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플레이스의 책임 및 반성할 점, 향후 계획

안녕하세요. 스마트플레이스의 치프 블로거, 바비입니다.
 
지난주에는 “네이버가 다음의 소스코드를 무단복제한 것으로 의심됩니다” 포스트로 인해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벌써 일주일이 되었네요. 어쨌든 많은 블로거, 네티즌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또한 이번 사건은 네이버와 Daum 두 회사의 임직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법조계까지 알려져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특허 등)를 담당하시는 분들 사이에도 이번 일이 많이 회자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언론에 제보를 하지 않았고 기자들의 접촉을 피했음에도, 이번 이슈가 2/5자 연합뉴스에서 기사화되어 조선일보, 미디어다음, 네이버뉴스 등에 올라왔고 ZDNET에는 좀 더 자세하게 기사화되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측의 코멘트는 해당 기사들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에피소드]

재미있는 점은 연합뉴스 기사의 제목이 “웹2.0에도 비공개가 이득?”이라는 사실입니다. 제목이 참 독특하죠? ^^
 
웹 2.0이라고 해서 무조건 마구잡이로 공유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오픈소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류가 함께 지식을 공유하면서 저작권자의 권리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을 위해 스플은 초기 화면에서 저희의 콘텐츠에 대해 명백하게 CC 라이선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가 제기한 이슈가 무단복제 그리고 출처를 밝히지 않아서 생긴 문제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합뉴스는 뉴스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단지 “한 블로거”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주류 언론의 인식 및 CC 라이선스에 대한 무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의 상황 정리
 
현재까지 밝혀진 주요 사실들은 해당 포스트 본문 및 추가글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간이 많거나 진행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무수한 트랙백 및 덧글과 답글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다만 헷갈리지 않도록 저희가 정리한 추가글의 내용을 잘 보셔야 할 것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저희가 제시한 근거들 중 틀린 것으로 밝혀진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논란 끝에 추가로 밝혀진 사항이 두 가지 있는데, 그 하나는 두 업체의 CC 라이선스 위반 문제이고, 또 하나는 자동완성 기능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두 번째 사항에 대해 부연 설명을 드리면, 자동완성 부분의 기능 공개 시기는 네이버가 먼저입니다. 하지만 해당 부분 역시, 저희가 처음 주장한 내용 그대로 최근 네이버가 메일서비스를 개편하면서 Daum의 소스코드를 무단복제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자바스크립트의 변수명, 한글 주석까지 동일한 문제).

모든 상황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희가 문제 제기한 서비스에 국한하여 볼 때,

"오픈소스 일부를 참고해서 개발한 Daum. Daum의 소스를 (한글주석까지) 무단복제한 네이버."

이번 일에 대해 네이버측에서 모두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코멘트가 없는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중 하나일 것으로 봅니다.
 
1. 스플이 발견하고 주장한 내용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태가 더 확산되면 좋을 것이 없으므로 노코멘트다.
2. 스플이 발견하고 주장한 내용에 오류가 있다. 하지만 대응할 가치를 못 느껴서 노코멘트다.
 
과연 어떤 것일까요? 며칠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제시한 근거 중 틀린 것은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저희는 여전히 1번의 상황으로 믿고 있습니다.
 
명명백백한 그리고 아무도 논란을 제기할 수 없을 정도의 완전한 진실은, 당사자의 코멘트가 없다면 앞으로도 계속 알 수 없습니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그럴 거 같습니다. 저희가 밝힐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가 한계라고 생각이 되는군요.
 
스마트플레이스의 책임 고지
 
스마트플레이스의 치프 블로거로서 멤버들의 동의 하에 저희의 공식 입장을 밝히겠습니다.
 
저희는 단지 블로거 몇 명이 모인 팀 블로그입니다만, 저희는 저희가 발견한 사실에 대해 "확신을 갖고서" 글을 적었습니다. 그런데 만에 하나 혹시라도 사실과 다른 점이 발견 된다면, 그것은 독자 분들께 필히 알리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임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포스트에 대한 사과뿐만 아니라 법적 책임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게시한 모든 글에 대해 그런 명백한 책임을 질 의사를 갖고 있습니다.
 
