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하는 블로그웨어

이전 포스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미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기업 비즈니스 환경을 위해 블로그웨어를 도입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블로그를 어떻게 생각하든 블로그가 기업 시스템에 도입되는 것만으로도 블로그와 웹 2.0 업계에 주는 메시지는 큰 것입니다.
 
아직까지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블로그를 웹 2.0 또는 엔터프라이즈 2.0의 유행을 따라가는 시스템 또는 게시판의 또 다른 형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들의 블로그 문화가 점차 성숙하고, 기업 담당자들이 직∙간접적으로 블로고스피어를 경험하게 된다면 지금의 이런 인식은 분명 변화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들이 블로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사 시스템의 일부로 도입하고자 할 때 선행되어야 하는 또 다른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블로그웨어 즉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인트라넷 또는 지식관리시스템(KMS)처럼 기업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로 한정)
 
지금까지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설치형 블로그는 많은 부분이 개인사용자를 위해 디자인되고,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들의 서비스형 블로그들도 해당 서비스에 맞도록 기능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 시스템을 기업 환경에 바로 적용하고자 한다면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업 환경을 위해 블로그 소프트웨어에 추가되어야 할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주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비공개 블로그 지원
② 롤(Role) 기반 인증
③ 권한 또는 비공개에 따른 RSS 인증
④ 하이브리드(Hybrid)형 블로그로의 기능 확대
 
“① 비공개 블로그 지원”은 개인이 아닌 그룹의 개념이며, 현재 커뮤니티 모델이 블로그에 적용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라고 하면 RSS부터 콘텐츠까지 인터넷상에 공개된 개방형 플랫폼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인이 모두 비공개 글로 작성하여 비공개 블로그로 운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환경에서는 개인 단위가 아닌 그룹 단위로 해당 블로그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외국의 경우 많은 기업들이 비공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공개 블로그를 위해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네트워크 레벨에서 차단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회사의 여러 팀에서 블로그를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각 팀의 블로그는 공유할 수 없다는 시나리오가 있다면 네트워크 레벨 이상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WordPress의 Blog 접근 제어 – 개인 사용자별로 접근 제어를 설정할 수 있음]
 
이와 같은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시스템에서 권한 또는 그룹별 정책을 정의하여 접근 수준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글 작성이 아닌 블로그 자체를 접근할 때 인증 과정을 거치고, 이런 인증은 개인 또는 그룹별로 각각 제어할 수 있어야만 기업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접근에 대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② 롤(Role) 기반 인증”은 비공개 블로그 지원의 한 부분입니다. 인트라넷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중 하나가 기업의 조직도를 해당 시스템에 쉽게 맵핑하는 기능입니다. 블로그를 인트라넷 시스템의 연장으로 인식한다면 이와 같은 롤 기반 인증과 조직도를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기능이 변경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시스템을 단순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 또는 인트라넷 게시판을 대신하는 기능으로 인식하고, 기업 내에 도입하는 모습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시나리오인 것입니다.
 
“③ 권한 또는 비공개에 따른 RSS 인증”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RSS 접근 방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 및 인증 방식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RSS 파일은 외부에 공개되어 있고, 누구나 쉽게 해당 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단순 XML 파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한 비공개 및 롤 기반 인증이 구현되는 경우라면 RSS에 대한 접근도 자연스럽게 변경되어야만 합니다.
 
그렇다고 RSS가 가지는 소통의 편리성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RSS 인증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어야 하겠지만, 사내 시스템으로만 한정한다면 암호화 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조건별 RSS 키를 부여하는 12몽키즈 서비스]
 
각 권한에 따른 암호화 키를 시스템에서 부여하고, 관리한다면 RSS가 가지는 수집의 편리성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RSS 파일일지라도 권한에 따라 수집하는 정보가 다르고, 이런 RSS가 기업의 블로그 이외에 게시판과 같은 기존 시스템에서도 제공된다면 정보 유통의 도구로써 RS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시나리오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④ 하이브리드(Hybrid)형 블로그로의 기능 확대”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블로그스럽게 이용할 수도 있지만, 기업 환경에서는 기존 게시판의 확장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자체가 가지는 장점과 더불어 기존 게시판 시스템 또는 커뮤니티 시스템이 가지는 장점들을 수용하여야 합니다.
 
