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국 공통어 동영상 UCC, 일본과 미국은?

2000년 이후, 드라마틱한 트래픽 성장을 보여주던 서비스는 검색, 미니홈피, 블로그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이들 서비스보다 더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서비스가 2006년 등장했죠. 바로 동영상 UCC입니다. 랭키닷컴의 자료를 보면 동영상 관련 서비스는 1년간 무려 360% 이상의 성장을 했습니다.


생산과 유통에 제약이 많은 동영상은 전통적으로 메이저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Digital은 그들만의 리그에 우리 일반 사용자들(바로 You)이 개입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동영상 플랫폼이 2006년 보여준 위력에 업체들도 주목하고 있으며, 2007년 그 플랫폼을 지배하기 위한 경쟁 또한 치열할 것입니다.


유투브에 빼앗긴 일본의 동영상 UCC 시장

이것은 비단 한국에만 국한된 얘기는 아니죠. 사실 세계적으로 인터넷 동영상 열풍이 불게 된 근본적 배경은 유투브의 성장과 구글의 인수가 한 몫 했습니다. 한국보다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속도가 부진한 일본도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입니다. 하지만, 미니홈피와 마이스페이스가 다르듯 각국의 동영상 서비스의 발전행태는 조금 다른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을 보면 한국과 달리 UCC 동영상은 유투브가 지배적입니다. 미츠비스 종합연구소의 2006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일본내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시장 점유율은 유투브가 60%를 차지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쿠클처럼 유투브의 동영상만을 대상으로 한 비디오 검색 엔진이 주목을 받고 있겠습니까.

유투브의 성공으로 일본 내에서는 수많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들이 탄생했습니다. Moom, Ask Video, Watch me!TV 등이 있습니다. 물론 포탈인 Yahoo Japan도 Yahoo! Video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의 유투브는 미국보다도 동영상 공유 시장에서의 지배력이 큽니다.

FOD(Free On Demand)로 주목받는 일본의 동영상 시장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일본의 동영상 시장에 더 주목받는 GyaO라는 곳이 있다는 것이죠. 갸오는 UCC 동영상 공유보다는 합법적인 VOD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드라마, 영화, 스포츠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일부는 유료) 한국의 드라마와 부동산, 취업, 교육 등의 방대한 동영상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 시장과는 달리 일본의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RMC(Ready Made Contents) 위주의 VOD가 크게 성장해 있다는 점과 UCC 동영상은 국내가 아닌 해외의 유투브의 점유율이 높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합니다. 그리고, 일본의 UCC 동영상 서비스의 기술적 특징은 플래시 외에 다양한 PC 포맷(AVI, MOV, WMV, MPEG-1/2/4)와 모바일 기기용 포맷(H.264, 3GPP, 3GPP2)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유투브의 인기에 대해 에로팬더님은 “일본내의 기업들이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가장 첫번째 이유는 저작권 문제로 보이며, 두번째는 다른시각과 성향을 갖고있는 일본 외부의 콘텐츠를 보고 싶어하는 요구, 그리고 소극적이던 유저가 YouTube를 이용할 때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된다는 것 정도를 들 수 있다.”라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야후 Video는 방송사와 독점 계약을 통해 저작권이 해결된 동영상 콘텐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동영상 포맷을 지원함으로써 PC가 아닌 다른 Device에서도 서비스를 확장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된 일본의 특성에서 비롯된 특징이라 볼 수 있죠.


수익모델 발굴에 여념없는 미국의 동영상 UCC 시장

미국은 세계적으로 UCC 동영상 공유 서비스 바람을 몰고 온 본토답게 수많은 동영상 사이트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유투브가 4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음으로 MySpace Videos(약 20%), Yahoo! Video Search(10% 이내) 등입니다. 역시 한국과는 크게 다르죠? 한국은 동영상 전문 사이트와 Daum, 네이버 등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데 반해 미국은 전문 사이트가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UCC 동영상 서비스는 크게 2가지 특징을 주목할만합니다. 기술적으로 동영상을 쉽게 편집, 가공하는 제2의 진화를 하고 있다는 점과 수익모델의 가시적인 성과들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동영상 전문 편집 사이트에 대해서는 일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으니 생략하고, 수익모델을 소개합니다.

이미 미국은 인터넷 동영상 광고시장이 2005년에 2억2500만달러에 달했습니다.(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은 125억 달러) 미국의 마케팅 리서치 기업인 e마케터는 2010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이 15억 달러 규모로 추정하고 있을 만큼 인터넷 동영상 광고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TV 광고와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UCC 동영상 광고는 광고할 상품 그 자체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흥미로운 동영상을 만들어냄으로써 주목을 받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리터 콜라 101개와 523개의 멘토스로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분수를 재현해낸 동영상 광고는 레버에서 소개되면서 제작자에게 3만5천달러의 수익이 돌아갔죠. 즉, 레버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사용자와 광고주를 오픈마켓 방식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BM으로 사업화했습니다.

또한, 로켓붐이란 동영상 블로그는 5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주기적으로 올리면서 일 수십만명의 방문자를 유치할만큼 유명해졌습니다. 이 유명세를 바탕으로 이베이에 동영상 광고를 경매로 올려 주목을 받아 TRM이라는 세일즈 전문 회사와 어스링크라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위한 광고를 제작해 로켓붐에 게재하여 수만 달러의 수익을 얻게 되었죠.

그 외에 Metacafe는 인기 동영상을 올리고 Metacafe에 그 콘텐츠의 사용권을 허락하는 Producer Rewards 프로그램을 만들어 1000번 노출당 5달러의 비용을 제작자에게 지급해줍니다. 또한, 유투브는 광고 동영상 자체를 콘텐츠로 보고, 이에 사용자들이 평점을 매기고 퍼갈 수 있도록 한 participatory video ads(PVAs)라는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본과 미국의 인터넷 동영상은 문화와 제도 특성에 맞게 서비스의 기능이나 플랫폼의 형태,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져 가고 있습니다. 아바타(세이클럽)와 미니홈피에 이어 세계 인터넷 시장에 임팩트를 주지 못하고 있는 한국의 e-비즈니스가 동영상에 있어 새로운 모델을 선도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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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casting in Korea! 2007-03-06 15:07:29
동영상 UCC 수익 배분 사이트 모음
해외 사례 Metacafe: Producer Rewards 2만 View를 기준으로 100달러, 20만 View 1000 달러, 200만 View 1만 달러의 수익 쉐어 평균1000 View에 5달러 정도이며 현재 가장 수익이 많은 사람은 약 2만 5000 달러라고 합니다. Revver : Sharing Revver Videos 동영상 업로드 시 수동으로 ...

미디어몹 2007-02-18 10:31:07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fake rolex uk 2014-06-13 17:04:34     답글 삭제
콜라 101개와 523개의 멘토스로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replica chanel 2014-09-02 11:49:01     답글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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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tier replica 2014-09-02 11:49:30     답글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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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blot replica 2014-09-02 11:50:53     답글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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