그 정도의 신념이 없었다면 이런 이슈 제기는 아예 하지조차 않았을 것입니다. 이 점은 분명히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가 반성할 점
 
스마트플레이스는 생업이 있는 개인들이 모인 팀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책임 있는 글의 작성을 위해, 민감한 글의 경우 사이트에 게시하기 전에 내부 커뮤니티 게시판에 미리 올려서 함께 리뷰를 하곤 합니다.
 
이번 글의 경우 게시하기 전에 제가 초안 글을 살펴본 후, 원 작성자인 네오비스의 동의 하에 치프 블로거인 제가 직접 제목을 작성했고 일부 문장을 고쳤습니다. 후반부의 강한 논조는 그대로 살려 두었습니다. 제목 논란이 있는데 그것은 제가 정한 것이니 제게 화살을 돌려 주십시오.
 
이번 일을 통해서 저희에게 반성할 점이 있다고 생각해서 그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과격한 제목이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어떤 분은 본문 내용을 그대로 요약한 스트레이트하고 건조한 제목이라고 말씀하기도 했습니다만, 덧글을 남겨주신 상당 수의 분들이 제목의 과격성을 언급하셨습니다. 좀 더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토록 하겠습니다. 제목에 거부감을 느끼셨다면 그것은 특히 저의 불찰입니다.
 
2. 해당 포스트는 전반부에 저희가 발견한 팩트의 제시, 후반부에 “소스코드 무단복제 문제"에 대한 의견과 주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후반부 주장에서의 일부 단정적 표현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해주신 분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 또한 좀 더 완곡하고 겸손하게 표현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토록 하겠습니다.
 
3. CC 라이선스 문제 및 이슈화 되었던 자동완성 부분은 저희가 좀 더 조사를 했더라면 보다 완전한 글이 되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의 조사가 글 게시 후 이루어졌고 추가글로서 사실을 전달하기는 했습니다만, 일부 조사가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반성토록 하겠습니다.
 
이런 반성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피드백뿐만 아니라 반대 의견 또한 환영합니다.
 
저희는 난상토론을, 생산적인 토론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하단에 소개한 위르겐 슈렘프의 말로 대신하겠습니다. 
   
  선구적인 혁신은 문화적 동질성이 아닌 다양한 생각과 의견에서 나오는 것이다.  
   
향후 계획
 
일부 아쉬움과 반성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이번 일을 이슈화 시킨 것이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종류의 일들을 계속 해나갈 생각입니다. 주제는 IT/웹/미디어와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다룰 것입니다.
 
무엇보다 저희들 스스로가 자극이 되고 또한 배우는 것도 많으며, 더불어 사회나 업계에도 작은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지속적으로 생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미 다음과 같은 글들을 추가적으로 올렸습니다.
 
[앤디] 오픈소스의 저작권, 그리고 상용 SW 개발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네오비스] 개발 소스의 저작권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우주] IT 기획자의 모방과 창조 사이
[그만] 스플 사건으로 보는 여론형성 과정

다들 본업이 있기 때문에 활동의 한계는 있습니다만, 이후에도 저희가 쓰고 싶은 그리고 작은 생산적인 결과물이라도 만들어 낼 수 있는 글들을 계속 올릴 것입니다.
 
그것이 미흡하나마 우리가 개선하고 싶은 그리고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고치기 위한 작은 실천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투철해 보이나요? ^^ 하지만 더불어 아주 중요한 것은 실천의 즐거움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마인드도 각성하고, 업계에도 작은 도움이 되고, 거기에다 즐겁기까지 하다면 정말 좋은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관심 있는 주제, 업계의 문제 사안에 대한 제보 등이 있다면 info 앳 smartplace.co.kr 로 언제든지 연락을 주십시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27)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00.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네오비스 2007-02-09 16:01:34     답글 삭제
이 글에 더불어 제가 다음과 네이버의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다시 확인해 보았습니다. 지금 이시간까지는 아무런 변경이 있지 않습니다. CC 라이선스 위반이 양사가 문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물론 서비스 사이트이기 때문에 쉽게 변경할 수 없는 환경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서 변경되면 또 정보로 전달하겠습니다.

