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OS가 IT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Goowy, YouOS, Craythur, Desktoptwo, StartForce.. 나름대로 인지도와 기대를 모으고 있는 WebOS 들의 목록입니다. 일부는 자신들의 서비스를 WebTop이라고 부르고 있고, 어떤 곳은 Broadband Desktop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이러한 WebOS의 개념 자체는 매우 오래 된 것으로, 벤처 붐이 불었던 2000년도에도 affice, popdesk 등이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등장했었죠. 차이라면 그 당시에는 ActiveX 기반의 서비스였고, 현재는 AJAX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 정도입니다.
 
[그림1 : Broadband Desktop을 표방하는 StartForce의 스크린샷]
 
이러한 WebOS들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그 장단점에 대해 한번 간략히 살펴 보도록 하죠
 
큰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첫 개념이 나온 후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죠.
1.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2.       표준을 준수하는 브라우저만 있으면 다른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웹 브라우저를 잘 돌릴 수 있는 정도의 최소한의 컴퓨팅 파워만을 필요로 한다.
4.       실제 PC가 구동되는 플랫폼에 무관하다.
 
하지만 아무리 잘 만들었다 해도 Web OS는 다음과 같은 여러 단점들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들의 대부분은 태생적인 것이기 때문에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1.       불안정한 네트워크에 의존해야 한다.
2.       개인 문서가 원격지 서버 어딘가에 저장되므로 개인 정보 유출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
3.       비싼 돈을 주고 장만한 하드웨어를 충분히 활용하기 힘들다.
4.       UI 역시 최근 Desktop OS들의 화려한 인터페이스는 기대하기 어렵다.
.
그렇다면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Desktop OS를 “모방하는”것이 WebOS의 지향점일까요? 어쩌면 MS Windows를 밀어내겠다 또는 대치하겠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불필요하게 과도한 모방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게다가 각각의 WebOS간에는 어떠한 호환성도 없기 때문에, WebOS 하나를 사용하게 된다면 또 하나의 플랫폼에 묶이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브라우저 위에서 펼쳐지는 또 하나의 운영 환경에 종속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얼마 전 구글 OS에 대한 예측기사가 Read/WriteWeb에 개재되었습니다. 매우 라이트한 리눅스 배포판을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로 꼽았었죠. 이 경우 OS는 단순히 사용자를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게 해 주는 매개체의 역할만을 하게 됩니다. 이를 WebOS에 대한 새로운 정의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 경우 구글의 WebOS(구글 OS)는 MS와의 경쟁에 대한 무기가 될 수 있으며, OS의 근본적인 의미에 부합합니다. 하지만 발전하는 하드웨어 기술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으며, 현재의 기술로는 다양한 사용자의 기호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없다는 근본적인 한계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결론적으로 현 시점에서 저의 판단은 Windows 중심의 데스크톱 OS는 여전히 건재할 것이며, Web을 통해 잘 할 수 있는 일들과 데스크톱 OS와 애플리케이션으로 잘 할 수 있는 일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나뉘어져 있을 것입니다. 
 
WebOS를 통해 그를 극복한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며, 웹 기술 자체에 대대적인 변혁이 있지 않는 한 구글 역시 이러한 구도를 뒤집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WebOS는 이길 수 없는 게임인 데스크톱 OS의 모방에 집중하기 보다는 웹이 가지는 개방성과 연결성을 최대한 강화하는 편이 낫습니다. 결국 강력한 컴퓨팅 파워나 다양한 하드웨어의 활용이 필요 없는 제한된 상황 하에서 데스크톱 OS의 대안이 되는 방향으로 집중해 나가는 것이 옳은 방향 설정이라 봅니다.
 
