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인류에 대한 사랑을 전달할 수 있을까?

얼마 전 필자의 블로그에 네티즌이 남긴 덧글 중에 “한국은 IT 강국이 아니라, IT 엔터테인먼트 강국”이라는 글이 있었다. 굳이 설명을 안 해도 스마트플레이스를 방문할 정도의 독자라면 백분 이해할 내용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 4위로 추락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인터넷 보급률 상위 국가이다. 하지만 그 보급률에 비해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도는 떨어지는 편인데, 이에 대해서는 필자가 블로그에 쓴 “우리나라의 인터넷 현실”이라는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왜 이렇게 인터넷 활용도에 대해 언급하는가 하면, 인터넷이 우리 사회 전반에 보다 유익하게 쓰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많이 안타깝기 때문이다. 그런 우리의 상황에서, GiveMeaning과 같은 외국의 온라인 모금(기부) 사이트는 주목할 만하다. 물론 우리에게도 오프라인상의 여러 시설(보육원, 양로원 등)이 있고 아름다운 재단, 기아대책 등과 같은 좋은 NGO들이 있다.

하지만 GiveMeaning처럼 사용자가 돕고자 하는 개인(또는 단체)을 직접 정하고,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조회하여 직접 기부할 수 있는 “웹 2.0스러운” 온라인 공간은 없다. (혹시 이러한 국내 사이트를 알고 있는 독자가 있다면 덧글을 부탁한다)

GiveMeaning은 마치 네이버 지식인을 모금 활동 시스템으로 변형/업그레이드한 것처럼 보인다. GiveMeaning에 참여하고자 하는 개인은 이미 활성화된 모금 프로젝트를 조회하여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데(이 글을 쓰는 시점에 159개가 있음), 프로젝트 페이지로 들어가면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조회할 수 있고 참여자를 볼 수 있다.

또한 직접 원하는 모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의 내용은 상당히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목표 금액도 정한다. 예를 들면, 캐나다 특정 지역에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을 만들어주자는 프로젝트의 경우 10만 달러 목표 금액 중 현재까지 1만2천6백 달러를 모은 상태이다. 그 외에도 저소득층의 고연령자 및 장애인을 돕기 위한 프로젝트, 암 환자를 돕기 위한 프로젝트가 있고, 또한 아프리카에 있는 아이들을 위해 교복과 학용품을 보내주자는 프로젝트 등이 제안되어있는 상태이다.



GiveMeaning 사이트에 계정을 만들게 되면 자신의 활동 내역과 그간 기부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일종의 상품권과도 같은 GiveMeaning 카드 제도가 있어서 기부를 마치 선물하듯이 할 수도 있다. 기부하는 사람의 기쁨을 배가시킬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작은 인센티브가 기부를 활성화 시킨다.

GiveMeaning은 캐나다에 등록된 자선 단체이며 사무실은 밴쿠버에 있다. GiveMeaning의 석세스 스토리를 보면 실제로 도움을 받은 개인(단체)들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GiveMeaning은 일체의 수수료를 떼지 않고 사용자가 기부한 돈 전액을 지정된 곳에 기부하며, 사이트 운영 자금은 기업 스폰서를 통해 유치한다고 한다. 기업은 의미하는 일을 하는 이 사이트를 지원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게 되는 것이다.

* * *

얼마 전 GiveMeaning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인 개발자 노재학님으로부터 메일을 받았다. 노재학님이 스마트플레이스의 디렉토리에 있는 GiveMeaning 소개 내용을 번역하여 GiveMeaning 직원들과 공유하였으며, 사이트를 소개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는 내용이었다.

노재학님에 따르면 꼭 북미가 아니더라도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기부를 할 수 있다고 하며, 곧 다국어 지원이 개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역시 이런 활동에는 언어 장벽이 있으므로, 한국어가 지원된다면 한국인들이 전세계적인 기부 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는 국내 전용의 이러한 기부 사이트가 만들어져도 좋을 것이다.

이제 우리도 인터넷을 통한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이러한 공익적인 활동에도 관심을 가질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프로젝트를 추진할 개인 또는 NGO들의 연락을 기대한다.

(작성자: 바비)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6.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kkongchi@lazydeveloper.net 2006-10-17 18:46:59     답글 삭제
사실 인터넷이야말로, 가난한 NGO들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하는 공간이겠죠. 좋은 사이트 소개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cheap electronic cigarette 2013-04-22 10:55:02     답글 삭제
ahappydeal not only provides best deals on the products but also give assurance of the top quality of product as well as the services provided. One can save a lot of money from buying on ahappydeal online store just sitting at home which makes it extremely exciting & economical.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