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호스팅하는 회사. paperboy&co

안녕하세요.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거, 데니입니다.
 
지난 포스트(꿈을실현하는회사. escafrace)에서 약속 드린 paperboy&co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밝힌 것처럼 escafrace의 어드바이저인 이에이리 카즈마씨가 paperboy&co의 대표이사 이기에 escafrace의 조직 구성과 운영은 paperboy&co의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지난 포스트의 연장선상에서 payperboy&co 회사소개와 그들의 Laboratory인 페파연(ペパ研)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ayperboy&co 소개

[그림1. paperboy&co 웹사이트 메인 화면]
 
payperboy&co는 2001년 10월 개인용 호스팅 사업을 위한 합자회사로 출발하여 2003년 1월 자본금 300만 엔으로 설립한 유한회사입니다. 현재 도쿄도 시부야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후쿠오카에 지사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직원은 86명으로 자본금은 7,400만 엔이며 2006년에는 매출로 13억 1천만 엔을 달성하였습니다.
 
paperboy&co의 첫 서비스는 2001년 11월 개시한 로리팝(ロリポップ)입니다. 여성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담 없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서비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 금액은 현재 월 263엔에 불과하며 상세한 온라인 매뉴얼이나 채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부담 없이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이용자 수가 약 16만 명에 달한다고 하네요.
 
그 후 로리팝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시작합니다. 2002년 11월 게시판, 채팅, 카운터 등 CGI를 무료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 로리팝 CGI Candy Box를 오픈 하고 그 해 6월 커뮤니티 서비스인 로리포히르즈(ロリポヒルズ)를 9월에는 홈페이지 개설 서비스인 홈페로리(ホムペロリ)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지금까지 다양한 서비스들을 끊임없이 기획,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서버 호스팅 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aperboy&co 의 핵심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paperboy&co의 핵심 서비스 –

1. 로리팝 (ロリポップ) – 이용금액 월 263엔의 부담 없는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2. 치캅파 (チカッパ) – 이용금액 월 525엔의 보다 안정적이고 큰 용량을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
3. heteml (ヘテムル) – 플래쉬 미디어 서버와 ColdFusion을 이용할 수 있는 월액 1,500엔의 호스팅 서비스.
4. 무무도메인 (ムームードメイン) – 도메인 취득 신청 서비스.
5. JUGEM (ジュゲム) – 현재 13만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
6. 페티 (プチ) –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
7. GroupTube (グループチューブ) – 월 1,050엔으로 독자적인 SNS를 개설,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서비스 이용 인원수 설정에 따라 요금 차별화.
8. Color me shop (カラーミーショップ) – 이용요금 월 875엔의 쇼핑몰 제공 서비스.
9. Calamel (カラメル) – 온라인 쇼핑 포털.
 
이처럼 paperboy&co는 9개의 서비스를 핵심으로 이 외에도 소셜 북마크 서비스인 POOKMARK Airlines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Laboratory. 페파연(ペパ)
 
페파연은 2005년 11월 paperboy&co가 만든 독자적인 연구 개발 제도입니다. (escafrace Lab의 모델이라 할 수 있죠.) 페파연은 연구 개발이나 서비스 지원 활동을 위한 제도로 사내 직원들의 연구와 사외의 가치 있는 서비스 모델에 대해 다양한 지원을 하는 제도입니다. 

[그림2. 페파연 안내 페이지]
 
escafrace Lab과 마찬가지로 페파연 또한 서비스를 5가지 분류하여 지원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 페파연 서비스 가치 분류표 –

1. 바나나 (バナナ) – 서비스, 기술은 운영자에게 귀속되며 회원 유치나 홍보 활동을 지원.
2. 파인 (パイン) – 서비스, 기술은 조합에 귀속되며 유한책임사업조합(LLP)의 형태로 운영.
3. 코코넛 (ココナッツ) – 유한책임회사(LLC)로 운영되며 자회사로서의 설립이나 직접 투자 지원
4. 키위 (キウイ) – 서비스, 기술은 운영자에게 귀속되며 서버, 도메인 등 모든 경비를 지원.
5. 두리안 (ドリアン) – 서비스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단계.
 
위 표에 나온 것처럼 페파연은 5가지로 서비스를 분류하여 지원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페파연을 통해 사내, 외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서비스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회사의 홍보를 하고 궁극적으로 기술이나 운영 노하우를 회사의 자산으로 확보하여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무척 유의미한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paperboy&co의 사업과 Laboratory인 페파연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paperboy&co는 다양한 호스팅 모델을 통해 사용자들이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형태의 SNS 서비스를 운영하며 일본 웹 서비스 시장에서 자사의 가치를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페파연 이라는 궁극적으로 자사의 가치를 높이고 일본 웹 서비스 시장의 발전을 위한 멋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제도는 각각의 서비스의 성패를 떠나서 창의적이고 유의미한 서비스들이 나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paperboy&co의 가치를 증대시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 나올 멋지고 유의미한 papertboy&co의 서비스들을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로 paperboy&co의 다양한 서비스들 중 유의미한 서비스들을 선정하여 차후에 하나씩 상세한 리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혹시 paperboy&co의 서비스 중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모델이 있으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7)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40.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이장 2007-04-07 01:51:56     답글 삭제
글 잘 보았습니다. http://www.petit.cc 사이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apertboy&co 개인적으로는 캐치프레이즈가 마음에 듭니다.
데니 2007-04-08 22:54:22     삭제
감사합니다. 추후에 petit에 대한 포스트를 기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저도 캐치프레이즈가 마음에 듭니다.

이장 2007-04-14 14:07:20     답글 삭제
(이런 부탁을 드리는게 맞는지 의심스러워지기는 합니다.) www.kanshin.com 도 소개부탁드려도 될까요? 'ㅂ'

neoframe 2007-06-11 07:00:49     답글 삭제
petit 서비스 참 예쁘네요. 국내 서비스로 치면 블로그 스킨 리모콘 / 크레팟 / 달통 컨셉이 맛깔지게 만난 것 같습니다. 고토노하는 언뜻 엠파스 OX 랭킹이 떠오르는데 유저 성향 묶어주기가 더해지니 의미가 한겹 더 중첩되네요. 이슈가 생산되는 동시에 관계마저 생산되고 집중과 확산이 동시에 이루어지니 참으로 그럴싸합니다^^ 이 양반들은 마치 내 친구 누구, 내 동생 누구와 그 친구들, 내 옆자리 누구 이런 식으로을 서비스를 만들어 사용하도록 해주고 싶은 대상을 세세히 떠올리며 기획하고 만들어 나가는 듯 합니다. 그리스몽키 개발자가 그리스몽키를 친구에게 기쁨(?)주기 위해 개발했다는 게 납득되듯이 수익이나 사업을 먼저 떠올리기 보다 누군가의 불편을 덜어주고 기쁨을 주기 위한 마인드가 앞서면 이런 서비스들이 이렇게 예쁘게 나올 수도 있구나 싶습니다.

chanel replica 2014-10-30 15:52:43     답글 삭제
중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모델이 있으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

www.fullingmotor.asia 2014-12-03 17:19:26     답글 삭제
Just about every one knows that the primary function of motor oil, or any lubricant for that matter, is to provide a barrier between moving parts, preventing friction and wear. In a modern engine though motor oil must do a lot more than that!

www.samuiproperty.asia 2014-12-03 17:19:42     답글 삭제
Samui has recently been lucky in having many experienced and proficient chefs move in sharing their extraordinary cooking skills to the tourists from all over the world.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