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에 연결된 노래방 기기, 노래방의 혁신

요즘 노래방 가시나요? 국내 노래방 시장 규모는 연 4조원 규모이지만 2000년대 접어들며 주춤하고 있습니다. 찜질방, PC방 등 워낙 많은 방들이 생겼기 때문이죠. 그렇다 보니 노래방에도 변화의 바람이 꾸준히 모색되고 있습니다.
 
뜬다 싶어 봇물처럼 늘어난 노래방들은 IMF를 맞으며 불황의 늪을 헤쳐 나오지 못한 데다가 노후한 영세 사업자들의 저가 공세에 의해 수익 증대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노래방 체인점이 고급화, 대형화되면서 변화의 물꼬를 트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목한 것은 프랜차이즈의 변화가 아니라 노래방 반주기의 변화입니다. 한국의 노래방 기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곳은 금영과 태진입니다. 이 둘의 시장 점유율은 90% 이상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노래방 기기 시장에서는 후발주자인 이 두 업체는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한국의 노래방 시장을 기술적으로 성숙하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런 금영에서 지난 2월에 오픈한 필통닷컴(www.feeltong.com)은 노래방 기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함으로써 온라인과 접목한 노래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노래방에서 부를 애창곡을 인터넷에서 미리 등록하고 노래방에서 휴대폰을 이용해서 로그온을 함으로써 웹에 저장해둔 애창곡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노래방에서 부른 노래는 웹으로 전송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에 저장된 노래는 컨테스트를 통해서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여 가수가 아닌 다양한 우리 사용자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녹음곡을 통해서 노래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카운셀링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배경 꾸미기도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미리 웹에 등록된 사진을 노래방의 모니터를 통해 배경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노래방에서 부르는 노래와 배경 화면 그리고 노래 내역을 웹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등록된 필통닷컴의 노래들은 컨테스트를 통해서 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지역의 어느 노래방에서 누가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확인할 수 있고 점수를 통해서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의 그 방 안에서만 잠시 흩어졌던 추억들이 웹에 기록화되고 이것이 랭킹을 통해서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되는 것이죠. 철저히 오프라인 문화에 가까운 노래방 문화가 웹과 효과적으로 연동되며 새로운 가치 혁신을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죠.

금영의 필통 서비스를 보면서 웹 2.0의 바람이 노래방 서비스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필통닷컴은 전국 수만 개의 노래방에서 생산되는 UCC를 모아주고 랭킹과 태그 등을 통해서 이들 UCC가 쉽게 유통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불편하기만 하던 노래 선곡과 개인화라고는 도무지 찾아볼 수 없던 노래방에 새로움을 가져다 준 것이죠.

여기서 드는 2가지 생각...

1. PC방과는 달리 노래방은 노래방 체인점보다는 노래방 기기(즉, 디바이스 업체) 제조업체가 기기의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기 쉽겠구나라는 생각

2. 노래방 기기에서의 사용자 인증 과정은 휴대폰을 이용하는군요. 휴대폰이 인증을 위한 도구로 점차 사용이 확대되어 갈 듯 합니다. (휴대폰에 공인인증서를 탑재하여 어떤 PC에서나 Instant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이용되고 있죠.)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62.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미친병아리 2007-05-07 08:42:03     답글 삭제
노래방은 곧 사라질 줄 알았는데, 제 예상은 여지없이 빗나가고 있습니다.. ^^
우주 2007-05-07 13:09:41     삭제
예측이 어려운 시대입니다. 그러니 내일을 예측하기 보다는 오늘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결단력이 중요한 듯 합니다.

델버 2007-05-07 09:14:30     답글 삭제
노래방 한번 가봐야겠네요^^
우주 2007-05-07 13:10:30     삭제
노래방에 가본 지가 꽤 되어서 사실 실제로 이 기기를 사용해보고 싶네요. 휴대폰을 이용한 인증 절차가 그다지 빠르지는 않을 것 같은데~

탁이 2007-05-07 09:36:54     답글 삭제
태진에서 이미 1년여전부터 시작을 했었죠.
그 당시에는 그리 좋은 반응을 얻니는 못했던 걸로 기억하네요~
우주 2007-05-07 13:11:32     삭제
화상채팅을 이용한 노래방 기기부터 시작해서 노래방에서의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모든 것은 타이밍이 중요하죠. 선점한다고 해서 독점하는 것은 아니죠.

rainblue 2007-05-07 10:16:54     답글 삭제
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습니다. 왜냐면 저도 이런 식으로 서비스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
우주 2007-05-07 13:12:11     삭제
^^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 사업이고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생각하신 것이 있으면 빨리 저지르세요 ^^

miriya 2007-05-08 01:42:23     답글 삭제
이런 대단한 사람들^^ 많이 감탄하고 갑니다. 노래방 기기 회사가 이토록 강도높은 변화를 이끌어내다니 놀랍습니다. 언제나 변하지 않을것만 같았습니다.
oojoo 2007-05-08 12:26:39     삭제
세상 곳곳에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지금도 어디선가 혁신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나요? ^^

マサキ君 2007-05-09 22:10:10     답글 삭제
요즘 노래방 가본지가 오래돼서 뭐가 어떻게 됐는지도 모르고 지냈는데 저런 변화가 있었군요. 댓글을 훑어보니 태진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하고 있다니 왠지 기쁩니다. 이번 주말에 노래방이나 한번 가보려고 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해 봐야겠군요^^
oojoo 2007-05-10 10:27:58     삭제
^^ 세상 여기저기에서 너무 많은 변화들이 있고, 잠깐 한 눈 팔면 트렌드를 쫒지 못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젊은 친구들의 스폰지같은 흡수력은 중장년층에게는 커다란 위협이랍니다.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