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액정과 터치스크린의 닌텐도 열풍

장동건이 선전하는 닌텐도 DS Lite 선전을 보신 적이 있나요? Lite 버전 이전에 출시된 NDS의 단점인 휴대성과 화면 밝기 등이 개선된 lite 버전은 2006년 3월 출시 이후 전세계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장악하는데 일등공신이었습니다.

지금 일본은 닌텐도 DS Lite 열풍이 불고 있어 지하철 곳곳에 신문이나 PSP가 아닌 NDSL을 들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선 어떤 제품인지 볼까요? NDSL은 다른 게임기와 크게 다른 점이 2가지입니다. 바로 듀얼 액정과 터치스크린을 채택했다는 것이죠.

커버를 열면 26만 컬러의 256x192 해상도의 3인치 TFT 스크린이 상하로 달려 있습니다. 커버는 터치스크린이 지원되지 않지만 본체에 장착된 LCD는 터치스크린을 지원합니다.

NDSL은 동영상 재생, 인터넷 서핑 그리고 훌륭한 그래픽을 지원하는 PSP와 성능을 비교하면 초라하기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DSL은 2006년에 약 1733만대를 판매할 만큼 세계적인 제품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IT 제품들은 컨버전스를 지향하며 더욱 빨라지고 3D 그래픽 성능이 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휴대용 게임기 PSP는 화려한 3D 게임은 물론 동영상 재생과 사진,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의 재생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NDSL은 그렇게 성능이 뛰어나지도 않으며 멀티미디어 재생은 지원조차 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컨버전스 시대에 디버전스 제품이죠.

그럼에도 NDSL이 인기인 것은 휴대용 게임기의 특성에 최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휴대하며 간단한 게임을 즐기려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게임 하나에 명확하게 포커싱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죠.
   
   1. 휴대하며 잠깐 틈내 게임을 하기 적합한 크기와 무게, 디자인을 갖춤

 2. 카트리지 메모리로 로딩 속도가 빠르고 세이브용 메모리 카드 없이 게임 저장이 가능

 3.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필기와 음성입력 기능을 지원

 4. 한 개의 소프트로 여러 명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다운로드 플레이를 지원

 5. 각자의 소프트로 서로 다른 캐릭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와이어리스 플레이 지원

 6. 주변의 NDSL 사용자와 함께 대화를 할 수 있는 필기 채팅 기능을 지원

 7. 기존 NDS용 게임(SLOT-1)과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 카트리지(SLOT-2)를 지원
 
   
4번~6번은 주변의 NDSL 사용자와 네트워크 게임과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이며, 1~3번은 휴대하며 사용하는 게임기의 특성을 잘 살린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기임에도 불구하고 영어삼매경, 두뇌트레이닝과 같은 교육용 타이틀을 MAIN으로 국내에서 선전하는 점도 독특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NDSL의 성공을 보니 비록 컨버전스화되어 가는 시대이지만 무조건 통합이 만사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휴대용은 그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와 기능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도 다시 새겨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 휴대폰과 PDA, WiFi PMP 등에서 서비스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과연 휴대용이라는 특성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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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 2007-02-14 06:12:23     답글 삭제
NDSL은 정말 매력적인 게임기라고 생각합니다. 터치 스크린을 활용한 참신한 게임을 통해 게임 불감증을 느끼지 않고 재밌게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시간이 없어 가끔 즐기고 있습니다만. ^^

관련 글: http://bobbyryu.blogspot.com/2006/05/wii.html

oojoo 2007-02-14 11:14:39     답글 삭제
NDSL의 터치스크린이 사실 새로울 것은 없는 인터페이스지만, 아케이드 게임이 인터페이스적 측면에서 진화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http://blog.naver.com/ldjok/90013710831 이곳에 소개된 일본의 오락실을 보면 스틱을 잡고 버튼을 눌러대던 기존의 아케이드 게임이 HCI적인 측면에서 볼 때 상당히 진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장은 1990년대 컴퓨팅 기술의 발전을 견인한 이후, 2000년대에는 UI적 측면에서 상당한 HCI의 발전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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