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 세상을 BIT로 만들어줄 RFID의 발전

최근 히타치에서 초소형 RFID 칩을 개발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 RFID는 기존 제품보다 64분의 1 정도로 작습니다. 크기가 무려 0.05nmx0.05nm 정도로 머리카락보다 가느다랗습니다. 이 작은 칩에는 128bit ROM이 내장되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1GB는 우스운 요즘 128bit를 누구 코에 갖다 부치겠어요?


하지만, RFID의 용도를 볼 때 굳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RFID에 기록된 데이터는 리더기를 통해 읽어지기 때문에 미리 약속된 ID를 기록해두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큽니다. 게다가 2의 128승(128비트) 정도면 지구 상의 모든 물체에 고유의 아이디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차세대 IP 주소체계인 IPv6는 128비트 체계를 지원하고 있어 RFID의 메모리의 체계와 어울립니다.

RFID는 비접촉식 무선 주파수 인식 기술이 이용되어 안테나와 반도체 칩으로 구성됩니다. 주파수 범위는 초기 13.56Mhz 대역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900Mhz 대역 제품이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RFID는 리더기에 의해서 비접촉식으로 읽혀 들여지며 범위는 이론적으로 10m가 일반적이지만 실질적으로는 1m 정도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 거리는 계속 넓어지겠죠.

게다가 RFID는 그 크기가 더욱 작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히타치가 개발한 RFID는 크기가 작은데다가 종이로도 만들 수 있어 각종 서류에 내장시킬 수 있습니다. 즉, 중요한 보안 문서에 RFID를 내장해서 문서가 어디서 인쇄되었고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먼지 같은 RFID는 지구 상의 ATOM들에 전자 꼬리표를 달도록 해줄 것입니다. 즉, 우리의 아날로그 공간이 BIT로 채워지게 되는 것이죠. 주변의 사물에 탑재된 작은 초소형 칩은 모든 상품은 물론 지폐, 사람, 공기 중에도 탑재될 될 것입니다. 초기에는 물류, 생산 관리를 위해 RFID가 사용되겠지만, 점차 개인 물품에도 사용되겠죠.

만일, 개인의 물품에 탑재된 RFID가 개인의 신분(주민등록번호)과 연결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리더기가 고정형이 아닌 이동형이라면 어떨까요? 또한, 이렇게 리더기로 읽혀진 정보가 Administrator에 의해서 통제되고 관리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또, 물체가 아닌 사람에 RFID가 이식되어 관리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우리는 휴대폰과 신용카드에 의해서 아날로그의 족적과 상품 구매 내역이 디지털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RFID가 보편화된다면 우리의 아날로그 공간마저 디지털화될 것입니다. 이것이 보안과 통제에 의해 효과적으로 관리된다면 우리 삶은 더욱 윤택하고 편해지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고 악용된다면 끔찍할 것입니다.

어쨌든 RFID는 계속 크기는 작아지면서 성능(저장용량과 무선 도달범위)은 개량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도 수십 원에 불과해서 쉽게 주변 사물에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먼 미래에는 저렴한 Smart Dust가 공기 중을 떠돌아다니며 바람의 흐름과 온도의 변화를 감지해 날씨와 기후 변화를 보다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겠죠.

RFID의 기술 발전을 보면서 앞으로 우리가 사는 이 공간이 디지털로 통제되고 재현되어 가는 것을 느끼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13)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10.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promise4u 2007-02-24 23:56:10     답글 삭제
오래전부터 모 종교단체에서는 인체에 바코드가 찍히는 것에 대해서 악을 숭배화 하는듯이 조명하는 전단지를 배포한 적이 있었죠.

RFID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사회적 약자로서 우리는 어떤 것을 희생하게 될지 비단 기존의 영화에서 나왔던 우려들이 웃고 넘어갈 일은 아닐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것은 좋죠, 어디까지나 그 기술의 악용성이 없길 기대할 뿐입니다.
우주 2007-02-25 02:02:59     삭제
RFID가 내장되기 가장 적합한 위치가 이마 or 손등이라고 하더군요. 왠지 이같은 칩을 몸에 내장한다는 것이 상당히 거북하지만, 과연 10년 후에도 거북한 이 감정이 계속될지 의문입니다. 환경이 변화하면서 우리의 의식도 바뀌기 때문이죠. 그래서, 더 두렵습니다..

