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로 통하는 세상

지난 2월에 Tech 2.1 블로그를 통해서 xFruits라는 서비스를 발견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여러 개의 RSS Feed를 하나의 RSS로 통합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xFruits의 메일함에 도착한 메일을 RSS Feed로 구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과 RSS를 휴대폰으로 보기 적합한 모바일 버전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RSS는 블로그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카페, 뉴스,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서비스가 중단되었지만 작년에 Social Mail이라는 서비스에서는 새로 도착한 전자우편 메시지를 RSS Feed로 변환해주었습니다. 갑자기 2006년부터 기존 서비스들이 RSS를 이용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진화된 WWW(웹2.0)의 구조적인 변화라면 웹의 구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1.0은 HTML로 구성된 페이지들이 인터넷에 하이퍼링크로 연결된 채 구성되었습니다. 단절된 콘텐츠들이 서로 엮임으로써 전에 없던 콘텐츠의 손쉬운 연계성과 효율적인 Reading Interface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페이지에 수록된 데이터들의 구조적 연결이 부족했습니다.
 
HTML로 구성된 한 페이지에는 여러 개의 데이터들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들 데이터가 외부의 다른 페이지의 데이터와 연결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이죠. 이때 웹의 구조화를 진전시킬 수 있었던 것이 XML이고, RSS는 XML 포맷의 정보입니다. XML은 1998년 2월 XML 1.0으로 W3C에 의해 발표되었지만, 무겁다는 이유로 실제 사용은 많지 않다가 2004년 경부터 주요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XML, RSS 그리고 시맨틱 웹과 같은 기술로 인해 웹 상의 데이터들은 하이퍼링크보다 더 진화된 개념으로 서로 연결되는 것을 넘어서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새로운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SS는 블로그의 열풍과 함께 콘텐츠 전송 포맷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배포, 공유, 전송하는 포맷으로서의 RSS가 가진 유용함과 대중화로 인해 앞으로 RSS를 이용한 콘텐츠 중계는 더욱 늘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RSS 리더기에 대한 재주목과 함께 WWW이나 PC의 Application이 아닌 다양한 디바이스(IPTV, PMP, 휴대폰…)에서의 RSS 뷰어 기능 탑재가 가속화되겠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느껴지는 것은 웹에 자리를 틀고 앉은 데이터들이 Link의 수준에서 벗어나 서로 긴밀하게 Connection되면서 점차 자가발전하며 지능화되어 간다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시간이 흐르면 더 이상 우리가 시간과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검색을 하지 않아도 context awareness(상황인지)에 의해 컴퓨터가 웹에 신호를 보내면 스마트한 데이터들이 자기를 봐달라고 달려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너무 허황된가요? ^^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21.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NoPD 2007-03-12 07:59:56     답글 삭제
요즘 드는 생각은, 표준화된 프로토콜(Protocol)이 준비되었을 때
각각의 분산된 데이터들이 정말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구나 라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또다른 생명을 불어넣는 많은 사이트가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oojoo 2007-03-15 20:38:28     삭제
맞습니다. 표준화된 프로토콜과 규약, 인터페이스가 있으면 플랫폼간의 경계는 사라지죠. TCP/IP로 세상의 컴퓨터들이 쉽게 연결될 수 있었던 것처럼... RSS, Open API, XML로 세상의 데이터들이 쉽게 상호 참조하고 섞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용이 2007-03-15 17:50:12     답글 삭제
웹에서 넘쳐나는 읽을 거리들을 쉽게 디스플레이하는 e-ink 기반의 ebook device 5월 출시준비하고 있습니다. 제 역할은 이걸로 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기획을 해야하는 것이죠. 그래서 주목하고 있는 것이 PDA 기사스크랩 싱크프로그램처럼 RSS리더를 탑재해서 'PC <-> eBook'을 구현해 볼까합니다. linux 2.4.18 OS / NANO-X window API로 RSS리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실만 한 분을 어디서 찾아야하는지 고민이지만..^^;
oojoo 2007-03-15 20:39:52     삭제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하시는군요. 기대됩니다. 저는 아직도 SW보다는 HW가 좋더라구요. 지금 개발 중이신 e-Book 단말기도 기대되네요. 런칭되면 꼭 보여주세요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