한 계정에 여러 게시판을 쉽게 생성하여 운영하거나, 각각의 게시판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하는 등 기존 인트라넷 시스템의 개념을 블로그로 수용하여 기능을 확대한다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블로그와 커뮤니티가 점차 합쳐지는 하이브리드형 블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인트라넷 시스템과 현재의 블로그는 그 출발이 매우 다릅니다. 블로그는 블로그만의 고유한 기술적 표준도 있고, 기존 시스템과의 인식 차이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려고 한다면 이런 영역의 파괴는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실제 기업용 블로그를 구축한다면 이외에도 많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날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블로그가 점차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하거나 새로운 위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기업 고객들은 기다리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잘 이해하고, 블로그 문화를 기업에게 전달할 수 있는 블로그 전문업체, 기업용 인트라넷 시스템을 공급해온 기업용 솔루션 전문업체, 전문 SI 업체 중 하나는 다가올 기업시장의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는 단순한 도구 이상의 의미를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로 기업 문화를 바꿔놓을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지닌 IT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려면 기업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블로그 전문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분발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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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플레이스 2007-04-05 00:02:42
2007년 기업 블로그의 서막이 열리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블로그가 일상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흔히 1인 미디어라고 정의되는 국내의 블로그는 개인들을 중심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올해 국내 블로그 시장이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는데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기업 블로그의 시대가 열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의 블로그에 대한 관심의 시기를...
눈의꽃....IL.NET 2007-04-07 15:44:36
[IL.NET의 글] 블로그에 관한...생각
스마트 플레이스의

Filliads 2007-04-05 09:45:04     답글 삭제
블로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입니다. 하지만, 저의 관심은 블로그라는 매체에 있다기 보다는 블로그에 올라가는 컨텐츠에 있습니다. 블로그라는 매체 자체가 가지는 유니크 함이라는 것이 실재 존재하는지 의문입니다. 블로그는 태생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 한계는 다수의 모임이라는 형태로 해결이 됩니다. 현재 이러한 형태는 (1) 위키와 유사한 형태 (2) 본 스마트플레이스 처럼 팀제 블로그 (3) 블로그카페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결국 예전부터 존재한 카페 형태의 서비스와 무엇이 다른가요? 저는 기본적으로 저의 이러한 질문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이나 답변을 통해 (1) 제가 몰랐던 사실, 지식 (2) 제가 미처 가지지 못했던 관점 을 가질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네오비스 2007-04-06 00:20:51     삭제
블로그라는 매체가 가지는 장점은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하나의 CMS라고 본다면 지금까지 사용해온 그 어떤 시스템보다 편리한 것입니다. 이런 밑바탕이 깔려있기 때문에 다양성이 증대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소통을 위한 편리한 구조를 기존 환경보다는 편리하다는 것도 유니크한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블로그 환경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외국의 경우 말씀하신것처럼 개인 블로그 수준을 넘어 팀 블르그와 블로그 네트워크까지 확대되었고, 블로그 만으로도 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다만 이런 블로그가 기존 커뮤니티 또는 카페와 다른 결정적인 부분은 자신들의 생태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카페에서는 하나의 주옥같은 글이 그 사이트에서 소비되고, 잊혀지는 반면 블로그는 소통하고, 트랙백을 통해 다양한 연결의 끈을 만들 수 있다는데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 이런 부분의 강력함을 체험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부분이 지금도 변화하고 있고, 올해가 지나면 더욱더 블로그라는 에코시스템의 강력함을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하고싶은 이야기는 많지만 덧글로는 한계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

