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Rich Internet Application)를 알려주다!

RIA란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는 웹 응용 프로그램
 
일반적으로 페이지의 새로 고침 없이 한 페이지에서 동작하는 웹 응용 프로그램

웹 2.0이 인터넷 기술의 새로운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웹 2.0과 관련된 여러 기술들 중 RIA는 웹 2.0을 완성하기 위한 사용자와의 접점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 우선 RIA로 구현된 사이트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RIA가 적용된 첫 번째 사례는 2002년 TravelClick(
http://www.travelclick.net)에 의해 제작된 BroadMoor 호텔(http://www.broadmoor.com)의 OneScreen이라는 예약 시스템이다. 


[브로드무어 호텔의 OneScreen 예약 시스템]

플래시와 콜드퓨전(CFML)로 만들어진 이 시스템은 기존의 5단계 페이지를 거쳐서 진행되었던 예약 업무를 플래시의 화려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한 페이지로 구현한 것이었다. 이것은 그 당시까지의 여러 페이지를 거쳐 시스템을 구현하던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전환을 가져오게 한 사건이었다.

국내 사례를 한번 살펴보자. Adobe의 플래시(flash)를 이용하여 구현된 CGV 영화관(http://www.cgv.co.kr)의 예매 서비스로 페이지의 전환 없이 한 페이지에서 영화 정보 확인 및 예매를 할 수 있다.


[CGV 극장 영화 예매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향상과 더불어 사용의 편리성까지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RIA의 가장 강력한 힘인 것이다.


RIA를 구현하려면
RIA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면서 개발자의 편의를 제공하려는 시도는 여러 업체들에 의해 지금도 계속 중이다. RIA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AJAX/DHTML: 자바 스크립트와 XML을 이용한 비동기 호출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웹 2.0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의 조합이다. 현재 많은 업체에 의해 AJAX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툴 킷들이 공개되고 있다.
  • 플래시(Flash): Adobe(이전 Macromedia)의 대표적인 벡터 방식의 그래픽 환경으로 현재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 화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구성할 수 있다.
  • 플렉스(Flex): Adobe가 소개한 엔터프라이즈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 플래시의 SWF로 그 결과물을 출력하나 플래시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기술이다.
  • 오픈라즐로(OpenLaszlo): Laszlo System에 의해 시작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RIA 구현을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LZX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언어를 사용한다. 그 결과물은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동작하는 SWF 파일로 출력된다.
  • WPF: Microsoft에서 새롭게 소개하는 차세대 벡터 방식의 그래픽 환경으로WPF/E를 활용하여 RIA를 구현할 수 있으며, XAML과 Jscript의 기반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가진다. 
  • XUL: XML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크업 언어(User Interface Markup Language)로 모질라(Mozilla) 기반의 웹 브라우저에서 HTML/XHTML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
  • 액티브X(ActiveX):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웹 페이지상에 실행할 수 있는 기술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소개되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만 동작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른 방식의 RIA 구현과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에 설치되어 실행하기 위해서는 공인 인증서를 발급(유료)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물론 브라우저 설정에 따라 이런 과정 없이 설치 및 실행할 수 있으나 클라이언트의 자원을 제어할 수 있는 보안의 취약성이 큰 문제를 발생하기도 한다. 
  • 스마트클라이언트(SmartClient): Microsoft의 닷넷(.NET) 기반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웹 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보안설정과 클라이언트에 닷넷 프레임워크의 설치가 필수이다. 
  • 자바 애플릿(Java applet): 자바 응용 프로그램을 웹 페이지 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술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제어를 할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느린 속도와 대체 가능한 기술들에 의해 그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
  • 자바 응용프로그램(Java application): 자바 웹 스타트(Java Web Start)는 자바 응용 프로그램 자체를 웹을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웹을 통해 자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RIA를 구현할 수 있다.

이들 중 현재 주류를 이루는 RIA 기술로는 HTML 기반의 RIA 구현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AJAX/DHTML과 화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래시가 있다. 새로운 RIA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는 새로운 개발 툴의 출시는 정말 흥미진진하게 보인다. 어떤 RIA 기술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매력을 줄 것인지, 어떤 개발 툴이 가장 많이 선택 받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자.


RIA(Rich Internet Application)란?
Rich Internet Application(RIA)이란 전통적인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는 웹 응용 프로그램이다. 웹 응용 프로그램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웹 초창기부터 서버/클라이언트 환경의 윈도우 프로그램에 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부족하다고 지적되어왔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Macromedia(현재 Adobe)는 2002년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을 처음으로 소개하였다.

RIA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한 페이지로 구현된 웹 응용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비즈니스 로직이 존재하지만 사용자는 한 페이지를 이용하여 모든 기능을 이용하게 된다. 일반적인 웹 페이지의 페이지 이동과 새로 고침의 깜박임 없이 모든 내용의 확인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RIA. 매력적이지 않은가?


왜 RIA인가?
그러면 RIA를 왜 사용하는 것일까? 그 첫 번째로 우리는 웹 응용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점에 대해서 먼저 이해해야 한다. 전통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의 모델은 서버를 중심으로 모든 처리가 수행되고,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그 결과를 출력하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를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라 부른다. 즉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결과의 디스플레이에만 사용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버에서 많은 작업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 사용자는 결과가 처리될 때 무작정 기다려야만 하고, 서버의 처리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서버와의 통신이 끊어져 더 이상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단점을 보안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향상하기 위한 시도가 바로 RIA인 것이다.

그렇다면 RIA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이 과연 무엇일까?

