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에 의한 블로거를 위한 이벤트

이미 메타블로그와 블로고스피어를 통해 행사 소식을 접한 블로거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소프트뱅크미디어랩은 오는 5월 23일 블로그와 블로고스피어를 기업에 이해시키기 위한 국내 최초의 블로그 행사인 “비즈니스블로그서밋 2007”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는 팀블로그로 이번 행사를 공식 후원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도움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번 행사가 가지는 의미가 크고, 국내 블로고스피어를 위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블로고스피어는 조금씩 성장해 왔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저도 이런 현실은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우리의 블로고스피어를 한번 둘러보십시오. 콩알만한 블로고스피어라 불릴 만큼 실제 활동하고 있는 전체 크기는 아주 작습니다. 그나마 이 콩알만한 블로고스피어도 메타블로그 중심의 블로고스피어와 네이버 및 다음의 포털 서비스 중심의 블로고스피어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렇게 따로 놀고 있는 블로고스피어는 절대적인 크기와 집중도에서 기존 인터넷 서비스의 규모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아직까지 블로그의 전체 크기가 작고, 집중도가 분산되어 주류 문화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런 저의 주장에 “많은 미디어가 블로거를 인터뷰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블로그로부터 가져와 제공하고 있지 않는가?”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현상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냉정히 이야기하면 블로그를 블로그답게 인정하고, 대우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뉴스 공급원으로 보고, 이를 활용하는 수준인 것입니다. 블로거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개인 미디어로의 블로그의 위치는 아직까지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시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가까이 두기에는 힘든 존재가 지금까지의 블로그인 것입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 비해 엄청난 양의 블로그 포스트를 만들어내고 있고,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성공사례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TV를 통해 연애인과 블로거가 만나는 프로그램까지 방송하고 있으니 사뭇 다른 기분이 느껴집니다. 블로그에 한해서는 우리가 한참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주류 문화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지만 저는 기업들이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를 만들고, 블로그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사내 블로그, 홍보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고객 전도사를 만드는 도구로의 블로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블로거들이 나서야 할 때입니다. 무엇 때문에 블로그가 기업에게 중요한지, 블로그의 잠재적 가치가 얼마나 큰지를 기업에게 알려주세요. 소프트뱅크미디어랩에서는 이번 비즈니스 블로그 서밋에 블로거 3분을 무료로 초대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블로그”의 주제로 포스트를 작성한 뒤 트랙백을 보내면 됩니다. 블로거를 기자와 동등하게 대우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블로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에게 우리 블로고스피어의 생각을 알려주면 어떨까요? “블로그가 주류 문화로 정착할 것인지? 지금과 같은 B급 문화로 정착할 것인지?”는 우리들의 작은 실천에 달려있습니다. 작은 이벤트에 불과하지만 블로거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행사를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기업들에게 직접 소개하고, 기업 담당자들에게 블로그의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포스트를 통해 여러분들의 생각을 전달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현재 시간 소프트뱅크미디어랩의 홈페이지가 열리지 않습니다. 트랙백을 이곳 스마트플레이스로 보내주신 분들도 이벤트 참여로 인정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3) | 덧글 (8)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68.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블로초의 블로그 2007-05-18 22:22:34
기업이 블로그와 공존하기 위한 열가지 가이드
기업이 블로그와 공존하기 위한 열가지 가이드 << 윤리 편 >> 1. 직원들에게 억지로 블로그 시키지 말 것 2004-2005년 한국에 블로그가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아가면서 일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블로그를 쓰라’고 종용했던 일이 있었다. 어떤 회사들은 회사의 홈페이지에 직접 직원들을 위한 블로그 시스템을 붙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IL.NET 블로그 2007-05-18 23:42:36
기업 블로그가 나아가야 할 길
현재 우리는 너무나도 많은 용어, 개념, 기술, 정보 등으로 정리되지 않은 복잡한 시대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한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Web2.0의 개념이 이슈화 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Web2.0에 대한 말들이 많을까요? 2006년 web2.0 컨퍼런스 있을 때 만하여도 Web2.0에 대한 실체를 명확하게 말 할 수 없었다고 합...
행복찾기 - 소통공간 2007-05-19 02:20:45
기업이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기업이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지식관리, 내부의견교환, 미디어, 홍보등) 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기업에게 혹은 임원진에게 '신뢰' 그리고 더 나아가 '존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준다는 것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란 책 제목이 있습니다. 그와 비슷하게 ...

5throck 2007-05-17 12:57:08     답글 삭제
아마도 이런 행사가 이전에 없었던 것 같은데, 블로거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구요... 블로그스피어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많은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블로초 2007-05-18 22:25:09     답글 삭제
비밀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네오비스 2007-05-18 22:27:44     삭제
인정됩니다. 제가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트랙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
블로초 2007-05-18 22:30:48     삭제
감사합니다.^^

김경일 2007-05-18 23:44:36     답글 삭제
비밀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네오비스 2007-05-18 23:46:55     삭제
네 이곳에 남기셔도 문제없습니다. 저희 멤버들이 심사하니 말입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

해피씨커 2007-05-19 02:21:30     답글 삭제
도전은 못하지만, 이번 기회에 제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남겨보았습니다. 유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혜민아빠 2007-05-19 10:16:37     답글 삭제
비밀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