우승 2007-04-05 22:31:07     답글 삭제
웹 2.0의 대표적인 도구인 블로그와 위키를 기업환경에 적용하는데 저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회사에 다니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 펌 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명 블로그를 설치해서 써보도록 한다는 관점에서만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게 필요하다 라는 생각이 들어야 하겠지요. 그래야지만 의미있는 지식시스템의 하나로써 역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업환경에서 적용하기 위한 블로그의 다양한 확장에 논의는 더욱더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는 기업의 문화 라는 측면도 꼼꼼히 생각을 해봐야 하겠지요
네오비스 2007-04-06 00:24:33     삭제
기업의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 적극 공감합니다. 블로그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지 사용자들의 인식과 준비가 더 중요한 것이죠. 블로그는 도구의 관점에서 이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개인들의 블로그 사용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누구나 인지하게 된 이후 각각의 기업에 적합한 블로그 문화를 만들어야만 잘 정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아직은 국내 기업문화에서는 여러 시행착오가 있을것입니다.

우승님께서 느끼시는 현장에서의 생생한 목소리를 다음에 전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도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회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우승 2007-04-06 14:32:26     삭제
언제든 기회가 되면 밤새도록 할 얘기야 많죠. 감사합니다.
유리별 2007-04-13 08:53:36     삭제
기업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말에 백번 동감합니다. 저 역시 기업(큰 조직)에 블로그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데, 쉬운 일이 아니네요. 기업 문화 차원에서의 문제도 있고 수많은 순기능보다가 도입을 고려할 때 역기능을 생각하게 되니까요.. 기업내 블로그 도입에 대한 좋은 경험이나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있으면 좋겠네요^^;
네오비스 2007-04-13 10:46:10     삭제
도구적인 접근이 아닌 문화적인 접근은 정말 어려운 문제이지요. 기업마다 가지는 문화가 다양하고, 구성원들의 성향도 너무 다양하니 말입니다. 다음번에 기회를 만들어 이와 관련된 깊이있는 토론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덧글 감사합니다. ^^

박상현 2007-04-06 10:12:59     답글 삭제
1차 난상토론때 뵈었던 박상현입니다. 반갑습니다.

작년말부터 사내에 블로그 도입을 했었습니다.
여러가지 솔루션을 놓고 고민을 했는데, 사실 마땅한게 없더군요.
고민끝에 선택을 한 것이 태터툴즈였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도 고려를 했었는데 아무래도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한국 정서에 맞는 UI가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도입하고 현재까지 운영을 하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기존 그룹웨어와의 회원/권한 연동
-팀블로그 기능
-특정블로그나 포스트에 대한 공개/비공개 설정
이런 것들이었고 아직까지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네요. 오픈소스이기때문에 수정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태터가 업그레이드될때마다 패치를 해야 할테고... 제가 아는 한 이런 문제를 해결해줄만한 말끔한 솔루션이 없는것같아 아쉽습니다. 있다면 돈 주고라도 도입을 할텐데요.
네오비스 2007-04-06 16:45:33     삭제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아무래도 기업용에 맞는 블로그 솔루션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특히 그룹웨어와의 연동은 워낙 변수가 많은 기능이기 때문에 최적의 방법을 선정하는것도 쉽지않은 일일거구요.
여러 업체들이 이 시장을 눈여겨보면서 준비하고 있으니 조만간 생각하시는 기능이 포함된 블로그웨어들이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과 기업의 요구는 확실히 차이가 많이 있으니 기업쪽을 위해서도 기존 업체들이 분발해야하는수 밖에는 없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댓글 감사드리고, 이외에 기업내 블로그에서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현재 그쪽으로 솔루션을 추진하고 있는 곳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JW 2007-04-06 22:08:07     답글 삭제
공감가는 내용이 참 많네요. 저도 회사에 블로그를 적용시키려 구상중에 있습니다. 혹시 국내 소스말고라도 외국의 소스중에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솔루션이 있는지요?
네오비스 2007-04-13 10:47:22     삭제
외국 솔루션은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국내 사용자들이 적응하기 힘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얼른 국내 솔루션 개발 업체들이 이런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내 놓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외국 솔루션을 찾게되면 알려드릴께요. 덧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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