대표적으로 리치(rich)한 클라이언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이 있다. RIA 방식으로 구현하면 사용자에게 HTML 위젯(widget)을 사용하는 효과 이상의 보다 그래픽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서 드래그 & 드롭(drag & drop)이 가능하고, 슬라이드 바를 이용하여 데이터 변경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비즈니스 로직 부분을 구현하여 복잡한 계산을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에서 수행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다 향상된 서버의 응답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RIA를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향상뿐만 아니라 성능 향상의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즉 RIA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부하의 분산이 가능하게 되어 서버의 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한 비동기 통신(asynchronous communica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빠른 응답속도를 보이는 것처럼 구현할 수 있다. 사용자가 클릭 하였을 때 그 결과를 미리 비동기 통신으로 저장한 뒤 바로 보여줄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속도는 상당히 빨라지고, 서버의 응답 이전에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구글 맵(Google Maps)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지도를 드래그하면 바로 처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맵 서비스 (http://maps.google.com)]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효율성이 있다. 전통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의 방식은 새로운 결과를 표현하기 위해 전체 페이지의 정보를 전달하고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다시 보여준다. 하지만 RIA 방식을 이용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실제 필요한 일부분의 데이터만 서버로 전달하고,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 페이지의 일부 영역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자원의 사용량도 감소하는 것이다.

더불어 RIA 방식은 초기 프로그램 구동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반면에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어디에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버전이 올라가더라도 쉽게 배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RIA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및 성능 향상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현재 진행형의 기술이다. 물론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문제가 있지만 사용자들은 이런 개발자들의 고충은 모른다. 자신들이 사용하기 쉽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선택할 것은 뻔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RIA의 역사
RIA는 2002년 Macromedia에 의해 소개되었지만 개념적으로 유사한 내용들은 이전에도 있었다. 1998년 Microsoft는 Remote Scripting을 소개하였고, 2000년 Forrester Research는 X Internet을 소개하였다. 더불어 리치 클라이언트, 리치 웹 클라이언트 또한 RIA와 유사한 기술적인 분류로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던 중 2002년에야 비로서 RIA의 실제 적용사례가 소개된다. 앞서 이야기한 플래시와 콜드퓨전(CFML)을 이용한 TravelClick의 Broadmoor 호텔의 OneScreen이라는 예약 시스템이었다.

2004년에는 Macromedia는 플렉스를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소개하였다. 기존 플래시가 가졌던 단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RIA 개발 환경을 위해 새로운 서버 제품으로 출시하였다. 현재 2.0 버전까지 출시되었으며, 국내외 여러 적용 사례들이 있다.

이러던 중 RIA는 2005년 구글에 의해 사용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된다. 바로 구글 맵(http://maps.google.com) 서비스를 통해 웹 지도에서 드래그, 줌 인/줌 아웃이 구현하였고, 부드러운 화면 전환 및 스크롤을 제공하였다. 이는 마치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는 착각을 가지게 한 아주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이후 웹 2.0에 대한 소개와 실제 구현 사례들을 통해 RIA는 웹 비즈니스의 중요한 요소로 성장하였다. ‘사용자의 눈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서비스는 성공하기 힘들다’는 이야기처럼 지금도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하여 여러 웹 사이트들이 RIA를 채택하고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도스 환경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였을 때의 GUI 변화에 대한 충격을 기억하는가? 내년에는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Vista로의 새로운 GUI 환경 변화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또 얼마나 많은 충격과 변화가 일어날지 아직까지는 느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사용자에게 보다 멋진 GUI 환경을 제공하려는 시도는 운영체제, 웹의 구분 없이 계속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사용자 경험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RIA는 향후 웹 비즈니스 구현에 가장 중요한 기술로 거듭 자리매김을 할 것이다. 지금의 RIA는 과도기의 모습이다. AJAX와 같은 기술은 잠시 스쳐 지나가는 하나의 흐름일 뿐이다. 앞으로 웹 환경은 벡터 그래픽 환경이 기본이 되고, 3D를 이용한 실제 체험이 가능한 모습으로 변화할 것으로 필자는 확신한다. 쇼핑몰을 이용하면서 자기의 3D 캐릭터에 직접 옷을 입혀본 뒤 제품 구매를 선택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실제 물건 보듯이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눈앞에 있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RIA와 웹의 미래 모습이 어떨 것이라 생각하는가?

(작성자: 네오비스)

스마트플레이스의 글을 편리하게 구독하세요. 한RSS 추가 구글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백 (0) | 덧글 (4)
트랙백 주소: http://www.smartplace.kr/trackback_post_1.aspx
스마트플레이스의 트랙백은 스팸방지를 위해 관리자 승인 후 등록됩니다.

trendon 2006-09-06 21:39:53     답글 삭제
이미 RIA 는 현실화 된지 오래입니다. 전개에 해당하는 이러한 글 보다는 보안에 대한 실태나 해법에 대한 접근이 더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참고해주세요.

네오비스 2006-09-07 02:55:22     답글 삭제
웹 2.0 사이트 리뷰 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기 때문에 전개뿐만 아니라 활용의 전체 범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의견 감사드리고 향후 이 부분도 다룰 수 있도록 참고 하겠습니다.

B@mby 2007-03-22 15:22:14     답글 삭제
이미 현실화 된지 오래됐을지 모르겠지만, 이제 막 입문한 초보입장에서 받아들이기에 설명이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Wildlife management 2013-06-25 21:22:16     답글 삭제
전개에 해당하는 이러한 글 보다는 보안에 대한 실태나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덧글
비밀글
RSS 피드
전체글한RSS 추가 구글추가
스마트가젯북스타일
Demo Day