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매쉬업 서비스 만들기 – 기획

매쉬업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Open API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의 예제처럼 Open API를 이용하여 만든 단순한 카피 서비스는 매쉬업 서비스라 볼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쉬업이란 자사와 Open API로부터 수집한 여러 데이터들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보여주거나, 기존에 없었던 다른 서비스의 여러 기능을 묶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만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Map)를 기반으로 새로운 웹 서비스를 만든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지도는 개인 또는 작은 규모의 회사가 소유하기에는 그 정보의 양이 엄청나고, 비용도 상당히 비쌉니다. 그러나 지도 서비스를 소유하는 업체에서 Open API를 제공한다면 손쉽게 원하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도를 자신의 웹 서비스에 출력하는 것이 아닌 지도와 함께 사용자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기존에 없던 서비스가 될 때 의미 있는 매쉬업 서비스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도상에 부동산 매물과 시세를 해당 주소에 표시한다거나, 주소록에 등록된 친구의 집과 사진을 출력한다거나 자기 집 근처의 맛 집을 지도 위에 표시하는 서비스가 바로 매쉬업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지도 자체만으로는 단순한 지리 정보에 불과하지만 새로운 부가서비스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매쉬업의 매력인 것입니다.

[ZipRealty: 부동산 정보를 지도에 표시하는 매쉬업 서비스]
 
지금까지 매쉬업 개발을 위해 국내 업체들이 제공하는 Open API와 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매쉬업 구현을 위한 기획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제가 만들 매쉬업의 이름을 “스마트 검색어(Smart Keyword)”라 붙여보았습니다.
 
이 매쉬업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API를 기반으로 수집한 검색어를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형식으로 출력하는 서비스입니다. 페이지에 출력된 검색어를 클릭하면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API를 이용하여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한 페이지로 보여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웹 페이지와 Windows Vista 사이드 바 가젯 형식으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입니다.
 
“스마트 검색어” 매쉬업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태그 클라우드 형식의 한 페이지로 출력할 계획입니다. 

[1000tags.com의 태그 클라우드]

이번 매쉬업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사용자 설정에 따라 일일/주간/월간 검색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② 사용자 설정에 따라 출력하는 검색어 수를 제어할 수 있다.
③ 태그 클라우드는 동일 검색어 반복 횟수와 순위를 결합하여 계산하고, 이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증대한다.
④ 태그 클라우드로 출력되는 목록 정보를 RSS로 제공한다.
 
또한 구현에 따른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버에서 일정 주기마다 실시간 검색어 API로부터 가져온 정보를 DB에 저장한다.
② 검색어, 수집시간, 순위 정보 등도 DB에 저장한다.
③ 데이터 수집을 위한 쿼리 수 제한과 성능을 고려하여 주기를 정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이야기한 서비스 모델, 요구사항,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실제 매쉬업 서비스를 제작하고, 실행 결과를 확인할 것입니다. 구현하게 될 매쉬업 서비스와 유사한 것들도 이미 있습니다.
 
참고: NAVER 실시간 검색어 – Data Visualization, NAVER 실시간 검색어 태그구름
 
그러나 유사한 서비스일지라도 사용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느냐가 매쉬업 서비스의 생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현의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전달이 매쉬업의 핵심인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 주십시오. 이곳을 통해 같이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여러분들만의 매쉬업 서비스를 기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8)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20.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Uni 2007-03-08 10:12:55     답글 삭제
재미있는 실험(?)인것 같습니다. 이런 작은 시도들이 모여서 좋은 서비스로 확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네오비스 2007-03-08 13:05:32     삭제
매쉬업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고 생각하지만 국내 Open API를 이용한 킬러 매쉬업 서비스를 보지 못하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덧글 감사합니다. ^^

choong 2007-03-08 19:33:23     답글 삭제
요즘은 mashup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시네요 ^^
제가 생각하기에도 구현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문제보다 아이디어/기획은 문제가 더욱더 큰 것 같습니다. 머리속에서 무한한 상상력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ㅡ.ㅜ
네오비스 2007-03-09 00:05:06     삭제
매쉬업 캠프에 해당 내용을 제출해볼까 생각하고 있답니다. 물론 레퍼런스를 위한 자료 수준으로요. 아마 다음번 정도까지 해당 정보를 올리고 그 이후에는 다른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답글 감사드립니다. ^^

안우성 2007-03-09 14:12:50     답글 삭제
무엇보다 멋진 인터페이스가 나오길 기대하겠습니다 ^^
네오비스 2007-03-09 20:50:09     삭제
UI의 임팩트가 이런 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의 하나임을 틀림없을 것입니다. 다만 저 혼자 만들기 때문에 이번에 멋진 인터페이스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덧글 감사합니다.

누구씨 2007-03-11 01:11:03     답글 삭제
사이드바 가젯에 Data Visualization을 어떤 식으로 구현하시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Look&Feel만이 아닌 수많은 태그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네오비스 2007-03-14 13:51:42     삭제
사이드바의 경우 여러가지 고민하고 있지만 데이터 표현의 한계때문에 원하는데로 잘 되지는 않는군요. 앞으로 벡터쪽 그래픽을 사용하기 편안해지면 그때는 조금 더 향상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