블로고스피어를 뜨겁게 달구었던 논쟁이 긍정적인 결과로 전달될 수 있다면 더 즐거운 일이니 말입니다. 앞으로도 우리만의 논쟁으로 그치지 않고 모두다 공감하고, 좋은 대안을 찾는 방향으로 많은 블로거분들께서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바비 2007-02-09 18:31:14     삭제
To 네오비스님/ 추가 코멘트 고맙습니다. ^^

Magicboy 2007-02-09 16:19:22     답글 삭제
추가적인 조치를( 원 저작자에게 이 회사들이 라이센스를 어기고 있다라고 전해준다거나 하는..) 취할 계획이신지.. 아니면 일단 사태 추이를 지켜볼 생각이신지 궁금하네요. 암튼 멋진 분들이십니다..^^
바비 2007-02-09 18:32:27     삭제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여전히 CC 라이선스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좀 더 지켜본 후, 멤버들과 논의하여 원저작자에게 통보하는 것을 고려하겠습니다.

피드백 고맙습니다.

팬더곰 2007-02-09 16:21:00     답글 삭제
이번 이슈로 인해서 저는 많은 블로거들의 뜨거운 반응과 논쟁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금 온라인 매체와 그 컨텐츠의 생동력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정보와 소식으로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바비 2007-02-09 18:33:20     삭제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다행입니다. ^^

미흡하나마 포기하지 않고 다양한 주제로 계속 글을 써나가 보겠습니다.

유토스 2007-02-09 16:21:39     답글 삭제
어정쩡한 언론보다 훨씬 용기있고 가치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바비 2007-02-09 18:34:09     삭제
그건 꽤 민망한 표현이군요. ^^

저희도 불완전한 부분이 많으므로 계속 분발하겠습니다.

NotNull 2007-02-09 17:32:30     답글 삭제
뭐가 뜨겁게 달군 것이고, 뭐가 용기있는 행동이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두 업체는 그다지 크게 문제삼지 않는 내용을 가지고 제 삼자가 왈가왈부 했던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그로 인해 저작권 문제 토론이 이루어진 것은 긍정적이었지만, 저작권 문제의 토론은 이런 식이 아니었어도 충분히 훌륭한 토론이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다음이나 네이버나 오픈 API 이벤트를 하는 중인데 이런 일,을 문제삼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지 않구요.

ZDNET에 관련 글이 올라오는 것이야 스플에 올라온 글이 그쪽으로 올라오기도 했기에, 의례 예상했던 것이라 놀랍지도 않구요. 오히려, 그것을 바라고 글을 작성하셨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여전합니다. 하긴, 어쩌면 알려지는 것도 분명 하나의 목적임에는 틀림이 없었을 것이고 그것을 누가 뭐라 할 수는 없겠죠.

앞으로는, 자신을 알리기 위한 글이 아닌 정보를 알리기 위한 글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제가 까칠해서 그런 것인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글에서 여전히 정이 안가는 표현들이 느껴져서리 찌질대 봤습니다.
바비 2007-02-09 18:39:37     삭제
스플이 혼자 정의로운 척하는 모습이 신경에 거슬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행동하는데에는 다양한 동기가 있을 수 있고, 저희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은 마음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것은 인정합니다.

스스로를 돕고 업계에도 도움이 되는 것. 즉 순수한 이기성과 이타성의 절묘한 조화. 그것을 추구합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서 스플의 캐릭터가 완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찬성이든 반대든 다른 관점이든, 계속적인 상호작용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U.S/O 2007-02-10 12:15:38     삭제
맞아요.사실 알만한 사람은 대부분을 알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정작 당사자들은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문제를.
스플이 이슈화 시키는 모습은 정치적인 모습이라고 밖에.. 자신들의 존재를 알리려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좀 영양가 있고, 발전적인 글과 성숙한 블로그 스피어 문화에 이바지하길 기대합니다.

miriya 2007-02-09 17:43:47     답글 삭제
논쟁이 한판 지나간 후 뭔가 좋은 윤리의식이 싹텄으면 좋겠네요. 요즘은 두 회사가 요즘 오픈API대회도 하고있고.. 훈훈한 분위기. //근데 네이버에서 스마트플레이스 글을 검색해보면 글 자체 검색이 안되네요? 사이트명이랑 메인페이지 정도는 나오는데 말입니다. 올블쪽이랑 제휴해서 올블 등록된건 다 나오는걸로 알고있는데..-_-;
바비 2007-02-09 18:41:10     삭제
오픈 API에 대한 글도 조만간 게시될 예정입니다.