WebOS의 미래에 대해서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1) | 덧글 (22)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04.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2000년 기사] 요즘은 웹OS라고 부르는 웹 데스크
얼마 전 IT 전문 팀 블로그인 스마트플레이스에서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포스트가 올라왔습니다.WebOS가 IT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스마트플레이스]내용을 보면서 이 내용을 오래 전에 다뤄봤던 기억이 있어서 다시 한 번 하드디스크를 뒤져봤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사가 발견됐습니다.<아하!PC>라는 잡지에 2000년 3월호, 즉 2000년 2월에 ...

astraea 2007-02-14 14:57:51     답글 삭제
딴 이야기지만 ff3 에서 google app 가 offline 에서도 쓸 수 있다는게 정말 가능해진다면 webos 와는 또 다르게 꽤 흥미로운 양상이 펼쳐질거 같아요^^
앤디 2007-02-14 16:19:18     삭제
http://www.drury.net.nz/2007/02/03/firefox3-web-apps-game-changer/ 에서 언급한대로 Firefox가 오프라인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된다면, 상당히 큰 파급력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오피스 같은 경우 더욱 그렇겠지요. 게다가 구글이 온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니 아주 흥미진진한 경쟁이 이루어 질 것 같습니다.

noisepia 2007-02-14 15:16:30     답글 삭제
업무용 용도라면 WebOS를 고려해 볼만 할 것 같네요. H/W, S/W 구입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고.. 업무 이외의 개인용도로의 활용이 어려울 테니..
sweet_daewe 2007-02-14 15:36:38     삭제
실제로, 중소기업을 위한 ERP나 SW를 WebOS 기반으로 돌리는 것은 글로벌한 관점으로 개발한다면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는 얘기일듯 합니다.
앤디 2007-02-14 16:34:09     삭제
일부 Web Office의 경우 몇몇 조직에서 도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Thinkfree가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지요. 기업에서 WebOS를 도입해서 활용하는 경우는 아직까지는 확인하질 못 했습니다만 SBC의 경우는 말씀하신 것과 같은 이유로 많은 곳에서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WebOS의 품질 및 사용성이 더욱 높아진다면 현재의 SBC 제품들과 부분적인 경쟁이 일어날 수 있을 겁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그냥 2007-02-14 15:56:39     답글 삭제
재밌는 기사 잘 읽었습니다. WebOS가 성공을 하려면 틈새 시장을 노려야겠지요. 그러니까 이동성이 많은 기업 환경 같은 경우 말입니다. 간단한 문서작업이나 메일 체크는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걸 가지고 윈도우를 물리치고 새로운 세상을 열겠다와 같은 허황된 꿈을 가져서도 안 됩니다. 지금 보는 이러한 웹OS는 솔직히 10년전 자바의 분홍빛 미래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자바만 있으면 이제 모든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를 가질 수 있다고 흥분했죠. 그러나 그 결과는?

컴퓨터의 본연의 임무는 빠른 처리 속도입니다. 이러한 목적에는 웹OS가 전혀 합당하지 않죠. 특히 게임과 같은 멀티미디어는 조금이나마 하드웨어에 바로 접근하기 위해 DirectX나 온갖 로우레벨 기술이 적용되니까 웹OS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영역이죠.

그러니까 글에서 주장하신바와 같이 제한된 영역에서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해서 일종의 서비스와 같은 개념으로 파고 들면 좋은 사업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하나 우려스러운 것은 결국 웹OS는 데스크탑에서는 당연히 되는 것을 겨우, 빙빙 둘러서 되게 만든 느림보 녀석이거든요. 기업에서 웹OS를 써서 얻는 비용과 각종 버그와 제한된 기능, 느린 속도로 인해 얻는 피해를 잘 따져봐야겠네요.

저는... 솔직히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왜냐면 자바에서 충분히 그 교훈을 얻었거든요. 아무리 컴퓨터가 빨라져서 예전의 자바 프로그램이 빠르게 돌아가도 여전히 C나 전통적인 OS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빠르답니다.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처럼 말이죠.
그냥 2007-02-14 15:58:34     삭제
그러니까 저도 글 쓰신 분의 의견과 거의 동감하는 입장입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으로 보이지만 전혀 새로운 것도 아니고 자기만의 틈새 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가야 웹OS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절대 전통적인 윈도우와 같은 OS와 대립이 아닌 상호보완의 관계로서 공존하는 길을 찾아야합니다.
앤디 2007-02-14 16:39:51     삭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제가 처음 이 글을 쓰게 된 계기 역시 WebOS 업체들이 데스크탑에서 너무나 쉽게 되는 것을 어렵게라도 구현하는 것 그 자체에 너무 집착하고 있다라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상호 보완이 될 수 있는 다른 강점을 찾아 내는 것이 WebOS 업체가 해야 할 일이지, 데스크탑의 모방은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바비 2007-02-14 16:45:01     삭제
To 앤디/ 좋은 견해라고 생각합니다.

