는지를 판단(체크)하고, 이를 사이트에 보여줍니다.현재 올블로그의 피드 체크타임은 30분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30분은 너무 긴 시간이지요. 어느 블로거든 자신이 공들여 쓴 글을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은 다 같을겁니다. 그런데, 발행...

lunamoth 2006-10-21 10:31:53     답글 삭제
수동트랙백 합니다 http://lunamoth.biz/1808 ;)
네오비스 2006-10-21 10:59:06     삭제
To lunamoth님께. 올려주신 글 잘읽었습니다. 피드버너의 경우 제가 XML-RPC Ping 테스트를 해보면 처음 핑에 대해서는 거의 1분 안으로 반영 하는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른 예외변수들이 많기는 하죠. 좋은 글 링크 감사합니다. ^^

mini 2006-10-23 02:14:07     답글 삭제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feedwave라는 곳은 처음알았는데 괜찮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워프 유저인데도 이올린을 사용하고 있다는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다른 블로그툴도 이올린에 올리는 플러그인은 아직 못봤지만 워드프레스용은 있어서 엄연히 말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이올린으로도 보낼수 있는것 같습니다. (관련 플러그인 주소 : http://jayg.org/professional/web/wordpress/wordpress-eolin-plugin/194/ )
neovis 2006-10-23 03:40:51     삭제
To Mini님.
플러그인 및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쓰고 싶었던 내용은 공식적인 입장에서의 부분입니다. 태터에서 이올린으로 나가는 코드를 가지고 다른 설치형 블로그에서 얼마든지 붙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워프 플러그인도 그런 방식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올린에서 이와같은 API를 공식적으로 공개를 하고,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느냐의 문제입니다 확인해본 결과 아직까지는 그런 내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 이올린에서 ATOM API와 같은 공개된 방향의 Open API 지원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바니하 2009-02-06 05:12:52     답글 삭제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해박하시네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