네이버에서 스플 사이트의 글 검색이 안되는 것은 저희도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유를 알게되면 기쁠 거 같습니다. ^^

미디어몹 2007-02-09 18:28:55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메인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다롱디리 2007-02-09 18:35:36     답글 삭제
양비론이나, 어정쩡한 관용보다 훨씬 멋진 모습입니다. 이슈화하고, 이렇게 계획까지 밝히는데 부담이 상당했을텐데, 그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바비 2007-02-09 18:48:04     삭제
"용기"라는 표현이 많이 민망합니다. 불완전한 세상, 불완전한 존재들이 가득한 이 세상에서(저희도 마찬가지이고요) 올바른 상호작용을 위한 작은 노력 정도로 생각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알고보면 소심합니다.

예전 이슈된 포스트에 열심히 답글 다는 거 보세요. 왠만큼 소심하면 그러지 못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분발해서 임팩트를 주어야지, 결코 잠수하지는 않겠습니다.

Rationale 2007-02-09 23:32:45     답글 삭제
스마트플레이스의 발걸음을 지지합니다. 진지한 글에 가벼운 리플 하나 달고 갈게요. 마지막 메일 주소가 오타인 것 같습니다 :)
바비 2007-02-10 04:22:04     삭제
오타 수정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새롭게 시작하시는 팀 블로그 또한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투를 기원합니다~

HE 2007-02-11 00:16:25     답글 삭제
Stay Hungry. Stay Foolish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 중에 하나가 되어버린 말입니다.

헝그리정신, 바보같음.

오직 한 길을 자신있게 걸어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가 합니다.

스마트플레이스가 어떤 모습일 지는 모르겠지만 기대하겠습니다.
바비 2007-02-14 10:07:51     삭제
저도 좋아하는 말입니다. ^^

Foolish는 인내하라는 말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모든 분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끊임없는 변화는 자신이 있습니다.

즉 현재의 모습이 실체가 아니라 언제나 실체는 미래에 있다는 뜻입니다.

xonamjoong 2007-02-12 22:52:35     답글 삭제
개인용 블로그는 꾸준히 해왔고, 블로그에 대한 관심도 컸지만, 이렇게 블로그스피어에 발을 담가보는 것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오가는 이야기의 전후 사정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댓글에 달려있는 이야기처럼 스플을 알리는 기회였는지도 모르겠지만, 토론을 이끌어 내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정중한 목소리로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마음에 듭니다. 자주 와서 난상토론도 보고 참여하고, 오늘 읽은 스플의 생각을 지켜보는 입장에 있겠습니다.
바비 2007-02-14 10:09:14     삭제
마음에 들어해주시는 분을 오랜만에 만나뵈는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

오프라인 난상토론 할 때도 꼭 와주세요.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겁니다.

불로그 2007-02-14 10:29:04     답글 삭제
디지털 데일리에 이번 사건과 관계된 기사가 올라왔네요.
전반적으로 아주 예리하게 정리했다고 보여집니다

http://www.ddaily.co.kr/news/?fn=view&article_num=20809
바비 2007-02-14 14:48:29     삭제
저희도 확인한 기사인데요.

특히 블로그의 법적 책임 부분에 대한 지적이 좋은 거 같습니다.

kjunu 2007-02-23 16:40:51     답글 삭제
전 그냥 컴공 대학생인데 이런저런거 잘 읽고 가요.

마니 배우고 생각하고 갑니다.
아이린맘 2009-05-08 08:58:26     삭제
무엇을 배웠다는 것인지? 어떤 생각을 하고 간다는 것인지? 다시한번 심각하게 자숙해 보세요.
also 2009-06-06 12:07:20     삭제
어디서 남에게 자숙하라는 말을 함부로 합니까? 자식 가진 사람으로서 그렇게 함부로 말하면 다 자식에게 돌아옵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