IT Geek들을 보면 실질적인 목표보다 도구 자체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괜히 어렵게 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죠. 과도한 기능을 갖추기도 하고요.

저도 과거에 그런 실수를 종종 했습니다. 반성하고 있죠. T.T

WebOS 자체는 의미가 있다고 보며,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너리 2007-02-14 17:09:26     답글 삭제
저 도 많은 분들의 생각처럼 웹OS에는 회의적이긴 하나... 웹OS를 '웹페이지 OS'에 국한시키지 않는다면, 다시말해서 웹 서비스나 원격지 컴포넌트 서비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컨텐츠 서비스 관점에서의 OS라고 본다면... 기존 OS의 보완적 역할이나 확장 측면에서 나름대로 의미는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앤디 2007-02-14 17:48:53     삭제
WebOS라는 말을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보지 않고 더 확장하는 것을 말씀해 주셨군요. 좋은 말씀이십니다.

데스크톱 OS의 현재 개념처럼 Web OS가 Web 생태계를 포괄하여 운영하는 거대한 (지구 레벨의) 운영체계라고 상상해 본다면, Web에 연결 되는 서버와 PC들을 하나의 운영체계에 부속되는 컴포넌트로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WebOS를 넣어 보면 나오는 내용 역시 이러한 관점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이미 Web은 하나의 운영체계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말씀하신 Web Service, 분산 컴포넌트 등의 기술을 통해서 말이지요.

하지만 아직은 이러한 거대 네트워크가 통합되는 세계를 상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이 개방되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시스템들간의 기술적 상이점이 많고, 이렇게 거대한 규모가 되었을 때 이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만큼 웹이 성숙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온톨로지와 시맨틱 웹이 어느 정도 상상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듭니다만, 보편적으로 확산된 기술은 아니지요. 게다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에 어려운 면도 많이 있고요. 어쩌면 현재까지 가지고 있던 패러다임을 완전히 버려야만 새로운 세계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해 봐야 하겠습니다. 사실 이 글을 작성할 때에도 이러한 주제를 포함할까 고민하다가 일단은 제 능력의 한계로 보류한 상태입니다.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

그만 2007-02-14 17:35:55     답글 삭제
웹OS가 어디에 필요하고 어디에 쓰일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다면 굳이 일반용 데스크톱으로의 진출에 목을 맬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씬클라이언트와의 연동이라거나 모바일 기기에 접목했을 때 시너지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회사 네트워크부터 교체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지적하신대로 호환성 부분에서 단일 은행이나 대기업에서는 타 회사와의 플랫폼 호환성보다는 데이터 호환성에만 초점을 맞춰도 될 것 같으니까요.
중앙에서 계정 관리 등을 통해 보안 관리도 쉬울 수 있으며 데스크톱을 하나 사 놓고 낑낑대며 이것저것 하루종일 설치하고 있는 회사내 IT 관리자들에게도 환영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터 역시 웹이라기보다 사내웹(인트라넷)에 쓰인다면 오히려 개인문서 작성이나 불필요한 개인 작업을 회사 입장에서는 방해할 수도 있겠죠. 이런 관점에서 보면 MS의 쉐어포인트가 대단해 보이는군요. 사내에서 서로 연관있는 업무를 하고 있거나 관심사가 같은 블로거들끼리 매칭시켜주는 시스템까지 있으니까요.
웹 OS의 보편적 발전은 일단 비즈니스로 성공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앤디 2007-02-16 09:54:46     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웹 OS가 비즈니스로 성공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중요하죠. 그렇다고 볼 때 현 시점에서 웹 OS는 기존의 SBC (Server Based Computing) 제품들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Citrix의 경우 Windows 서버 기반의 SBC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Nokia와의 협조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SBC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Web OS가 SBC에 비해 더 강한 강점이라고 하면 서버 사이드의 OS나 애플리케이션에 종속될 필요가 없다는 점일 겁니다. 물론 이게 단점이 되기도 하죠.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지 않으니까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답을 제시하고 라이센스 비용과 같은 도입 비용을 감축함으로써 경쟁에서 살아남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늦은 피드백 죄송합니다.

