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방 융합시대를 가속시켜줄 장비와 서비스

생방송도 비디오처럼 보여주는 티보는 미국에서 히트 상품 중 하나다. 티보를 이용하면 방송 중이던 화면을 잠시 멈추고 이어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광고를 건너뛸 수 있다. 게다가 티보 시리즈2에서는 USB와 이더넷 포트가 제공되어 다양한 USB 주변기기, PC와의 연결을 지원한다. PC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파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재생할 수 있다. 티보가 디지털 멀티미디어 재생기의 중심 역할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최근 주목할만한 하드웨어 중에는 TV와 연계한 상품들이 눈에 띈다.
 
슬링박스 제품 사진
슬링박스
라는 제품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슬링박스에 연결되는 영상을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이다. 케이블 TV나 DVD 플레이어, 셋톱박스 등을 슬링박스에 연결해두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Device에서 스트리밍으로 슬링박스에 입력된 영상신호를 볼 수 있다. 즉, 휴대폰이나 노트북, PDA를 이용해서 집에 연결해둔 케이블 방송을 볼 수 있다.(참고1) 굳이 DMB에 가입하지 않아도, DMB 수신기가 없어도 인터넷을 이용해 슬링박스가 중계해주는 영상을 볼 수 있다. DMB보다 더 편리한 점은 슬링박스에 연결된 소스장치(케이블 방송 외에도 DVD 플레이어, DiVX 플레이어 등)의 영상을 볼 수 있어 다양한 영상을 중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위성 DMB처럼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고 소스에 따라 무한한 채널을 즐길 수 있다. “My Own TV on the way”를 가능하게 해준다.
 
슬링박스의 AV 입력단자를 통해 소스장치의 AV 신호가 입력되면 이것은 IP 패킷신호로 변환되어 슬랑박스에 연결된 인터넷 라인을 통해 인터넷망으로 송출된다. 원격으로 채널의 변환도 가능하다. (참고2) 단, 방송 중계권과 저작권의 문제로 인해 슬링박스에는 한 번에 하나의 Device만 연결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한 컨셉의 제품은 국내의 아이큐브에서 출시된 엠게이트와 소니의 로케이션 프리라는 것도 있다. 그 외에 pasotel2라는 제품은 PC에 USB 방식의 튜너를 장착해서 PC를 통해 인터넷망으로 TV튜너에 수신된 방송을 송출하게 해준다. 또한, 굳이 이러한 장치없이 인터넷망을 이용해 방송을 재중계해주는 해외의 서비스로 mytinytv mobitv가 있다. 이들 서비스는 일부 공중파, 케이블 방송을 On-Air로 중계해주며 다양한 Device에서 별도의 HW없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하드웨어와 서비스는 방송에 대한 고정관념과 법제도를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지금의 공중파 전송은 지역별로 권역을 나누어 송출되기 때문에 지역이 다를 경우 시청되는 방송의 내용이 다르다. 월 1만원을 내고 시청 중인 SkyLife 위성방송은 집에서만 볼 수 있을 뿐 바깥에서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장비와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정당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된 방송을 인터넷망을 이용해 집 밖 어디에서나(해외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게다가 이렇게 내가 송출하는 방송은 인터넷망을 통해 누구에게나 전송될 수 있다.(사례), 타인과 방송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이것은 유료로 Take Out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DMB 사업자들에게 커다란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트리밍 방송으로 인해 인터넷망에 상당한 트래픽이 유발되어 ISP도 골치거리가 될 우려가 있다.
 
기술은 너무도 빠르게 진화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법 제도와 사회적 관념은 너무도 느리다. 빠른 속도로 IT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초고속 인터넷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장토대를 마련한 한국은 플랫폼의 변화에 따른 제2의 성장을 해야하는 이때 주춤하고 있다. 바로 사회 제도와 법적 규제 때문이다.
 
앨빈 토플러는 부의 미래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기업은 시속 100마일의 속도로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지만 정부와 관료조직, 정책과 법 제도는 30마일도 안되는 속도로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이런 속도의 차이는 결국 상호 충돌을 야기하고 변화, 발전의 흐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작성자 : oojoo)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0)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3.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