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진정 HD의 시대

처음 컴퓨터를 만났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제가 처음 만난 PC는 금성에서 출시한 FC-100이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것은 Apple II를 통해서였죠. 그 때의 두근거리던 기분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군요.
  
처음 Adlib 카드를 꽂았을 때 흘러나오던 게임의 배경 음악에 열광했었고, 매장에서 구경한 아미가의 그래픽은 경이에 가까웠습니다. 또한 가끔씩 전시회에서 구경할 수 있었던 약간의 동영상을 보며 경악을 금치 못 하기도 했습니다.
 

[ 그림 1 : 금성 패미콤 FC-100, 출처 : 네이버 8Bit Computer 까페 ]

도대체 얼마나 더 발전할지, 이미 발전의 여지가 없을 만큼 온 것은 아닐지 하는, 지금 생각하면 피식 웃을 생각도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HD의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TV와 동영상에서 불어온 HD의 바람은, 어느새 큰 물결이 되어 있군요. 고해상도의 HD 동영상은 이미 친숙한데, 다른 영역은 어떠할까요? 음악과 사진의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오고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죠.
 
초 고해상도 사진의 진수, xRez (Extreme Resolution)
xRez는   초고해상도 이미지 기술을 통해 가능해진 새로운 기회를 탐험하는 디지털 아티스트들의 모임이라고 스스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것만큼, 그들의 작품은 놀랍습니다.
 
xRez는 이미지의 가로 폭이 100,000 픽셀 이상인 기가 픽셀 급의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이 경우 엄청난 세부 정보가 고스란히 보존 됩니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는 일반적인 사진 한 장 찍듯이 간편히 만들어지지는 않으며, 특별하게 고안 된 장비로 찍은 수백 장의 이미지를 조합해서 만들어집니다.
 

[ 그림 2 : 612장의 사진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3,2 기가 픽셀 이미지 샘플 ]
 
위의 그림은 xRez에서 제공하는 데모 샘플로, 이 외에도 실제로 사용자가 확인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거대한 풍경 사진을 구글 어스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계속 확대해 들어가면, 돌맹이의 개수를 샐 수 있을 정도까지 세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초고해상도 HD Image의 놀라운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영화 ‘에네미 오브 스테이트’를 볼 때의 섬찟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만, 이러한 HD Image 기술을 통해 사진의 새로운 영역 및 용도가 탄생할 것이라는 확신에 가까운 느낌이 들게 됩니다.
 
HD 음악을 판매하는 MusicGiants
HD는 동영상과 사진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음악에도 HD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MusicGiants는 WMA Lossless 포맷을 이용하여 470~1100Kbps의 디지털 뮤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56Kbps 이하의 주로 사용되는 음악에 비하면 훨씬 넓은 대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 그림 3 : MusicGiants의 디지털 오디오 대역폭 비교 ]
 
사실 소리의 경우, 인간의 가청 주파수 대역이 제한되어 있고, 사람마다 편차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원음에 가까운 음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 수 있을 겁니다.
 
MusicGiants는 한 곡당 1달러 29센트를 받고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들과 비교하면 조금은 비싼 가격입니다. 혹시 자신의 청각이 유난히 발달되어 있고, 작은 음질 왜곡도 견디기 힘드신 분이라면 한 번쯤 좋아하는 음악을 구매하여 들어 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 덕택에 이제는 더욱 실제에 가까운 사진, 음악, 동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은 현재까지와는 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이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갈 겁니다. 인간의 감각이란 어떤 면에서 매우 간사하기 때문에, 한 번 이러한 수준의 컨텐츠를 접하고 나면 요구 수준을 낮추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시 아직도 HD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계셨다면 이제 받아 들이고, HD의 세계로 뛰어 들 때입니다. 그리고 즐기시면 됩니다.
 
첨언 : 네이버의 8Bit Computer 까페는 추억의 보물창고 같은 곳입니다. 8bit의 추억을 안고 사시는 분이라면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0)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64.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바비 2007-05-10 01:05:16     답글 삭제
네이버의 8Bit Computer 까페는 저도 모르고 있었는데, 방문해 보고 눈물을 흘릴 뻔 했네요. 8비트 키드의 추억이여.. ^^
앤디 2007-05-10 14:06:20     삭제
정말 아! 하는 탄성이 나는 곳이죠. 약간의 미소와 함께요. 우연히 발견했는데, 찾고 나서 한참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는 곳이었습니다. ^^

mode 2007-05-10 10:20:28     답글 삭제
금성 패미콤.. 저걸 살까 다른걸 살까 고민했었는지 저게 우리집에 있었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건 그 당시에도 게임에만 집중했기 때문인듯.. 으~
앤디 2007-05-10 13:51:54     삭제
게임에 집중하셨더면 FC-100은 아니셨을 겁니다. FC-150이나 FC-30이 가격이 더 쌌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었죠. 아니면 MSX 기종이었을 수도 있겠네요. ^^ (저는 게임에 집중하고 싶었지만.. 게임이 없었답니다..)

타조군 2007-05-10 18:40:02     답글 삭제
8bit의 추억은 아니지만..
이 게임 좋아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제목이 좀 자극적인데, 문제가 될까요? ㅡㅡa

삼국지2 초선이누드 http://interlude.pe.kr/tt/index.php?pl=209
앤디 2007-05-14 14:22:36     삭제
이궁.. 답글이 늦었습니다. 삼국지.. 여러 사람을 폐인으로 만든 그 게임이군요.
링크의 글 재미있게 봤습니다. 대단한 분이시네요. ^^

양군 2007-05-14 10:53:08     답글 삭제
Storage기술, 네트워크 기술, PC와 같은 Client 기술등의 급속한 발달로 더이상 데이터 용량이 제약사항이 아닌 시대인 듯 하네요. Second Life도 5년 후쯤에는 현실과 거의 동일한 Graphics를 보여주지 않을까요? matrix가 진정 구현 되는것인지. ㅎㅎ
앤디 2007-05-14 14:24:37     삭제
컴퓨팅 파워 및 용량에 대해서는 정말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죠. 개인적으로 결국 이러한 기술의 종점은 가상현실로 가는 것 뿐인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matrix의 구현은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_^

Texas Law 2013-06-18 20:25:15     답글 삭제
재미있게 봤습니다. 대단한 분이시네

Top Technical Universities in USA 2013-06-27 22:17:59     답글 삭제
게임에 집중하셨더면 FC-100은 아니셨을 겁니다. FC-150이나 FC-30이 가격이 더 쌌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었죠. 아니면 MSX 기종이었을 수도 있겠네요. ^^ (저는 게임에 집중하고 싶었지만.. 게임이 없었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