kkongchi 2007-02-14 18:14:35     답글 삭제
제 생각에는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퍼스널 컴퓨터의 이미지에 계속 잡혀있어서 Web OS 혹은 Network OS의 명확한 상이 잘 떠오르지가 않는거라고 봅니다. 단순히 기존 OS의 제한적인 복사본으로는 성공하기가 힘들거구요. 뭔가 컴퓨터의 모습이 바뀌게 되면 - 예를 들면 마치 가전제품이나 게임기같은 모습 - 그때야말로 Net OS, Web OS가 시작되는 시점이 아닐까요? 하지만 사실 그때가 언제가 될지, 어떤 모습일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앤디 2007-02-16 09:56:50     삭제
미래 모습을 상상한다는 것은 언제나 어렵죠. 그래도 즐거운 일입니다. 새로운 변화를 기다리는건 흥미진진하니까요. 저는 일단 고민을 계속하면서 즐겁게 지켜 보고 있습니다. ^^

델버 2007-02-15 07:58:51     답글 삭제
기존의 web os 서비스 방식 보다는 웹브라우저에 플러그인이나 익스텐션 형태로 다양한 기능이 장착되는 형식이 현실적이면서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브라우저 내 위젯이 좋을 것 같습니다. web os는 현재 위에서 소개해주신 서비스들 형태가 있고 os 자체가 웹 브라우저의 특성을 잘 받아들여서 브라우저 같은 os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둘다 아직은 무리가 있으니 중간 지점인 브라우저에서 이것저것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똑같은 말을 두번에 걸쳐 반복했네요)
앤디 2007-02-16 10:11:57     삭제
여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위젯이 데스크탑에서의 위젯처럼 한 화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또 다른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 질 수도 있겠군요. 브라우저와 프로토콜 레벨에서 해당 내용이 지원되고, 그와 관련한 데이터 공유 규약이 도출된다면 여러 사이트의 서비스간 드래그 앤 드롭 같은 것을 상상해 볼 수도 있겠군요. 물론 보안 이슈와 같은 여러 문제가 검토 되어야 하겠지만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스티븐 2007-02-15 17:00:32     답글 삭제
개인적으로 구글도메인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구글전략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이미 없었던 것이 아님에도 이제는 마치 새로운 구세주처럼 느껴지는 것은 아마도 환경이 사용성을 강화하면서 편리함을 느끼는 때문인듯 합니다..

마찬가지로 WebOS서비스 방식도 최근 SaaS(서비스 SW)의 관심과 더불어 구글APP같은 서비스모형에 적용이 되어지면서 진짜 '편리한' 기능인가에 대한 평가에 의해 그 발전방향이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자가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편리함이 무선과 연계되며 배가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앤디 2007-02-16 10:15:08     삭제
중요한 관점을 말씀해 주셨군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 다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으면서도, 막상 엔지니어들은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그런 면에서 구글은 참 훌륭합니다. 그 근간에는 무지막지하게 확장 가능한 훌륭한 플랫폼이 있기 때문이겠지만, 그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이익을 주는 면에서 탁월한 회사라고 봅니다.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이삼구 2007-02-18 00:55:04     답글 삭제
http://www.withsnow.net<br /> 한국에서 나온 웹OS로 수년이 지났지만 전혀 이슈화는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분적인 가능성은 있지만... 실제 쓰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어요.
앤디 2007-02-20 10:22:09     삭제
웹OS라기 보다는 플래시 기반의 개발 플랫폼입니다. 물론 그 플랫폼을 이용해서 웹OS 형태로 개발이 가능한 것이고요. 2001년 5월에 첫 선을 보인 것으로 되어 있는데, 기술의 수준이 매우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로군요. 그 시점에 홍보가 잘 되었다면 훌륭한 Success Story가 생길 수도 있었을텐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크몬드 2007-02-22 14:24:24     답글 삭제
오우.. 멋지군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