kabbala 2007-02-25 00:43:32     답글 삭제
IP라는게 MAC도 아니고, RFID와의 관련성을 잘 모르겠습니다.
우주 2007-02-25 02:10:21     삭제
MAC은 네트워크 어댑터에 제품 생산시에 주어지는 고유한 인식표이구, IP는 네트워크에 연결될 때 부여되는 번호의 일종입니다. 128비트를 지원하는 IPv6가 보급되면, MAC처럼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모든 Device에 고유의 번호를 부여할 수 있게 되겠죠. RFID는 비록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Device는 아니지만, 점차 RFID의 성능이 진화되면서 일부 RFID는 네트워크에 ON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RFID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네트워크로 통제되고 관리될 수 있는 것이죠. 제가 RFID를 언급하며 생뚱맞게 IPv6를 이야기한 것은 RFID가 진화되어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음을 감안했기 때문입니다.

sepial 2007-02-25 13:12:31     답글 삭제
저렇게 작으니....칩이 들어간 쓰레기를 주워 먹은 어류나 조류보다 상위 먹이피라미드에 위치한 우린... 사는 동안 몸 안에 수십개의 칩이 축적될 수도 있겠네요...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는 다 생각해뒀겠죠,모....^^

언젠가는 지나가다가 툭 건드리고 가는 사람이 있으면 소매치기를 무서워할 게 아니라, 나에게 가짜 신분(예를 들어 악당의 코드를 복사한다거나...)을 저장하고 있는 RFID를 붙여 놓고, 자기는 공항 화장실에서 칩이 있는 부위를 스켄해서는 특수 장비로 추출해서 버린다... 뭐 이런 영화같은 일도 없으리라고는.......^^;;;

아, 글 분위기 흐렸으면 죄송~
oojoo 2007-02-25 13:21:32     삭제
이미 생체로봇(작은 캡슐로 인체 내를 돌아다닐 수 있는 칩)이 연구되어 시제품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의 로봇이 아닌, RFID가 부지불식 중에 인체 내에 들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고민과 연구가 되어야 할 것 같군요. 재미있는 상상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workaholic 2007-02-25 20:21:39     답글 삭제
RFID 제가 상당히 관심있어하는 분야에 대한 글이라 매우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역시 과학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매우 윤택하고 편리하게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매우 두려운 존재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답글을 통해 새삼 느낌니다^^; 전 RFID의 사용을 항상 편이 쪽으로만 관심을 가져왔지 SiFi쪽으로는 거의 생각해본적이 없었거든요~ 그나저나 흥미로운 정보 감사드립니다.^^
oojoo 2007-02-27 01:08:03     삭제
의견 감사합니다. 문명의 이기에는 항상 동전의 양면처럼 선과 악이 함께 하기 마련이죠. 악을 통제하고 선이 더 많이 퍼지도록 하는 것도 결국 이기를 만든 우리의 몫이겠죠.

dongpal 2007-02-26 09:31:45     답글 삭제
신체절단의 범죄가 두려워지네요...;;;
oojoo 2007-02-27 01:12:32     삭제
기술과 과학이 발전하면서 범죄도 더 무서워지는 듯 합니다. RFID의 기본 컨셉은 유비쿼터스, 즉 보이지 않는 컴퓨터가 사물에 스며들어 사물과 사물 그리고 사물과 인간간에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믈 일컫습니다. 인간에 스며든 BIT가 아무리 보안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dongpal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신체절단처럼 아날로그의 범죄로 악용된다면 이전보다 더 끔찍할 수 있겠네요.

Valentine 2007-03-09 14:42:58     답글 삭제
RFID가 사람을 구별하는 인식표처럼 사용된다면 그건 다름아닌 영화 메트릭스가 보여준 세상이 아닐까 싶습니다.전자인감 같은 거겠죠.

특히 신체절단과 같은 문제가 예상되는 것도 RFID가 이식된 사람에 대한 유일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가 될수 있기 때문이겠죠.

온전한(?) 사람과 분리되면 무용지물이 되거나 생체정보와 함께 사용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끝까지 디지털라이즈 되지 않을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inexpensive replica handbags 2011-04-29 15:25:59     답글 삭제
특히 신체절단과 같은 문제가 예상되는 것도 RFID가 이식된 사람에 대한 유일한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가 될수 있기 때문이겠죠.

landowners 2013-06-18 21:20:58     답글 삭제
될 수도 있겠네요...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는 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